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 공화국에서 세계적인 보건위기상황과 련이은 자연재해로 하여 국경은 물론 해상과 공중을 다 차단한 조건에서도 방역대전과 피해복구전에서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고있는것은 그 바탕에 굳건한 자립적민족경제가 있기때문이라고 《로동신문》을 비롯한 공화국의 언론들이 주장하고있습니다. 그러면 자립적민족경제란 어떤것인지 일반적인 표상을 가지고싶습니다.
하동락 [ - 중국- 길림시 기자 ] 2020-11-09 10:40:06
허철진 | 김일성방송대학 |       2020-11-11 19:47:05

한마디로 말하여 자립적민족경제는 남에게 예속되지 않고 제발로 걸어나가는 경제,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며 자기 나라의 자원과 자기 인민의 힘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입니다. 

자립적민족경제는 우선 남에게 예속되지 않고 제발로 걸어나가는 경제입니다. 이것은 자립적민족경제가 다른 나라 경제에 의존하거나 지배받지 않는 자주적인 경제로서 예속경제와 근본적으로 구별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자립적민족경제는 자체의 힘으로 움직이고 다방면적으로 발전되고 현대적기술로 장비된 종합적인 경제이며 자기 나라의 경제건설과 인민생활에 필요한것을 기본적으로 자체의 생산으로 보장하는 인민적인 경제입니다. 자립적민족경제는 경제건설에서 자립의 원칙을 관철하여 남에게 예속되거나 의존하지 않고 제발로 걸어나가는 경제입니다. 따라서 자립적민족경제는 자주독립국가의 물질적기초입니다.

자립적민족경제는 또한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며 자기 나라의 자원과 자기 인민의 힘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입니다. 이것은 자립적민족경제가 주인인 자기 인민의 지위를 물질적으로 담보하며 자기 인민의 역할에 의하여 발전하는 인민적인 경제로서 반인민적인 시장경제와 근본적으로 구별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자립적민족경제는 자체의 연료와 원료에 기초하고있습니다. 연료와 원료를 남에게 의존하는 경제는 제발로 걸어나갈수 없으며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할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제는 예속경제나 다름없습니다. 오직 자체의 연료와 원료에 기초하여 발전하는 경제만이 그 어떤 경제적파동에도 끄떡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할수 있습니다. 

자립적민족경제건설의 기본내용은 다방면적이며 종합적인 경제구조를 확립하는것, 인민경제를 현대적기술로 장비하는것, 자체의 자원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를 건설하는것입니다. 그리고 나라의 경제를 자체의 민족기술간부에 의거하여 발전시키는것입니다.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의 자립적민족경제건설에 관한 사상과 정책을 더 깊이 리해하고싶다면 《우리민족강당》홈페지에서 론문 《세금제도의 완전한 페지는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과 자립적민족경제의 위력을 과시한 력사적사변》과 일화, 용어, 상식란에서 《자립적민족경제건설》을 참고해주십시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