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당골혁명사적지

학당골혁명사적지는 우리 나라 반일민족해방운동의 탁월한 지도자이신 김형직선생님께서 조선국민회를 결성하시고 지도하신 불멸의 업적이 깃들어있는 혁명사적지이다.

평양시 중구역 서문동에 있다.

김형직선생님께서는 주체6(1917)년 3월 23일 학당골에서 조선국민회를 결성하기 위한 력사적인 회의를 소집하시였다.

선생님께서는 회의에서 우리 나라 반일민족해방운동의 력사적교훈을 전면적으로 분석하시고 반일지하혁명조직을 결성해야 할 필요성과 조직의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신 다음 조직의 명칭을 예비회의에서 토의한대로 《조선국민회》로 할것을 제기하시였다.

선생님께서는 이어 조선국민회는 전체 조선민족이 일치단결하여 조선사람자체의 힘으로 나라의 독립을 이룩하며 참다운 문명국가를 세우는것을 투쟁목적으로 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조선국민회조직을 튼튼히 꾸리고 광범한 민중을 묶어세워 유미세력과 일제가 패권을 다투는 기회에 조선민족해방투쟁에 한결같이 조직동원하는것을 자기의 투쟁과업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회의에서는 반일독립운동자들의 비밀결사로서 조선국민회결성이 장엄하게 선포되였다.

그후 김형직선생님께서는 학당골에서 조선국민회 대표들의 모임을 가지시고 광범한 반일력량을 묶어세우기 위한 투쟁을 조직지도하시였다.

학당골에는 김형직선생님의 불멸의 사적을 전하는 혁명사적비 《길이 빛나라 조선국민회》가 세워져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