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들쭉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들쭉은 백두산특산물입니다. 들쭉으로 단묵과 단물을 많이 만들어 다른 지방 인민들에게 공급하면 아주 좋아할것입니다.》

백두산들쭉은 우리 나라의 이름난 특산물중의 하나이다.

우리 나라에서 들쭉을 리용하여온 력사는 매우 오래다.

조선봉건왕조시기의 문헌에 들쭉은 우리 나라 갑산지방의것이 이름났는데 민간에서는 《들죽》이라고 부르며 딸기처럼 꿀에 재워 먹는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이 지방의 들쭉은 그 맛이 독특하여 정과를 만드는데서 으뜸이라고 하였다.

들쭉나무는 우리 나라 백두산일대의 높은 지대에 무리를 지어 많이 자라고있으며 백무고원일대와 황수원일대, 금강산의 비로봉 등 높은 산지대에도 퍼져있다.

들쭉나무는 보통 높이가 30~40cm, 최고 1.2m정도 자라며 검은 보라색이 나는 열매는 7월 하순부터 9월 하순까지 익는다.

백두산들쭉에는 당분과 단백질, 조지방, 펙틴 등이 들어있어 청량음료나 당과류생산의 원료로 리용된다. 또한 들쭉에 들어있는 안토시안은 질좋은 천연색소로 쓰이고있다.

특히 들쭉에는 사람의 몸에 좋은 약성분들과 비타민C를 비롯한 여러가지 비타민이 들어있다. 하여 오래전부터 기침약, 설사멎이약, 지혈제로 쓰이였으며 홍역을 앓고난 어린이들과 해산후 녀성들의 건강회복에 좋은 약재로도 써왔다.

백두산들쭉을 정상적으로 먹으면 피가 맑아지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을 미리막을뿐아니라 치료에도 좋다고 한다.

들쭉은 또한 보혈강장제와 청량제로서 리용가치가 크다. 때문에 우리 인민들은 들쭉으로 시원한 단물이나 단묵, 정과 등과 같은 식품을 만들어 식생활에 리용하였다.

들쭉으로 만든 발효술인 들쭉술은 붉은 밤색을 띤다. 들쭉술은 잘 익은 들쭉을 골라 짓찧은 다음 발효시키는 방법으로 생산한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들쭉은 백두산특산물이라고 하시면서 들쭉으로 단묵과 단물을 만들어 인민들에게 공급할데 대한 교시를 주시였다.

우리는 백두산들쭉을 더 많이 생산하여 여러가지 특산물을 많이 만들어 인민들이 널리 리용하도록 해야 할것이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