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주체사상과 애국주의의 호상관계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강건너 조국땅을 늘 바라보면서 애국에 살려고 마음쓰는 신세대입니다. 최근에 《우리민족강당》홈페지에 올라있는 위대한 김정일장군님의 명언 《애국은 주체이고 주체는 애국이다.》를 통해 애국의 참뜻을 다시금 깊이 새겨보게 됩니다. 하다면 주체사상이 애국주의와 어떤 련관이 있는가 하는것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박성 [ 중국 - 단동 - 연구생 ] 2021-09-04
박준혁 | 김일성방송대학 |       2021-09-06

애국이란 자기 나라를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고 하여 애국이 자기가 나서자란 나라, 자기 민족에 대한 단순한 사랑인것은 아닙니다.

애국은 조국과 인민에 대한 헌신이고 투신입니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일찌기 자신께서는 애국주의에 대하여 말할 때 애국주의일반이 아니라 우리 조국을 지키고 부강하게 하는 길에서 실지 장군님께서 마음속에 소중히 간직하고 구현해오신 애국주의, 김정일애국주의에 대하여 말한다고, 김정일애국주의는 사회주의적애국주의의 최고정화이라고 말씀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우리 인민에게 남기신 가장 고귀한 정신적유산인 김정일애국주의는 우리의 사회주의조국과 우리 인민에 대한 가장 뜨겁고 열렬한 사랑이며 사회주의조국의 부강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한 가장 적극적이고 희생적인 헌신입니다.

하기에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김정일애국주의는 내 나라, 내 조국의 풀 한포기, 나무 한그루까지도 다 자기 가슴에 품어안고 자기의 더운 피로 뜨겁게 덥혀주는 참다운 애국주의라고 밝혀주시였습니다.

결국 참다운 애국주의는 나라와 민족, 인민에 대한 가장 진실하고 뜨거운 사랑의 열도가 비껴있고 가장 적극적이고 희생적인 헌신으로 일관된 사상입니다.

주체사상은 조국과 인민을 가장 열렬히 사랑하는 최고의 애국주의입니다.

그것은 주체사상이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으로서 인민을 가장 귀중히 여기고 끝없이 사랑하는 애민사상이고 나라의 자주성과 민족의 존엄을 생명처럼 귀중히 여기고 빛내이며 조국의 륭성번영을 이룩해나가려는 애국애족의 사상이기때문입니다.

인류사상사에 주체사상처럼 조국과 인민을 사랑하는 애국적인 사상은 없었습니다.

주체사상은 우선 인민을 끝없이 사랑하는 애민사상입니다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을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 세계의 개조자, 자기 운명의 개척자로 내세우고 모든것을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게 하며 모든 문제를 인민대중의 창조적힘과 지혜에 의거하여 풀어나가야 한다는것을 밝힌 위대한 혁명사상입니다. 뿐만아니라 주체사상은 력사상 처음으로 자주성이 사회적존재로서의 인간의 본질적속성이라는것을 과학적으로 해명한데 기초하여 그것을 인간의 생명으로 내세웠으며 인간의 존엄과 가치도 온갖 투쟁과 생활도 다 자주성에 귀착시켜 풀어나가는 철저한 자주의 혁명학설입니다. 자주성을 억누르는 어떤 형태의 지배와 예속에 대하여서도 타협을 허용해서는 안되며 결사의 각오와 견결한 투쟁으로 인간의 자주적존엄과 권리를 지켜내야 한다는것이 주체사상의 근본요구입니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지난날 무지몽매하고 력사발전에 아무런 기여도 할수 없는 존재로, 착취와 억압, 천대와 멸시의 대상으로 간주되여오던 인민대중의 지위는 최상의 경지에 올라서게 되였으며 인민대중이 나아갈 운명개척의 참다운 길이 밝혀지게 되였습니다.

이처럼 주체사상은 인민을 하늘처럼 여기는 인민숭배의 사상, 숭고한 인민사랑의 철학인것으로 하여 가장 철저한 애민의 사상으로 됩니다.

주체사상은 또한 나라와 민족도 가장 열렬히 사랑하는 사상입니다.

주체사상은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것은 사람이며 세계에는 사람의 리익보다 더 귀중한것은 없으며 세계의 모든 사물은 오직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는 한에서만 가치를 가지게 된다는것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자주성은 사람의 생명인 동시에 나라와 민족의 생명이며 정치적자주성은 나라와 민족의 운명을 결정하는 근본요인이라는것을 밝혔습니다.

사람들은 나라와 민족을 단위로 하여 살아나가고 운명을 개척해나갑니다. 나라와 민족을 떠나서는 누구도 살아갈수 없으며 나라와 민족의 운명속에 민족을 이루는 모든 계급과 계층, 개인의 운명도 있습니다.

주체사상은 나라와 민족의 운명이자 개인의 운명이며 나라와 민족의 생명속에 개인의 생명이 있다는것을 밝히고 인민대중에 대한 사랑과 나라와 민족에 대한 사랑, 인민대중의 자주성과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을 옳바르게 결합시키고 그 실현을 위한 길을 과학적으로 밝혀주고있습니다.

이처럼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이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을 생명으로 여기고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에서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게 하는 참다운 애국애족의 사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체는 애국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주체사상이야말로 조국과 인민을 가장 열렬히 사랑하는 최고의 애국주의입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