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사회에서나 법과 도덕을 론하는데 사람따라, 가치관에 따라 제각각입니다, 법과 도덕이 호상​ 어떤 관계에 있는건지?​ 방송대학 선생님들의 설명을 들을수 있을가요.
태명강 [ 중국 심양시 - 기자 ] 2020-07-15 17:25:25
윤영광 | 김일성방송대학 |       2020-07-17 16:32:23
법과 도덕은 다같이 사람들이 준수하여야 할 사회적행동규범으로서 그것을 준수하는데서 고유한 측면들이 있는데 그것은 법이 무조건적인 의무성을 띤다면 도덕은 자각성을 띠고있다는것입니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법과 도덕이 다같이 인민대중을 위한것으로 일관되여있는것으로 하여 그 성격이 일치합니다. 이런 조건에서 법은 도덕이 더 잘 지켜지도록 보호하고 장려합니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인민대중의 도덕이 전사회를 지배하고있는것은 바로 인민을 위한 법의 보호가 있기때문입니다. 사회주의사회에서 도덕은 사람들이 법을 자각적으로 지키도록 추동합니다. 사회주의사회에서 법은 인민을 위한것이기때문에 그 준수과정이 도덕적인 행동과 결부되고있습니다.
그러나 자본주의사회에서는 법이 소수의 착취계급의 리익만을 옹호하는것으로 하여 인민대중의 도덕과 분리되고 대립되여있습니다. 이런 조건에서 법은 인민대중의 리익을 침해하는 비도덕적이고 비인간적인 행위들을 문제시하지 않으며 인민대중의 도덕은 법의 랭대와 제한을 받습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인민대중은 착취계급을 위한 법의 희생물로 되는것으로 하여 그것을 반대하게 됩니다. 따라서 법을 준수하는데서 아무런 도덕적행동도 작용하지 않으며 오직 가혹한 형벌과 물리적탄압수단의 도움으로만 법의 준수가 유지됩니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