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민의 해방전쟁승리에 기여한 조선인민의 력사적공적

 

2. 본론
(2)

 

조선인민은 다음으로 중국인민에게 군사적으로, 물질적으로 아낌없는 지원을 하였으며 우리 나라 경내를 동북민주련군의 전략적통로로, 믿음직한 후방으로 보장해주었다.

해방직후 우리 나라는 40여년간에 걸치는 일제식민지통치의 후과로 모든것이 파괴되고 부족한 조건에서 사실 남을 도와줄만 한 형편이 못되였다.

하지만 조선인민은 숭고한 국제적의리로 중국혁명의 승리를 추동하기 위하여 필요한것이라면 그 무엇도 아끼지 않고 수많은 무기와 전투기술기재, 군수물자를 지원해주었다.

조선인민은 우선 아낌없는 군사적, 물질적지원으로 중국인민의 혁명투쟁을 고무해주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동북혁명이 위기에 처하였던 주체35(1946)년 봄 무기를 원조해줄데 대한 중국공산당의 요청을 수락하시고 정규무력건설을 위해 그처럼 아껴오던 10만여정의 각종 무기와 포까지 지원해주도록 하시였다. 그리고 무기와 포들을 동북민주련군에 무사히 도착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지역과 단위들에 북조선림시인민위원회 특별지령을 하달하도록 하시였다. 1946년 5월 당시 중국 동북민주련군의 총력량이 32만명이라고 보면 필요한 무기의 3분의 1이상을 우리 나라에서 보장해준셈이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고결한 혁명적의리를 되새기며 한 일군은 무기가 없어 창이나 곤봉을 총대신 메고다니던 많은 전사들이 총을 받아안고 환성을 올렸고 춤을 추며 기뻐하였다, 감격없이는 볼수 없는 광경이였다고 회상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나라의 흥남비료공장(당시)에서 다량의 《황색폭약》을 생산하여 동북해방전쟁의 전기간 보장해주도록 국가적조치도 취해주시였으며 강력한 포병부대와 공병부대를 전장에 파견하시여 동북민주련군의 전투력을 비상히 강화하고 국민당군대에게 심대한 타격을 가하도록 하시였다.

흥남비료공장의 로동계급과 기술자들은 폭약생산을 위하여 힘찬 생산전투를 벌려나갔으며 동북해방전쟁이 승리하는 날까지 수많은 폭약을 동북민주련군부대들에 보내주었다.

흥남의 로동계급이 만들어 보내준 《황색폭약》은 동북해방전쟁의 치렬한 격전장들마다에서 국민당군의 견고한 방어시설들과 영구화점들을 산산이 부셔버림으로써 국민당군의 공포의 대상으로 되였으며 동북해방전쟁의 승리를 이룩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35(1946)년 5월 길동분구사령부산하 부대들에 3 000여필의 군복천과 1 000여벌의 군복, 다량의 의약품을 마련하여 보내주도록 하신데 이어 주체36(1947)년 5월에는 민주련군병사들이 신발이 없어 곤난을 겪는다는 보고를 받으시고 우리 나라의 모든 신발공장들에서 다른 신발생산은 다 중지하고 동북전선에 보낼 신발을 생산보장할데 대한 긴급조치까지 취해주시였다.

 

그리하여 전국의 모든 신발공장들에서는 중국의 전우들에게 보낼 15만컬레의 신발을 빠른 시일안에 생산보장하기 위한 전투가 벌어졌으며 수많은 신발들을 동북전선에 보내주게 되였다.

동북해방전쟁기간 동북국과 동북민주련군이 조선으로부터 대량의 무기와 군수물자들을 지원받았을뿐아니라 중국공산당 화동국에서도 여러차례 사람을 조선에 파견하여 대량의 작전물자들을 해결해갔다.

 

주체35(1946)년 여름부터 주체37(1948)년까지 우리 나라에서 중국에 제공해준 군수물자들이 무려 2 000여차량에 달하였다는 사실은 조선인민이 중국인민의 해방전쟁의 승리를 위하여 얼마나 사심없는 지원을 보내주었는가를 보여주는것으로 된다.

* (《포연천리》 중문 료녕인민출판사 1997년 280페지)

 

하기에 국민당군 동북지구 총사령이였던 두률명은 1947년 7월 외국통신원들과의 회견에서 저들이 패전을 거듭하고있는 원인에 대하여 《적군(중국인민해방군)은 확실히…(북조선인)들로부터 무기 및 인재의 원조를 받고있다.》라고 우는소리를 하였다.

조선인민은 또한 동북해방작전의 전기간 우리 나라를 동북민주련군의 안전한 후방으로, 병력과 군수물자수송을 위한 전략적통로로 리용하도록 해주었다.

