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은 해당 사회의 지배적인 사상을 구현하며 그 사회에 사는 사람들의 리념을 반영합니다. 사상과 리념은 건축의 사명과 목적, 건축창작의 원칙과 기본요구, 창작방향을 규정짓는 근본요인입니다.
우리 당의 지도사상인 주체사상은 주체건축의 초석이며 인민대중의 지향과 요구는 주체건축의 리념으로 되고있습니다.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 인민의 요구와 리익실현에 전적으로 복무한다는데 주체건축의 본질적특성이 있습니다. 주체건축에서 무사상, 무주제적인 경향을 배격하고 모든 건설대상을 인민대중제일주의가 철저히 구현되고 민족성과 현대미가 나는 기념비적건축물들로 일떠세워야 한다는것은 우리 당의 정책적요구입니다. 바로 여기에 주체적건축사상의 근본핵이 있습니다.
건축에서 사상성과 정치성을 확고히 보장하는것은 우선 모든 건축물에 우리 당과 국가특유의 주체적, 인민적성격과 우리 시대의 발전상이 뚜렷이 반영되게 하기 위한 필수적요구로 됩니다.
건축은 나라의 면모를 종합적으로, 직관적으로 표현합니다. 건축을 통하여 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발전면모와 인민들의 고상하고 아름다운 생활감정, 정신도덕적풍모의 높이를 알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는 근로하는 인민이 주인이 된 진정한 인민의 나라이고 온 사회의 사상적일색화가 빛나게 실현된 일심단결의 나라입니다.
건축에서 사상성과 정치성을 철저히 보장하는것은 또한 모든 건축물이 인민의 지향과 감정,
건축에서 사상성과 정치성은 사람들이 실지 건축공간에서 생활하는 과정에 미적 및 정서적감흥을 불러일으키게 하며 그것으로 하여 건축은 인식교양적기능을 수행합니다. 건축에서 사상성, 정치성이 거세되면 그 혁명적성격, 계급적성격이 모호해지며 사상교양적기능을 잃게 됩니다.
이처럼 건축의 사상성과 정치성은 주체건축의 생명선으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