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공화국에서의 년로자보호사업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지금 세계를 둘러보면 어디서나 고령화와 관련한 우려의 목소리들이 울려나오고있습니다. 자본주의나라들에서는 년로자들의 건강과 생존유지와 관련한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날을 따라 높아가고있습니다. 공화국에서 년로자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있는지 ...

답변 (1건)

박준혁 | 김일성방송대학 |       2022-11-28

우리 나라에서는 년로자들의 건강과 생활을 당과 국가가 전적으로 맡아 돌봐주고있으며 그들을 위해 세워진 인민적시책들은 행복한 나날에나 고난의 나날에나 변함없이 실시되여왔습니다. 년로자들이 당과 국가, 전사회적인 관심과 보살핌속에 혁명의 선배로, 웃사람으로 존경과 사랑을 받으며 인생의 로년기에도 값높은 삶을 꽃피워가게 해주는것이 바로 우리의 사회주의제도입니다.

우선 우리 나라에서는 년로자들을 존경하고 우대하는것이 하나의 사회적흐름으로, 풍조로 되고있습니다.

우리 당과 조국의 품에서 인생의 로년기에도 값높은 삶을 꽃피우며 혁명선배로, 사회와 가정의 웃사람으로 존경받는 사람들이 바로 우리의 년로자들입니다.

절세위인들의 뜨거운 사랑속에 우리 나라에서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년로자들을 존경하고 우대하며 내세워주는 기풍이 확립되였습니다.

일찌기 위대한 수령님들께서는 당과 국가가 년로자들의 건강과 생활을 책임지고 돌보아주며 사회적으로 년로자들을 존경하고 우대하며 그들이 불편없이 행복한 여생을 보낼수 있게 온갖 조건을 보장해주도록 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사랑을 그대로 이어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년로자들의 생활에 언제나 깊은 관심을 돌리고계십니다.

아름다운 대동강기슭에 아이들의 궁전과 나란히 처마를 잇대고 서있는 평양양로원에만 가보아도 그것을 페부로 느낄수 있습니다.

온돌침실의 방바닥에 깐 돗자리며 폭신하게 만든 방석과 등받이, 각종 전자제품들과 옷장에 이르기까지 어느 하나도 경애하는 원수님의 육친의 사랑이 깃들지 않은것이 없습니다.

옷장에는 솜옷이며 모자, 여름옷, 운동복과 조선치마저고리가 주런이 걸려있고 신발장에는 철따라 신을 갖가지 신발들이 꽉 차있으며 화장대에는 처녀들도 부러워할 고급화장품들이 놓여있는 양로원입니다.

곁에 있는 애육원, 육아원 원아들의 글읽는 소리, 노래소리를 듣기도 하고 좀 갑갑할라치면 숲의 향기가 싱그럽게 풍겨오는 양로원마당에 나가 《세월이야 가보라지》와 같은 노래도 부르며 여생을 즐겁게 보내고있는것이 우리 년로자들입니다.

하기에 대동강반에 훌륭히 일떠선 평양양로원을 찾았던 외국의 한 인사는 《현대적인 건축물로 일떠선 양로원에서 보양생들이 아무런 근심걱정없이 생활할뿐 아니라 정신육체적으로 건강하여 보람찬 여생을 보내고있는 모습은 나에게 깊은 여운을 주었다.

… 나는 완벽하게 꾸려진 평양양로원의 모습에서, 년로자들의 행복넘친 모습에서 조선의 우월한 년로자보호정책에 대한 직관적인 리해를 가지게 되였다.》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런 양로원은 각도마다에 꾸려져있습니다.

년로자들을 혁명선배로 높이 존대하고 그들이 여생을 보람있고 즐겁게 보내도록 온갖 사랑과 은정을 다 돌려주는 고마운 사회주의제도의 품속에서 로동당세월을 노래하는 우리의 년로자들입니다.

또한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에서는 년로자들의 건강과 생활도 국가가 직접 책임지고 돌봐주고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미 수십년전에 채택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인민보건법》에서 년로자들의 생활과 건강을 책임적으로 돌봐줄데 대하여 규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년로자들의 권리와 리익을 보장하고 그들이 정신육체적으로 더욱 건강하여 보람찬 생활을 누리도록 하기 위한 사업을 벌려왔습니다. 년로자보호사업이 활성화되고 이 부문에 대한 국가적투자가 확대되면서 이 사업을 국가의 중요한 시책의 하나로 틀어쥐고 통일적으로 장악통제, 조직집행해나갈수 있는 기구인 조선년로자보호련맹 중앙위원회를 내왔습니다.

그리고 주체96(2007)년 4월 26일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년로자보호법》이 채택되여 년로자들에게 보다 훌륭한 생활조건을 마련해줄수 있는 튼튼한 법적담보도 마련되게 되였습니다.

년로자보호법 제4조에는 《년로자의 생활과 건강을 국가가 책임지고 돌보아주는것은 사회주의제도의 우월한 시책이다.

국가는 년로자보호부문에 대한 투자를 계통적으로 늘여 년로자에게 보다 문명하고 행복한 생활을 보장하도록 한다.》고 규제되여있습니다.

년로자의 생활과 건강을 국가가 책임지고 돌보아주는것이 하나의 사회적시책으로 법화되여있는것이 바로 우리식 사회주의, 우리 제도입니다.

당과 국가의 이런 고마운 시책이 있기에 전쟁로병들을 비롯한 전세대들이 로당익장하면서 보람있고 행복한 여생을 보내고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우리 당의 고마운 혜택속에 우리 나라에서는 백살장수자들이 늘어나고있으며 어머니당에서는 그들이 백번째 생일을 맞이할 때마다 은정어린 생일상까지 보내주고있습니다.

세상을 둘러보면 눈부신 발전과 고도의 문명을 자랑하는 나라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년로자들의 보금자리로부터 그들의 건강과 생활상문제들에 이르기까지 모든것을 전적으로 국가가 부담하고 그토록 세심히 돌보아주는 인민의 나라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하기에 이 땅의 년로자들은 한목소리로 마음속격정을 터치고있습니다.

위대한 어버이의 따뜻한 사랑의 품, 고마운 사회주의제도의 품에 안겨사는 우리 년로자들처럼 복받은 인생은 그 어디에도 없다고.

어머니당의 은덕속에 우리 년로자들은 인생의 황혼기에도 로당익장하며 행복한 삶을 누려갈것입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