전략적통로와 후방문제는 적아간의 치렬한 공방전이 벌어지는 전쟁과정에 병력과 군수물자수송을 제때에 신속히 그리고 안전하게 보장하여 전쟁의 결정적승리를 이룩할수 있게 하는데서 나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의 하나이다.

더우기 자기 나라의 령토를 다른 나라의 전략적통로로, 후방으로 열어주는것은 심각한 정치적 및 경제적문제를 산생시키는것으로 하여 어느 나라에서나 쉽게 결심하지 못하는 중대사로 된다.

당시 동북에 진출한 민주련군부대들에 있어서 가장 큰 애로의 하나는 산해관과 금주, 심양, 장춘을 비롯한 대도시들과 북평-심양선철도, 심양-장춘선철도를 비롯한 주요철도망과 도로들을 국민당군이 다 장악한것으로 하여 관내와 동북사이, 남만과 북만사이를 련결하는 통로가 막히게 된것이였다.

이로부터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동북국에서는 여러차례에 걸쳐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 문제를 해결해주실것을 요청하여왔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중국측의 요청을 받으실적마다 즉시 우리 나라 령내를 동북민주련군의 안전한 후방으로, 전략적통로로 열어주시는 조치를 취해주시고 그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다 보장해주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고결한 국제주의적조치에 의하여 1946년 10월 료동군구의 환자, 가족들을 비롯한 수많은 인원들이 우리 나라 경내를 통하여 안전지대에 소개되였으며 국민당군의 남만진공으로 관내와 동북지방과의 련계가 끊어져 동북이 위험에 빠졌을 때에는 산동성에 있던 인민해방군 부대들이 남포항을 거쳐 동북지구에로 이동하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36(1947)년초 동북민주련군 부총사령원이였던 주보중으로부터 2만여명의 부상병, 후방인원, 가족들과 2만여t의 전략물자를 조선을 경유하여 안전지대로 소개시킬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을 받으시고 그 즉시에 해결대책을 세워주시였으며 우리 나라의 남포와 신의주, 만포, 남양 등 주요도시들을 동북민주련군의 전략적통로로 제공하여 그 수송을 보장해주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특히 우리 나라에 주재하고있던 동북국판사처가 자기의 임무를 원만히 수행할수 있도록 필요한 대책들을 세워주시였으며 판사처의 요청에 따라 관내와 남만근거지, 대련으로부터 우리 나라를 경유하여 동만근거지와 북만근거지를 련결하는 네갈래의 륙상 및 해상통로를 개설하도록 해주시였다.

 

동북해방작전과 관련한 중국의 문헌자료에는 《1947년의 첫 7개월동안에 조선에서는 동북민주련군측을 위해 21만t의 물자를 수송해주었고 그 이듬해 한해동안에는 30만 900t의 물자를 수송해주었다. 또한 조선을 통과한 인원은 1946년 하반년에 18개 부대에 이르렀고 1947년에는 9개월동안에 조선을 경유하여 동북에 들어간 인원이 1만명이상이나 되였다. 그리고 1948년에 남양교두를 통과하여 근 9 000여명의 인원이 두만강을 건너갔고 할빈에서 열리는 신정치협상회의에 참가하기 위하여 많은 민주당파, 무당파, 해외교포대표들이 조선을 경유하여 할빈으로 갔다.》고 기록되여있다.

* (《주보중장군전》 중문 해방군출판사 1988년 521페지)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중국측의 수많은 인원과 군수물자들을 우리 나라에 안전하게 소개하도록 해주시였을뿐아니라 우리 나라에 소개된 동북민주련군 부상병들을 정성껏 치료해주며 동북지역의 피난민들에게 안정된 생활을 보장해주도록 국가적조치를 취해주시였다.

그리하여 동북민주련군 부상병들과 중국인피난민들이 우리 나라의 농가들에서 해당한 치료와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게 되였다.

 

자료에 의하면 동북민주련군의 부상병들과 가족, 후방인원들이 조선에 들어온 후 치료를 받다가 5 000여명은 돌아가고 2 000여명은 1947년 6월까지 우리 나라에 남아 계속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 (《료심결전》 상 중문 인민출판사 1988년 627페지)

 

당시 우리 나라 형편에서 이렇게 많은 부상병들을 매 가정에서 나누어 치료하게 한다는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였지만 우리 인민은 모든것이 부족한 상태에서도 부상자들을 정성껏 치료해줌으로써 그들이 완쾌된 몸으로 동북전선에 돌아가 국민당군과의 전투들에서 위훈을 세우게 하였다.

조선인민의 이렇듯 적극적이고도 사심없는 지원으로 하여 해방전쟁초시기 수세에 몰리웠던 민주련군부대들은 전투력을 빠른 시일안에 회복하고 전면적반공격에로 넘어갈수 있게 되였다.

김일성종합대학 박사 부교수 엄혁민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