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단군과 여러가지 호칭의 의미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

중국 난징에서 조국력사에 대한 수강중입니다. 오늘이 바로 우리 민족의 원시조 단군이 국가창업을 선포한 뜻깊은 날이라는것을 조선의 력사를 학습하는 과정에 알게 됐습니다. 이전에는 몰랐던 조선민족의 유구한 력사에 대해서 일정한 표상을 가졌습니다만은 의문나는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조선력사 과목에서 단군이 조선민족의 원시조라고 하였는데 《단군》이 이름인지 아니면 국가권력자의 호칭인지, 또 《단군》이 천자라는 의미는 무엇인지… 한꺼번에 너무 많은 질문을 보내드려서 미안합니다.

정확한 의미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배달민족 [ 중국 난징 - 학생 ] 2021-10-03
리영남 | 김일성방송대학 |       2021-10-04

고조선은 단군에 의해 B. C. 30세기초에 성립되여 근 3 000년간 존속한 우리 나라의 첫 고대국가입니다. 단군에 의한 고조선의 성립은 우리 나라에서 장구한 원시시대를 끝장내고 국가시대, 문명시대로 이행하는 력사적전환으로 되는 특기할 사변입니다.

단군은 1900년대초까지만 하여도 실재한 인물이 아닌 신화적존재, 전설적설화의 주인공으로 알려져왔지만 주체82(1993)년에 단군릉이 발굴되고 여기서 나온 단군과 그 안해의 유골년대가 지금으로부터 5 000년전이라는것이 과학적으로 해명됨으로써 그가 반만년전에 생존하였던 실재한 인물이며 고조선의 건국시조라는것이 비로소 뚜렷이 밝혀지게 되였습니다.

《삼국유사》를 비롯한 옛 기록들에서는 단군의 아버지가 박달족추장인 환웅으로, 어머니 역시 곰을 씨족토템으로 삼고있던 종족(부족)우두머리의 딸로 전하고있는데 이것은 단군이 당대에 가장 높은 귀족가문에서 출생하였다는것을 보여줍니다.

《단군》이라는 말은 후세의 한자를 빌어 리두식으로 표기한것이지만 그 이름은 고조선건국시조의 이름을 가리키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단군조선시기 최고권력자에 대한 호칭으로서 건국시조 단군과 그 계승자들의 칭호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면 통치자칭호로서 《단군》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있겠는가 하는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단군》이란 칭호는 천자적의미를 가지고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박달》이란 단군의 아버지켠족이 오래전부터 자기의 족명으로 불러온 명칭이였습니다. 하늘의 해(태양)를 이글이글 타는 불덩이로 생각한 이 족의 원조상들은 해를 가리키는 《불(발, 박)》을 족명으로 하였던것인데 그후 자기들이 살고있던 고장을 가리키는 산의 옛 우리 말 《달》을 덧붙여 자기들을 박달족이라고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이 명칭이 뜻하는 의미는 우리의 조상은 해(불)이고 우리들자신은 해(태양)의 후손이므로 천하에 으뜸가는 족이라는 강한 자부심에 뿌리를 두고 생겨난것이였습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단군》이란 그 명칭속에 우리의 건국시조는 《천손》 즉 《하늘에서 내려온 임금》이라는 뜻이 담겨져있는것입니다.

우리 나라의 오랜 력사책인 《삼국유사》에서는 단군의 출생과정에 대해 전하면서 하늘신인 환웅이 태백산 신단수아래에 내려와 곰녀자와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당시 하늘을 숭상하는 박달족과 곰과 같은 동물을 숭배하는 씨족과의 혼인관계에 의하여 출생한 단군을 인간이면서 신적존재인 하늘신(천신)으로 신격화한것입니다.

결국 단군의 아버지인 환웅을 하늘신으로 보고 단군을 하늘신과 곰녀자의 결합에 의하여 낳은 인간, 《천손》으로 묘사함으로써 단군을 우리 겨레와 민족을 대표하고 모든것을 좌우하는 그 누구도 건드릴수 없는 신성불가침의 존재로 만들었다고 리해하면 될것입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