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의 특산-성천밤

우리 인민들은 오랜 옛날부터 밤을 식생활에 널리 리용하여왔다. 력사에는 삼국시기이전부터 밤을 재배한것으로 기록되여있다.

밤나무는 참나무과 밤나무속의 잎지는 온대과일나무이다.

우리 나라에는 좋은 밤나무품종이 많은데 그가운데서 성천밤은 전국에 소문이 났으며 다른 나라에까지 널리 알려진 명물이다.

성천밤나무의 잎은 길둥근 버들잎모양이며 두껍고 풀색이다. 잎변두리에는 끝이 안으로 구부러진 톱이가 있다. 원가지는 곧추 서고 곁가지와 잔가지들은 늘어진다.

6월에 꽃이 피고 9~10월에 밤을 딴다.

밤송이는 둥글고 작은데 한송이에 밤알이 1~3알 들어있다. 밤알의 속껍질은 얇고 살에서 잘 벗겨진다.

성천밤을 일명 성천약밤이라고도 하는데 알이 작으며 맛과 향기가 독특하고 단백질, 기름질, 당질 등 사람에게 좋은 영양물질이 많이 들어있다.

이러한 성천밤을 우리 인민들은 여러가지 음식물을 만드는데 효과적으로 리용하였다. 독특한 맛과 약리적효과로 하여 우리 인민들에게 널리 알려진 약밥과 밤밥, 밤떡 등을 비롯한 음식물들이 대표적이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는 우리 나라의 명산물로 널리 알려진 성천밤을 기본으로 전국각지의 밤에 대한 재배, 보관관리를 개선하고 많은 밤을 가공하여 인민들에게 공급할데 대한 교시를 주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당과 국가의 전반사업을 돌보시는 그처럼 분망하신 속에서도 밤을 비롯한 산열매들의 특성을 보존하면서 그 종자를 개량할데 대하여 가르쳐주시였다.

우리는 성천밤나무와 같이 유용한 나무들을 많이 심어 나라의 모든 산들을 황금산으로 가꾸어가야 할것이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