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공격개시명령 하달​

 

 

조국해방을 위한 최후공격명령을 내리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최후결전을 위한 만단의 준비를 갖추신데 기초하여 조국해방공격을 개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일제와의 최후결전을 위한 우리 인민의 주체적혁명력량이 충분히 마련되자 이전 쏘련의 대일선전포고와 때를 같이하여 주체34(1945)년 8월 9일 조선인민혁명군 전 부대에 조국해방을 위한 총공격명령을 내리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1945년 8월 9일 쏘련은 동맹국들과의 협약에 따라 대일선전포고를 하고 일본군대와 교전상태에 들어갔습니다.

같은날 나는 조선인민혁명군 부대들에 조국해방을 위한 총공격전을 개시할데 대한 명령을 하달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명령에 따라 조선인민혁명군 부대들은 총공격에로 넘어가 대일전쟁에 참가한 쏘련군대와의 긴밀한 련계밑에 일제침략군을 격멸소탕하면서 성난 파도와 같이 조국으로 진격하였다.

조선인민혁명군 지휘관들과 대원들은 최후결전의 선두에서 무비의 용감성과 희생성, 대중적영웅주의를 남김없이 발휘함으로써 조선혁명의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였다.

 

간백산밀영을 최후공격작전의 출발진지로 차지하고있던 조선인민혁명군 부대들은 국내에서 활동하던 소부대, 소조들, 전민항쟁조직들과 함께 각 도들을 장악하기 위한 투쟁을 벌리였다. 두만강연안에 집결한 부대들은 일시에 적의 국경요새들을 돌파하고 경원, 경흥일대를 해방하였으며 웅기방향으로 계속 전과를 확대하면서 국내의 넓은 지역을 해방하였다. 그리고 해안상륙부대의 선견대로 활동하던 일부 부대들은 지상부대와의 긴밀한 협동작전으로 웅기에 상륙하여 청진일대에로 진격하였다. 다른 부대들은 금창, 동녕, 목릉, 목단강을 해방하고 적들을 격멸하기 위한 추격전을 벌리면서 관동군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주고 두만강대안으로 진출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여러 방면으로 진격하는 조선인민혁명군 부대들의 작전전반을 지휘하시는 한편 평양과 신의주, 함흥을 비롯한 주요지대들에 락하할 부대들을 비행장에 대기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조선인민혁명군의 총공격전에 합세하여 인민들을 전민항쟁에로 불러일으키시였다.

조선인민혁명군의 최후공격작전에 호응하여 이미 국내에 파견되여 활동하던 조선인민혁명군 소부대, 소조들과 정치공작원들은 인민무장대들과 무장봉기조직들, 광범한 인민들을 전민항쟁에로 조직동원하여 전국각지에서 일제침략군과 헌병, 경찰기관들을 습격소탕하면서 적의 후방을 교란하기 위한 투쟁을 과감히 벌리였으며 진격해오는 인민혁명군부대들을 적극 지원하였다.

 

함경북도 라진인민무장대는 쏘련군대가 상륙하기 전에 이미 라진을 해방하였으며 경흥, 웅기지구들에 조직된 인민무장대는 최후공격개시초기부터 아군의 공격에 합세하여 용감히 싸웠다. 까치봉무장대는 최후결전이 시작되기 전부터 전투행동을 개시하여 퇴각해오는 패잔병들을 원정, 청학, 마유산계선에서 소탕하였고 자체의 힘으로 회령을 해방하였다. 이 무장대는 적의 비행기와 고사포, 수많은 장구류와 피복류를 로획하였으며 놈들의 화약고와 연유창을 폭파하였다. 청진, 길주, 성진지구의 무장부대들은 적패잔병들을 소탕하고 도시와 공장들을 장악하였으며 일제의 경찰기관들을 기습소탕하였다. 함경남도일대의 항쟁조직들은 부대가 진격해오기 전에 수많은 경찰서와 적통치기관들을 습격소탕하였다. 강원도의 철원, 법동지구와 평안북도의 염주, 삭주지구 항쟁조직들도 용감히 싸웠다. 신의주지구의 항쟁조직들은 총공격명령이 내린 날부터 경찰관파출소와 국경경비초소들을 들부시고 도경찰부와 도청을 점거하였으며 비행장에 박혀있는 패잔병들을 무장해제하였다. 평안남도와 평양지구에서는 조국해방단을 중심으로 무어진 큰 항쟁대오가 병기창을 습격하고 도청과 부청을 점거하였으며 적패잔무력을 제압하였다. 황해도의 항쟁조직들도 여러 지역의 적들을 습격, 제압하였다.

 

아군부대들의 맹렬한 공격과 적극적인 전민항쟁에 의하여 결정적인 타격을 받은 일제는 최후공격작전이 시작된지 1주일만인 8월 15일 황급히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였다.

 

 

일화; 《조국해방 만세!》

   학습자료; 회고록《세기와 더불어》 (계승본) 제8권 제24장, 7.최후결전의 날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