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해방후 공화국북반부에서 실시된 토지개혁의 특징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지난 세기 40년대에 공화국북반부에서 실시된 토지개혁이 다른 나라들에서의 토지개혁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답변 (1건)

박준혁 | 김일성방송대학 |       2023-03-05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35(1946)년 3월 5일 력사적인 토지개혁법령을 발포하시여 땅에 대한 농민들의 세기적숙망을 풀어주시였습니다.

《토지는 밭갈이하는 농민에게!라는 구호를 제시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가장 인민적이며 혁명적인 토지개혁방침을 내놓으시고 그 실행을 현명하게 조직령도하시여 우리 농민들을 땅의 영원한 주인으로 내세워주시였습니다.

동방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우리 나라의 토지개혁은 식민지적, 봉건적압박과 착취에서 신음하고있는 세계 수많은 나라 인민들과 농민들을 크게 고무하고 그들이 나아갈 길을 밝혀준 세계사적의의를 가지는 사변이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우리 나라에서 성과적으로 실시된 토지개혁은 일련의 특징을 가집니다.

그것은 우선 일제와 친일파, 민족반역자, 지주의 토지를 무상으로 몰수하여 근로농민들에게 무상으로 분배함으로써 근로농민적인 토지소유제도가 확립된것입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제시하신 무상몰수, 무상분배의 원칙에서 근로농민적토지소유제를 확립할데 대한 방침은 토지를 국유화하는 사회주의적개혁이나 토지를 사유화하는 부르죠아적개혁과는 근본적으로 구별되는것입니다.

당시 어떤 사람들은 땅을 유상몰수, 유상분배하자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우리 나라의 실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의 주관주의적견해였습니다.

만일 그런 사람들의 주장대로 땅을 유상으로 몰수하여 유상으로 분배한다면 지주들은 땅값을 받아 부농이나 자본가로 변하여 계속 농민들과 로동자들을 착취하게 될것이며 농민들은 땅값에 얽매여 다시 부농들과 고리대금업자들의 착취대상으로 될것이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토지개혁을 한 보람이 없게 되고 봉건적착취관계를 자본주의적착취관계로 바꾸어놓는 결과를 가져올수 있었습니다.

인민의 세기적숙망을 풀어주시기 위해 농민들속에 깊이 들어가 그들의 의사와 요구를 알아보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무상몰수, 무상분배의 원칙이 철저히 구현된 북조선토지개혁에 대한 법령》 발포하시였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성과적으로 실시된 토지개혁의 특징은 또한 빈농, 고농을 비롯한 농민대중자신이 주인이 되여 수행한것입니다.

또한 불과 20여일이라는 짧은 시일안에 봉건적소작제도와 착취관계가 다시는 되살아날수 없도록 철저하게 수행된것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력사적인 토지개혁이 성과적으로 수행되게 된것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농민들의 절실한 요구와 세기적숙망을 깊이 헤아리시고 가장 인민적이며 혁명적인 토지개혁방침을 제시하시고 수백만 농민대중을 정치사상적으로 각성시키고 조직적으로 결속하여 토지개혁을 그들자신의 사업으로 확고히 전환시키시였으며 토지개혁에 대한 우리 당의 령도와 로동계급과 전체 인민의 지원을 강화하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신데 있었습니다.

정녕 토지개혁은 농민들의 지위와 역할에서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오고 이 땅에 농촌발전의 새 력사가 펼쳐질수 있게 한 출발점이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은덕으로 땅의 주인만이 아니라 농촌의 주인, 나라의 주인으로 된 우리 농민들은 당과 혁명, 조국을 언제나 쌀로써 믿음직하게 받들어왔습니다.

우리 농업근로자들은 위대한 수령님의 은덕을 언제나 가슴깊이 간직하고 나라의 쌀독을 책임진 주인으로서의 사명과 본분을 다해나가며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령도따라 이 땅우에 농촌진흥의 새시대를 하루빨리 앞당겨올것입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