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말 조선에서 감행된 일본침략자들의 금광리권강탈책동과 그 침략적본질

 

1. 서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군인들과 인민들에게 일제가 력사적으로 내려오면서 우리 인민앞에 저지른 온갖 죄행들을 똑똑히 알려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일본제국주의의 력사는 조선인민에게 커다란 불행과 재난만을 가져다준 죄악의 력사로 얼룩져있습니다.》

《운양》호사건의 도발, 《강화도조약》의 강압체결을 계기로 조선침략의 길에 들어선 일본침략자들은 우리 인민의 자주성을 무참히 유린하고 풍부한 자연부원을 깡그리 빼앗아간 불구대천의 원쑤이다.

인류력사상 가장 포악하고 야수적인 침략성과 호전성을 띠고 생겨난 일본침략자들은 우리 나라와 거래를 가지는 첫날부터 우리 나라를 먹으려고 하였으며 우리 인민의 재부를 략탈하려고 책동하였다.

지난 시기 조선에서 감행된 일본침략자들의 금광리권강탈책동에 대하여서는 《일본군국주의의 조선침략사》(1868ㅡ1910)(사회과학출판사 1975년), 《미일제국주의의 공모결탁에 의한 조선침략사》1 (사회과학출판사 1974년), 《일본의 조선침략사》(1868ㅡ1895)(사회과학출판사 주체103(2014)년)를 비롯한 여러 도서들에서 서술하였으나 19세기말 일본침략자들의 금광리권강탈책동에 대하여서는 구체적으로 서술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론문에서는 19세기말 일본침략자들이 감행한 금광리권강탈책동의 목적과 단계별특징을 밝힘으로써 그것이 본질에 있어서 우리 나라의 자연부원을 깡그리 빼앗아 저들의 경제적모순을 해결하려는 략탈적성격과 함께 보다 중요하게는 조선을 저들의 완전한 독점적식민지로 만들기 위한 침략적성격을 동반한 조선침략책동의 일환이라는것을 까밝히려고 한다.

김일성종합대학 박사 부교수 오순희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