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교육은 그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주는 척도라고도 합니다. 공화국에서의 무료교육 참 부럽습니다.
공화국에서 언제부터 수업료를 페지했습니까?
한지애 [ 단동시 - 학생 ] 2021-02-23 15:08:28
백현철 | 김일성방송대학 |       2021-02-25 12:04:20

공화국에서의 수업료페지는 이미 오래전부터 실시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간고한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유격구인민들의 자녀들을 위해 학교를 세우고 면비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25(1936)년 5월 《조국광복회10대강령》에서 《8. 노예로동과 노예교육의 철페, 강제적군사복무 및 청소년에 대한 군사교육을 반대하며 우리 말과 글로써 교육하며 의무적인 면비교육을 실시할것.》이라고 선언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투쟁시기에 면비교육의 시원을 마련하신데 기초하여 해방직후 나라의 경제형편이 매우 어려웠지만 가난한 집 어린이들의 수업료를 면제하게 하시였으며 전문학교 학생들과 대학생들에게 국가장학금을 주는 조치를 취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전후시기에는 전반적초등의무교육과 전반적중등의무교육을 실시하면서 소학교와 초급중학교 학생들의 수업료를 면제하도록 했습니다. 이밖에 초등학원, 유자녀학원, 기능전수학교, 사범전문학교, 통신학교를 비롯한 각급 교육기관학생들의 수업료도 면제하게 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숭고한 후대교육사상에 의하여 공화국에서는 주체48(1959)년 3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결정 제18호 《학생들의 수업료를 전반적으로 페지할데 관하여》를 채택함으로써 모든 학교들에서의 수업료를 완전히 페지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주체48(1959)년 4월 1일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교육기관들에서 국가의 부담으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전반적무료교육제를 실시하게 되였습니다.

참으로 수업료의 전반적페지는 후대교육사업과 민족간부양성을 위하여 모든것을 아끼지 않으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숭고한 후대교육사상의 발현이였으며 사회주의교육정책의 인민적성격과 우월성에 대한 뚜렷한 과시로 됩니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 자라나는 새 세대들은 수업료라는 말을 전혀 모르고 세상에 부러운것이 없이 마음껏 공부하고있습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