학생등록 |  학생가입 
주체의 인생관의 본질적특징​ 1)

1. 서론

 

주체의 인생관의 본질적특징에 관한 문제는 인류의 철학사상발전에서 주체철학이 이룩한 공적을 옳게 리해하고 그것을 전면적으로 구현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문제이다.

본 론문에서는 선행연구성과들을 참작하면서 주체의 인생관의 본질적특징에 관한 문제를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로작과 당문헌사상에 기초하여 원리적인 측면들을 보다 충분히 반영하면서 폭넓고 깊이있게 해설론증하였다.         

                                                     

2. 본론

 

주체의 인생관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에서 한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세계에서 인민대중을 가장 귀중하고 힘있는 존재로 보는것이 우리의 철학적세계관이며 인민을 위해 복무하며 한생을 인민을 위해 헌신하는것이 우리의 인생관입니다.》

주체의 인생관은 력사상 처음으로 참다운 인생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속에 있으며 인생의 보람과 행복은 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성실하게 복무하며 집단을 위하여 헌신하는데 있다는것을 원리적으로 밝혀준다.

주체의 인생관의 본질적특징은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에 기초하고 혁명적수령관을 핵으로 하는 집단주의적인생관이라는데 있다.

 

2.1.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에 기초한 인생관

 

주체의 인생관의 본질적특징의 하나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에 기초하고있는 인생관이라는데 있다.

주체의 인생관이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에 기초한 인생관이라는것은 그것이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관한 원리, 사람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에 관한 원리에 기초하여 인생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을 밝힌 인생관이라는것이다.

물론 인생관과 세계관은 일정하게 구별된다. 세계관이 세계의 본질과 그 변화발전의 합법칙성에 대한 리해에 기초하여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기 위한 방법론을 밝혀준다면 인생관은 인생의 참된 리치와 그 실현방도를 밝혀준다.

사람이 자기 운명을 개척하기 위하여서는 현실세계에 대한 포괄적리해를 정확히 가져야 하며 그에 기초하여 실천에서 견지해야 할 행동원칙을 세워야 한다. 세계관은 인간의 운명개척에서 나서는 근본적의의를 가지는 문제에 해답을 주기 위하여 자연과 사회의 모든 현상을 통털어 연구하며 그에 기초하여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현실세계를 하나의 원리로 일관시켜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기 위한 방법론을 밝혀준다.

인생관은 이와는 달리 인생의 목적은 무엇이며 인생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 인간의 참된 행복이란 어떤것인가, 참된 삶을 누리기 위한 근본방도는 무엇인가 하는것을 비롯하여 인간의 생명과 생활에 대한 문제에 해답을 준다.

세계관이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사람,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의 길을 밝혀준다면 인생관은 개별적사람, 개별적인간이 집단과의 관계속에서 자기 운명개척을 위해 어떻게 살며 투쟁해야 하는가 하는 원리를 밝혀준다.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의 길이 밝혀졌다고 하여 개별적사람들이 자기의 삶을 어떻게 개척해나가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다 해결되는것은 아니다. 그것은 구체적인 생활의 담당자는 어디까지나 개별적사람들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생관은 마땅히 개별적사람들이 어떻게 집단의 리익에 맞게 가장 보람차고 행복한 삶의 길을 걸어나가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해답을 주어야 한다.

사람,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을 위한 근본방도가 사람과 세계와의 호상관계속에서 규정된다면 개별적사람들의 생의 근본목적과 그 실현방도는 개인과 집단과의 호상관계속에서 규정된다.

세계와 사람과의 호상관계문제가 세계관의 근본문제로 된다면 인생관에서는 집단과 개인의 관계문제가 근본문제로 된다.

인생관은 개인과 집단사이의 관계를 옳게 자각한데 기초하여 집단에 속한 모든 사람들이 삶의 목적을 어디에 두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어떻게 살며 투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해답을 준다.

한편 인생관은 세계관과 밀접히 련관되여있다.

인생관은 세계관에 기초한다.

사람이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과정은 세계를 자기의 리익에 맞게 개조해나가는 과정이다. 세계에 대한 옳바른 태도를 가지는것은 사람이 자기 운명의 전도를 과학적으로 내다보면서 옳바른 방법론을 가지고 살아나가기 위한 선결조건으로 된다. 어떠한 세계관을 지녔는가에 따라 인생에 대한 견해와 관점, 립장이 달라지며 그에 따라 사람들의 인생행로에서 질적인 차이가 있게 된다. 이것은 세계관의 성격과 내용, 수준이 인생관의 성격과 내용, 수준을 규제한다는것을 말해준다.

세계관에 기초하지 않은 인생관은 추상적인 인생론에 지나지 않는다.

세계관을 주는 과학으로서의 철학의 사명을 부인하고 인생관을 세계관과 분리시켜 순수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주로 인간이란 무엇이며 인생이란 어떤것인가 하는 문제만을 추상적으로 론의하는 인간철학이 그 대표적실례이다.

세계관은 인생관으로 전환되여야 자기의 근본사명을 다할수 있다.

세계관이 자기의 근본사명을 다하자면 마땅히 사람의 생활에 철저히 구현되여야 한다. 세계에 대한 지배와 개조의 원리를 밝혀주는 세계관적원리는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와 같은 인생관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것이다. 세계관적원리를 사람의 삶과 결합시켜 인생문제에 구현한것이 다름아닌 인생관이다.

