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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월대보름날의 길쌈과 《회소곡》

 

 

이것은 음력 팔월대보름 추석날의 민속생활을 반영한 민요의 한 대목이다.

가배날, 한가위라고도 불리운 이날을 맞으며 우리 선조들은 일년내내 가꾼 햇곡식으로 맛나는 음식을 해가지고 부모들의 산소를 찾았으며 온종일 여러가지 오락을 즐기군 했다.

우의 민요에서 보게 되는 길쌈놀이 역시 추석날을 장식하는 이채로운 민속놀이의 하나로서 조선녀성들의 근면하고 성실한 로동생활의 일단을 잘 보여주고있다.

1세기초에 나온 가요 《회소곡》은 바로 팔월대보름날의 전통적인 길쌈경기에서 유래된 작품으로서 여기에는 참으로 눈물겨운 이야기가 깃들어있다.

지금으로부터 거의 2 000년전 신라의 왕이였던 유리니사금은 드디여 오래동안 고심을 기울여 국가체계를 정비하게 되였다.

이해 여름 신라에서는 전국을 여섯개 부로 나누고 관리들의 벼슬품계를 확정지음으로써 초보적인 국가체모를 갖출수 있었다.

국가정비를 일단 마무리지은 유리니사금은 이를 기념하여 오는 추석명절을 크게 쇠기로 결심하고 다양한 행사들을 계획하였다.

그가운데는 가을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옹근 한달동안 6부안의 녀인들을 망라하여 진행하는 길쌈경기도 들어있었다.

원래 길쌈경기는 고대로부터 물려오는 추석민속의 하나로서 신라왕은 이를 통해 자기 정치에 대한 백성들의 환상과 기대를 조성하려고 하였다.

왕은 우선 6부의 녀인들을 크게 두패로 나눈 다음 자기의 두 딸을 주장으로 내세웠다.

그리고는 해당 편들에서 선출한 길쌈명수들을 6부에서 제일 큰 관청의 뜰에 모아놓고 매일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경기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승부는 8월 15일에 가서 그 성적이 많고적음을 따져 결정하되 이날 밤 진편에서 이긴편에 술과 음식을 대접하기로 하였다.

7월 16일 새벽 왕실명의로 거둬들인 삼과 누에고치 등을 재료로 내준데 이어 일제히 량팀이 경기에 들어갔다.

차거운 이슬과 내리쪼이는 폭양, 숨막히는 무더위와 장마비속에서도 량팀의 녀인들은 그야말로 눈코뜰새도 없이 련속 가마에 불을 지펴 삼과 고치를 삶아냈으며 삼과 고치에서 뽑아낸 실을 북에 감고 부지런히 바디를 돌려 천을 짜냈다.

치렬한 승벽내기로 낮과 밤이 바뀌여 마침내 추석을 하루 앞둔 날 마지막천필이 베틀에서 끊어짐으로써 길쌈경기는 끝났다.

이기고 지는것이 경기인지라 이긴편 녀인들은 경기에서 이긴 기쁨을 안고 서로서로 부둥켜안고 얼싸 좋다 돌아갔고 진편 녀인들은 아쉬움과 슬픔에 잠겨 눈마다 맑은 눈물을 머금고 하늘만 쳐다볼뿐이였다.

결국 팔월대보름날의 음식비용은 진편 녀인들이 부담하지 않으면 안되였다.

보름달이 둥실 뜬 추석날 저녁 상다리가 부러지게 풍성한 식탁이 놓인 경기마당에서 왕과 공주들이며 관료들이 모인 가운데 잔치가 시작되였다.

왁작 지껄이며 질탕하게 먹어대던 왕과 귀족들은 포식을 느끼게 되자 노래와 춤으로 취흥을 돋구게 하였다.

한바탕 음악이 연주되고 가무가 벌어지고나자 이번에는 진편에서 인물이 그중 잘나고 춤에 능한 한 녀인이 지목되였다.

그때까지 동료들과 함께 한쪽구석에 몰려 수심에 잠겨있던 녀인은 거듭되는 독촉에 하는수없이 일어나 뜰에 나섰다.

내키지 않은 기분으로 악곡에 맞추어 빙글빙글 둬고패 돌기 시작하는데 녀인의 시선은 문득 관청창고에 무드기 쌓여있는 천필들에 가닿았다.

순간 녀인은 그만 가슴이 후두둑 뛰였다. 자기들의 땀이 스민 저 산더미같은 베와 모시천들, 한달나마 집살림을 돌보지도 못한채 뙤약볕을 맞아가며 죽기내기로 애썼건만 결국은 어르신네들의 재산을 불구어놓았을뿐 자기에게 차례진것이란 도리여 이날의 잔치비용을 부담한것뿐이 아닌가.

지금 이 시각도 집식구들은 햇곡식마저 다 떼우고 끼니도 못 에운채 자기를 손꼽아기다릴것이였다.

생각할수록 기막힌 설음과 억울함이 가슴에 맺히는데 거나하게 취한 식객들은 연방 고래고래 계속하라고 소리친다.

저도 모르게 눈물이 왈칵 솟구친 녀인은 참다못해 《아소, 아소》하고 탄식소리를 내더니 몸을 잽싸게 돌리며 열정적으로 춤을 추기 시작했다.

방울방울 흘러내리는 눈물을 훔칠념도 않고 《아소》소리를 연방 하며 몸부림치듯 춤을 추는 녀인의 모습을 보며 다른 녀인들도 뜨거운 눈물을 삼켰다.

그의 심정이자 자기들의 심정이였고 그가 웨치는 탄식이자 자기들의 울분그대로였다.

그러던중 누군가가 먼저 따라부르자 하나둘, 나중에는 모두가 녀인의 선창에 따라 다같이 받아웨치기 시작했다.

《아소, 아소-》

야속한 세상에 대한 원성인양 처량한 《아소》소리는 한가위의 밤하늘에 오래도록 메아리쳤다.

그후 민간에서는 6부의 그 이름없는 녀인이 웨치던 《아소》소리를 조흥구로 삼은 노래가 지어져 널리 불리워졌는데 제목도 자연히 《아소곡》(한자로 《회소곡》)이라고 하게 되였다고 한다.

 

* 현재 《회소곡》의 구체적인 가사는 전해지지 않는다. 그러나 그 창작유래에 대한 일화로 보아 대체로는 길쌈로동과 착취사회에 대한 불만의 감정이 결부된것으로 짐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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