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1) 사회적집단의 본질과 그 구분

사회적집단에 관한 문제는 사람들의 생활단위에 관한 문제이다.  

사회는 일정한 사회적집단들로 이루어지며 여러 사회적집단들에 대한 옳바른 리해를 가지는것을 통하여서만 사회에 대한 과학적인 리해를 가질수 있다. 한편 사람들은 반드시 사회적집단의 성원으로 살며 활동한다. 집단을 떠난 개인이란 있을수 없으며 사람들의 운명은 그가 속한 사회적집단의 운명에 의하여 규정된다. 그러므로 사회적집단에 대한 리해는 사회의 본질에 대한 리해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적존재인 사람은 일정한 사회적집단을 단위로 하여 살며 발전합니다.》

- 사회적집단은 일정한 사회적관계에 의하여 결합된 사람들의 사회생활단위이다.

 

 

사회가 사람들의 집단이라면 사회적집단은 어떠한 사회적관계에 의하여 결합되였는가에 의하여 갈라지는 사람들의 구체적인 생활단위이다. 사회안에서 사람들이 서로 다른 사회적관계를 맺고 사는 각이한 생활단위를 사회적집단이라고 한다.

사회적집단은 우선 사람들의 사회생활단위이다.

사람들이 모인 집단으로서의 사회는 구체적인 사회생활단위로 구분되며 여러 사회생활단위들이 결합되여 전체로서의 사회가 이루어진다.

사람들의 구체적인 사회생활단위로서의 사회적집단은 풍부하고 다양한 활동을 벌려나가며 그 결과 사람들의 각이한 요구가 실현된다. 그러므로 매 사람들의 운명은 그가 속한 사회적집단의 운명에 의하여 규정된다. 집단의 운명을 떠난 개인의 운명이란 있을수 없다. 자기가 속한 사회적집단을 귀중히 여기고 옹호하며 발전시켜나가려고 하는것은 사람의 본성이다. 사람들이 자기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가기 위하여서는 자기가 속한 사회적집단에 대한 옳바른 태도를 가져야 하며 그러자면 사회적집단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

사회적집단은 또한 일정한 사회적관계로 결합된 사람들의 집단이다.

사회가 사회적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집단이라면 사회적집단은 어떠한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여있는가 하는데 의하여 구분되는 구체적인 사회생활단위이다.

사람들이 맺고있는 사회적관계는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사회력사적조건과 환경, 사람들의 요구실현을 위한 활동상특성 등이 꼭같지 않기때문이다. 사회적관계의 성격과 내용, 그 수준과 범위에 따라 일정한 사회력사적조건에서 호상련관되여 살며 활동하는 사람들사이에는 필연적으로 여러가지 측면에서 공통성이 형성된다. 이러한 공통성에 기초하여 각이한 류형과 형태의 사회생활단위가 이루어진다.

 

사람들을 사회적집단으로 결합시키는 사회적관계는 어떤 개별적인 장소에서 우연적이면서 일시적으로 맺어지는것이 아니다. 극장이나 경기장, 뻐스나 기차안에서 사람들사이에 맺어지는 관계는 일시적으로 맺어지는 관계이며 이러한 관계에 의한 사람들의 모임은 결코 사회적집단이라고 하지 않는다.

사람들사이의 관계가 어느 정도 고정되여있고 그들사이에 작용하는 규범이나 의식이 어느때나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사회적관계는 그렇지 못한 관계와 뚜렷이 구별되며 이러한 사회적관계에 의하여 결합된 사람들의 모임은 사람들의 일시적인 모임과 완전히 구별된다.

이렇게 일정한 사회적관계로 결합된 사람들의 사회생활단위를 사회적집단이라고 하며 사회적집단에 대한 리해는 그 집단안에서 맺어지는 사회적관계에 대한 파악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 사회적집단은 일정한 징표에 따라 여러가지로 구분된다.

 

 

사람들은 피줄, 언어, 문화생활, 지역의 공통성에 따라 민족이라는 사회적집단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에 따라 계급이라는 사회적집단으로 구분된다. 또한 성별, 년령에 따라 남성과 녀성집단으로, 소년집단, 청년집단 등으로 구분된다. 그외에 직업에 따라 로동자집단, 농민집단, 사무원집단 등으로 갈라지기도 한다.

사람들의 사회적집단에서 기본적인것은 민족과 계급이다. 어느 사회에서나 사람들은 일정한 민족의 한 성원이거나 계급의 한 성원이며 사람들의 운명은 민족과 계급의 운명과 뗄수 없이 련관되여있다.

 

이러한 각이한 집단들가운데서 계급이나 계층과 같은 집단은 일정한 력사적단계에서만 존재하는 집단들이며 나라와 민족과 같은 집단은 상대적공고성을 가지고 존재하고 발전하는 집단들이다.

 

⚑​ 참고문헌: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높이 발양시키자》

★​ 명언해설: 《우리 민족의 건국시조는 단군이지만 사회주의조선의 시조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이시다.》

주요개념; 사회적집단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