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문의합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창시하신 주체사상은 오늘날 세계 진보적인류가 나아갈 자주의 앞길을 환히 밝혀주는 향도의 해발로 되였습니다. 

주체사상을 신봉하는 저로서는 이런 위대한 주체사상이 창시되게 된 력사적동기라고 할가,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싶습니다.

답변 (1건)

정위성 | 김일성방송대학 |       2022-05-06

로동계급의 혁명사상은 력사발전과 혁명발전의 성숙된 요구를 반영하여 나옵니다.

주체사상이란 한마디로 말하여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 혁명사상입니다.

주체사상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조선혁명의 실천속에서 찾으신 독창적인 혁명사상입니다.

아버님이신 불요불굴의 혁명투사 김형직선생님으로부터 지원의 숭고한 사상을 이어받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일찌기 10대의 어리신 나이에 빼앗긴 나라를 찾기 위하여 혁명의 길에 나서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 시기 조선혁명을 승리에로 이끌어나갈수 있는 과학적인 사상을 내놓기 위하여 정력적인 사색을 거듭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고전에 나오는 혁명의 원리들을 조선의 현실과 결부시켜 생각해보시였습니다.

일제를 타도하고 나라를 찾아야겠는데 어떤 방법으로 그 목적을 실현하겠는가, 조국을 해방하는 투쟁에서는 어떤 대상을 적으로 규정하고 어떤 계층과 손을 잡아야 하는가, 나라를 독립시킨 다음에는 어떤 로정을 거쳐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해야 하는가 등 위대한 수령님의 사색과 탐구는 끝이 없었습니다. 그런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으시려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손에 책을 잡으면 비슷한 대목이 나올 때까지 근기있게 파고드시였습니다. 뿐만아니라 혁명실천과정을 통해서도 조선혁명의 진로를 탐구하기 위한 사색을 멈추지 않으시였습니다. 바로 이러한 때에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반동군벌당국의 탄압에 의하여 길림감옥에 들어가시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옥중에서도 조선혁명의 진로를 찾기 위한 사색과 활동을 멈추지 않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독립군운동도 많이 하고 피도 많이 흘리였는데 왜 투쟁은 승리하지 못하고 매번 주저앉기만 하였는가 하는 문제를 제기하시고 민족주의자들이 여러파로 갈라져 큰 나라들을 쳐다보면서 쓸데없는 말싸움만 하면서 사대주의를 하게 된 기본원인의 하나가 인민대중의 힘을 믿지 않는데 있다고 보시였다. 그리고 초기공산주의자들이 인민대중속에 들어가 그들을 교양하고 결속하며 투쟁에 동원할 대신 인민들과 동떨어져 말공부나 하고 《령도권》쟁탈을 위한 권력싸움만 하고서는 나라를 찾을수 없다는 심각한 교훈도 분석하시였습니다. 우리 나라의 민족해방투쟁과 공산주의운동이 남긴 경험, 교훈과 함께 다른 나라의 혁명운동경험도 폭넓게 분석해보시면서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조선혁명을 승리에로 이끌어나갈수 있는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에서 다음과 같이 회고하시였다.

《나는 우리 나라 민족주의운동과 초기공산주의운동의 이러한 실태를 분석하여보고 혁명을 그런 식으로 해서는 안되겠다는것을 심각히 느끼게 되였다.

이로부터 나는 자기 나라 혁명은 자신이 책임지고 자기 인민의 힘에 의거하여 수행하여야 승리할수 있으며 혁명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게 되였다. 이것이 지금 말하는 주체사상의 출발점으로 되였다.》

이처럼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10대의 젊으신 나이에 민족개량주의, 좌우경기회주의 등 온갖 어지러운 잡사상들이 판을 치던 혼란속에서 시대의 지향과 인민의 념원, 력사발전의 합법칙성을 꿰뚫어보시고 주체의 진리를 밝히시여 우리 혁명의 자주적발전의 길을 열어놓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창시하신 주체사상은 오늘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비범한 사상리론활동으로 온 사회의 김일성-김정일주의화의 리론실천적지침으로 되였으며 자주시대를 선도하는 불멸의 혁명사상으로, 정의와 진리를 지향하는 세계 혁명적인민들의 희망의 등대로 온 세상에 빛을 뿌리고있습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