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알고싶습니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유격근거지의 지대선정을 왜 두만강연안으로 하시였는지…

이에 대한 회답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1건)

김국철 | 김일성방송대학 |       2022-07-16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불후의 고전적로작 《일제를 반대하는 무장투쟁을 조직전개할데 대하여》에서 유격전의 형식으로 무장투쟁을 조직전개하기 위하여서는 유격근거지를 창설하여야 한다고 밝히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로작에서 유격근거지-해방지구를 창설하자면 첫째로 일정한 경제적토대와 혁명적대중의 옹호지지를 받을수 있는 군중적기초가 있어야 하며, 둘째로 지리적으로는 적은 무장력을 가지고도 자기의 근거지를 보위하기에 유리하고 적들이 현대적무장을 가지고도 유격대를 공격하기 어려운 지대여야 하며, 셋째로 최소한이나마 방위능력을 가진 무장력이 있어야 한다고 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로작에서 밝히신바와 같이 두만강연안의 산악지대가 유격근거지창설의 유리한 지역으로 될수 있었던것은 첫째로, 이 지대가 항일무장투쟁의 대중적지반을 축성하는데 매우 유리한곳이였기때문입니다.

이 지대는 일제의 폭압과 착취에 시달리다못해 조선에서 이주한 가난한 농민들이 주민의 80%이상을 차지하고있었으며 일찍부터 사회주의계몽운동이 발전하여 군중들의 민족적 및 계급적각성이 비교적 높은 지대였습니다.

특히 이 지대는 주체20(1931)년봄 명월구회의이후 혁명조직들이 급속히 확대되여 수많은 대중이 그에 결속되였으며 추수투쟁을 통하여 대중운동이 급속히 발전한곳이였습니다.

두만강연안의 산악지대가 유격근거지창설의 유리한 지역으로 될수 있었던것은 둘째로, 이 지대가 유격근거지를 창설하는데 자연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이기때문입니다.

이 지대는 험산계곡들과 무성한 산림으로 뒤덮여있어 적들이 공격하기에는 어렵고 유격대가 방어하기에는 유리한 천연의 요새를 이루고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대는 조국의 함경도, 랑림산맥과 직접 잇닿아있기때문에 장차 국내에 진출하여 혁명운동을 전개하기에도 유리한 지대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이러한 조건들을 충분히 고려하시여 두만강연안일대의 산악지대와 혁명화된 농촌지역들에 해방지구형태의 유격근거지인 유격구역을 창설하여야 한다고 하시였습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