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전후 우리 나라에서 진행된 천리마운동은 이전 쏘련에서 진행되였던 쓰따하노브운동이나 공산주의토요로동과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있습니다.
ㅡ 그것은 우선 전사회적범위에서 힘있게 벌어진 대중운동이라는것입니다.
대중운동은 말그대로 대중적성격을 띠는 운동인것만큼 포괄범위가 넓어야 하고 사회의 전반적발전을 촉진시키는 추동력으로 되여야 합니다.
그러나 쓰따하노브운동이나 공산주의토요로동은 대중운동의 이러한 특성을 제대로 갖추고있지 못하였습니다.
공산주의토요로동은 사회주의10월혁명후 근로자들속에서 로동에 대한 공산주의적태도를 키우기 위하여 벌린 대중운동이였으며 쓰따하노브운동은 경제부문에서의 증산경쟁운동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천리마운동은 공산주의토요로동이나 쓰따하노브운동과는 달리 사회생활의 어느 한 분야나 인민경제의 어느 한 부문에서 벌어진 운동이 아니라 경제와 문화, 사상과 도덕의 모든 분야에서 온갖 낡은것을 쓸어버리고 끊임없는 혁신을 일으켜 사회주의건설을 비상히 빠른 속도로 촉진시킨 대중운동이였습니다.
ㅡ 그것은 또한 천리마운동이 생산에서의 집단적혁신운동과 근로자들을 교양개조하는 사업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킨 대중운동이라는것입니다.
생산의 담당자인 사람의 사상을 개조하는 사업을 앞세우지 않고서는 대중운동의 특성을 옳게 살릴수 없습니다.
쓰따하노브운동이나 공산주의토요로동은 사람자신을 교양개조할데 대한 과업은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천리마운동은 단순히 생산을 많이 낼것을 목적으로 하는 증산경쟁운동이 아니라 집단안의 모든 사람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개조할데 대한 높은 목표를 내세우고 생산에서 집단적혁신을 일으키는 사업과 근로자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개조하는 사업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힘있게 벌어진 대중적인
사회주의건설력사에 뚜렷이 아로새겨진 천리마시대는 집단주의위력으로 세인을 놀래우는 기적들을 창조한 거창한 투쟁의 시대,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바로 여기에
이처럼 천리마운동은 쓰따하노브운동이나 공산주의토요로동과 구별되는 새롭고 독창적인 대중운동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