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우리나라의 의사담당구역제를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필리핀에서 보건업에 종사하는 김지민입니다. 이 홈페지에 기재된 론문학습을 통해 우리 조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의사담당구역제가 실시됨으로써 의사들이 정상적으로 담당지역들에 나가 주민들에 대한 치료예방대책을 철저히 세우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같이 일하는 동료들에게 우리나라의 선진적의료제도인 의사담당구역제를 알리고 싶은데 이에 대한 리해가 부족합니다. 좀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1건)

박철만 | 김일성방송대학 |       2021-07-21

의사담당구역제는 인민대중제일주의정치가 펼쳐지고있는 우리 식 사회주의사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만 있는 선진적인 주민건강관리제도, 조선로동당의 예방의학적방침을 성과적으로 실현할수 있게 하는 가장 우월한 보건제도입니다.

다시말하여 의사담당구역제는 의사들이 일정한 구역의 가정세대주민들을 고정담당하고 일상적으로 건강관리를 하도록 함으로써 병을 미리 막고 일단 생긴 병은 제때에 치료하여 큰 병이 나지 않게 합니다.

또한 의사들로 하여금 자기가 맡은 세대들에 늘 나가서 주민들의 건강상태와 위생상태를 구체적으로 료해하고 과학적인 예방치료대책을 세우게 하는 주민건강관리제도입니다.

이와 같이 의사담당구역제는 예방을 기본내용으로 하고 또 그것을 성과적으로 보장할수 있게 하는 선진적인 의료봉사제도로서 사회주의의학, 예방의학의 본성에 맞는 가장 우월한 주민건강관리제도입니다.

공화국에서의 의사담당구역제는 인민을 제일로 아끼고 내세워주신 절세위인들에 의해 마련되고 끊임없이 발전되여왔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해방후 주체37(1948)년에 의사담당구역제를 실시할데 대한 구상을 무르익히시고 도시와 농촌지역들에서 그 준비사업을 적극 추진시키도록 하시였으며 주체50(1961)년 9월 력사적인 조선로동당 제4차대회에서 시, 군인민병원들과 리진료소들을 늘이고 거기에 의사들을 많이 배치하여 의사담당구역제를 가까운 기간에 실시하도록 하시였습니다. 그리하여 력사적인 당 제4차대회이후 우리 나라의 도시와 농촌의 전반적지역들에서 의사담당구역제가 실시되게 되였습니다.

그후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77(1988)년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6기 제13차 전원회의에서 의사대렬이 늘어나는데 따라 의사담당구역제를 점차 20호담당제, 10호담당제로 발전시키며 나아가서 5호담당제를 실시하여 의료봉사수준을 높일데 대한 방침을 내놓으심으로써 의사담당구역제사업이 더욱 심화발전되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주체82(1993)년 1월 28일 의사담당구역제사업을 더욱 심화발전시키며 의사호담당제를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직장(갱)담당제를 실정에 맞게 조직할데 대한 방침을 제시하시였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나라에서 의사담당구역제는 모든 지역에서 의사호담당제를 기본으로 하고 해당지역의 실정에 맞게 직장(갱)담당제를 결합하여 실시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였습니다.(이 글에서 〈갱〉이라고 하는것은 탄광, 광산지역의 담당단위를 말합니다)

우리 공화국에서는 시, 군(구역)병원과 종합진료소들에 의사호담당과들을 내오고 의사들에게 일정한 수의 가정세대들을 맡기여 주민건강관리를 하는 방법으로 의사담당구역제를 실시하고있습니다.

또한 생산단위들에서는 의사들에게 공장, 기업소의 직장 혹은 갱을 담당시켜 직장(갱)담당제의 형태로 의사담당구역제를 실시하면서 로동환경조건을 위생적으로 개선하고 병예방대책을 세우며 종업원들의 건강상태를 돌보도록 하고있습니다.

담당구역에 대한 분담은 해당 지역안의 주민수와 그들의 건강상태, 위생문화상태, 의사의 능력과 업무량을 비롯한 여러가지 조건을 구체적으로 타산한데 기초하여 그에 맞게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담당구역의사들을 능력있는 사람들로 꾸리고 오래동안 고착시켜 그들이 구역안의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옳은 예방대책을 세울수 있도록 하고있습니다.

또한 의사담당구역제사업에 대한 총화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나타난 편향과 부족점은 제때에 바로잡으면서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의사담당구역제사업을 끊임없이 개선해나가고있습니다.

이렇듯 공화국에서는 생활단위와 생산단위들에서 의사담당구역제사업이 심화되여 담당의사들이 직접 가정세대들과 로동현장에 찾아가 인민들에게 의료봉사를 최대한 접근시키면서 로동 및 생활환경조건과 생활풍습, 체질상 특성에 맞게 병예방대책도 세우고 건강관리사업을 책임적으로 하고있습니다.

오늘 공화국에서는 의사담당구역제가 원만히 실시됨으로써 전체 인민은 누구나 담당의사의 책임적이며 체계적인 방조밑에 일상적으로 건강보호를 받으면서 병을 미리 예방하고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실시되고있는 의사담당구역제 하나만 놓고보아도 인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돌봐주는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제도가 얼마나 우월한 제도인가를 잘 알수 있을것입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