주체의 인생관의 세계관적기초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이다.

주체의 인생관의 모든 원리와 내용은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이 밝힌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관한 원리,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에 관한 원리에 기초하고있다.

주체의 인생관은 우선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관한 원리에 기초하고있다.

인생의 전과정은 본질에 있어서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실현하는 과정, 사람의 생명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하여 생활해나가는 과정이다. 사람의 고유한 생명은 무엇이고 사람의 고유한 생활이 어떤것인가 하는것은 사람을 어떤 존재로 보는가에 의하여 규정되게 된다. 만일 사람을 자연적, 생물학적존재로 본다면 사람의 고유한 생명은 육체적생명이며 사람의 고유한 생활은 육체적생명의 요구를 실현하는 과정으로 된다. 이런 견지에서는 인생의 목적을 육체적욕망을 충족시키는데 지향시키며 인생의 보람과 행복도 그에 대한 만족에서 찾게 된다. 부르죠아인생관이 고립된 개인의 물질적욕망과 향락만을 절대시하는 인생관으로 되는것은 바로 사람에 대한 반동적인 견해에 기초하고있기때문이다.

주체철학이 밝힌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관한 원리는 가장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인생관확립의 기초로 된다.

사람은 자주성을 본성으로 하는 사회적존재로서 온갖 예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할것을 요구한다. 자주성은 사람에게 있어서 생명이다. 자주성이 사회적인간의 생명이라고 할 때 그것은 사회정치적생명을 의미한다. 사람은 육체적생명과 함께 사회정치적생명을 가지고있으며 사회정치적생명을 가지고있다는데 사람의 본질적특성이 있다.

사람은 사회적관계를 맺고 사회적집단속에서 살며 활동하는 사회적존재이다. 그런것만큼 사람은 사회적집단과 운명을 같이하면서 서로 협력하면서 살려는 집단주의를 본성적요구로 한다.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은 사회적집단과의 관계에서만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해나갈수 있다.

주체의 인생관은 사람은 자주성을 생명으로 하고 창조적인 활동으로 집단속에서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존재라는 원리에 기초하여 사람의 고유한 생명은 사회정치적생명이고 사람의 고유한 생활은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 집단주의적생활이라는것을 새롭게 밝혔다.

주체의 인생관은 이처럼 사람의 생명과 생활에 대한 견해를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관한 원리에 기초하여 해명하고있다.

주체의 인생관은 또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에 관한 원리에 기초하고있다.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지위와 세계의 변화발전에서 노는 사람의 역할문제에 어떤 해답을 주는가에 따라 인생에 대한 사람의 립장과 태도가 규정된다.

사람을 순수 정신적존재로 보는 관념론적세계관은 사람은 그 어떤 초자연적인 신비로운 존재의 산물이고 사람의 운명도 그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본다. 인생에 미치는 객관적환경의 영향을 절대시하면서 인생의 보람과 행복, 영생의 근본방도가 물질적향락과 그 어떤 불사약에 있다고 보는 인생관 역시 사람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비과학적인 세계관에 기초하고있다. 사람을 본능에 의하여 지배되는 생물학적존재로 보고 인간생활에도 동물의 세계에서와 같은 약육강식의 법칙이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부르죠아적관점에 기초한 인생관은 본능적요구충족을 위해서는 그 어떤 수단도 가리지 말아야 한다고 설교한다.

주체철학이 밝힌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는 가장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인생관확립의 기초로 된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는 인민대중이 세계를 지배하는 위대한 력량으로 등장하여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 창조적으로 개척해나가는 우리 시대의 근본특징을 정확히 반영하고있는 가장 과학적인 원리이다.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는 사회적인간의 생명인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는것을 혁명의 근본목적으로 내세우고 그것을 완전히 실현할 때까지 혁명을 끝까지 계속할것을 요구하는 가장 혁명적인 원리이다.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에 의하여 사람이 삶의 리상을 바로 정하고 가장 곧바른 길을 따라 살며 발전하는데서 견지해야 할 지침이 밝혀지게 되였다.

세계에서의 사람의 지위와 역할을 밝힌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는 삶의 리상을 사람의 자주적지위와 결부시키고 값높고 행복한 생활을 누리기 위한 근본방도를 사람의 창조적역할과 결부시키는 가장 과학적인 인생관을 확립할수 있게 한다. 그것은 또한 새 생활창조를 삶의 주인으로서의 사람들의 높은 자각과 굳은 의지, 세계를 철저히 개조변혁해나가는 혁명투쟁과 결부시키는 가장 혁명적인 인생관을 확립할수 있게 한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원리가 밝혀짐으로써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최상의 경지에 올라서게 되였으며 력사적으로 론의되여오던 인생의 담당자는 누구이며 참다운 삶의 근본방도가 어디에 있는가 하는 문제에 완벽한 해답이 주어지게 되였다.

참으로 주체의 인생관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에 기초하여 인생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며 인생의 보람과 행복도 다름아닌 자기의 성실한 노력과 투쟁에 의해서만 이루어질수 있다는 인생의 고귀한 진리를 밝혀준다.

주체의 인생관은 이처럼 사람중심의 세계관적원리에 기초하여 사람의 생명과 생활에 대한 가장 과학적이고 혁명적인 견해, 관점과 립장을 밝혀주며 바로 여기에 지난 시기의 모든 인생관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주체의 인생관의 본질적특징의 하나가 있다.

김일성종합대학 김강민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