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2) 사회의 주인은 사람

사회에 대한 옳바른 리해를 가지기 위하여서는 사회가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는가 하는것과 함께 그 주인이 누구인가에 대하여서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의 주인은 다름아닌 사람이며 사람은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을 가지고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존재입니다.》

 

 

인민대중이 국가와 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 되고있는 우리 식 사회주의

 

사회의 주인은 사람이다.

사람이 사회의 주인이라는것은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의 주인이라는것이다.

 

 

사람이 사회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를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리용하고 복무시켜나가는 지위에 있다는것이다.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는 다같이 사람을 위한것으로서 사람의 생활상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 조건으로 된다.

아무리 현대적인 기술수단이나 사회질서도 그것은 오직 사람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에 리용되고 복무할 때에만 가치를 가진다. 사람의 요구실현에 절실하게 필요되고 많이 리용되는 수단과 질서는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로서의 가치도 크게 가지게 된다. 물론 사람은 사회적재부나 사회적관계에 의하여 제약되기도 한다.

사람이 사회적재부를 가지지 못하고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지 못하고서는 사회를 이룰수 없다는것자체가 사회적재부나 사회적관계가 사람들의 생활과 활동에 큰 영향을 준다는것을 말한다. 특히 사람들의 활동의 범위와 내용, 요구실현정도는 이미 세워진 사회관계, 사회제도에 의하여 많이 규제된다. 착취사회에서 낡은 사회제도는 착취계급의 리익을 옹호하며 인민대중을 억압하고 탄압하는 커다란 힘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사람이 사회적관계에 의하여 제약되는 측면이 있다는것을 말하여준다. 그러나 사람이 사회적재부나 사회적관계에 의하여 제약된다는것은 사회적재부나 사회적관계 그자체가 사람을 지배하는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사회적재부, 사회관계는 어디까지나 사람들의 요구실현을 보장하고 담보하는 수단, 조건에 지나지 않으며 사람의 요구실현에 부합되지 않을 때에는 그 가치를 잃게 된다.

사회적재부나 사회적관계가 사람에게 복무하는데 그 본질이 있다는것을 옳게 파악하지 못하고 사람이 그 영향을 받는것만을 일면적으로 강조하면 이러저러한 편향에 빠지게 된다.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가 사람을 지배하는것이 아니라 사람이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를 지배하며 이런 의미에서 사람을 사회의 주인이라고 한다. 사람이 사회의 주인으로 되는것은 사회적재부나 사회적관계가 다름아닌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고 리용되기때문이다.

 

ㅡ 사람은 사회적재부의 주인이다.

사회적재부를 요구하는것도 사람이며 그것을 창조하는것도 사람이다. 사람은 사회적재부를 가질 때에만 생존하고 발전할수 있기때문에 사회적재부를 반드시 요구하며 창조적능력을 발휘하여 필요한 재부를 만들어낸다. 사회적재부는 생활상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사람들의 창조적활동에 의해서만 만들어지고 개조되여나간다.

물론 사회적재부가 창조되는데는 사회제도나 자연환경과 같은 객관적인 요인들도 작용한다. 특히 기계, 설비를 비롯한 물질기술적수단들은 사회적재부를 창조하는데서 사람의 힘을 어느 정도 대신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람이 사회적재부를 창조하는데 리용하는 물질기술적수단자체도 다 사람에 의하여 창조된것이다.

 

오늘 과학과 기술의 시대, 정보시대에 와서 사회적재부는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있으며 그에 따라 자연과 사회를 지배하고 개조하는 사람들의 활동이 보다 원만히 이루어지고있다.

그러나 지구상에서는 인류가 창조한 과학기술의 귀중한 성과와 사회적재부가 인류의 복리와 발전을 위하여 리용되지 않고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침략과 전쟁수단을 만들어내는데 도용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만일 세계적으로 군사비로 지출되고있는 방대한 재부를 사회발전에 돌린다면 능히 지구상에서 가난과 빈궁을 없앨수 있을것이다. 군비경쟁은 더는 지속되지 말아야 하며 근로인민대중에 의하여 창조된 사회적재부는 마땅히 인민들의 복리와 사회공동의 리익을 도모하는데 돌려져야 한다.

 

ㅡ 사람은 사회적관계의 주인이다.

사회적관계를 요구하는것도 사람이며 그것을 맺고 개변하는것도 사람이다. 사람은 사회적관계에 의해서만 생존하고 발전할수 있는것으로 하여 필수적으로 사회적관계를 요구하게 되며 목적의식적으로 사회적관계를 맺고 살아나가게 된다. 성격과 수준, 내용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어떤 사회적관계이든지 그것은 다 사람에 의하여 맺어지고 개변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창조적능력이 높을수록 보다 선진적인 사회관계가 이루어진다.

 

사람의 목적의식적인 활동을 떠나서는 어떠한 사회적관계의 변혁도, 공고발전도 있을수 없다.이처럼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가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고 개변된다는데 바로 사람이 사회의 주인으로 되는 리유가 있다.

사람이 사회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 철학적원리로부터 흘러나오는 주체의 사회력사관의 근본원리이다. 사람만이 자주적요구와 창조적능력을 가진 가장 힘있는 존재로서 모든것의 주인으로 될수 있으며 따라서 오직 사람만이 사회의 주인으로 될수 있다.

 

이처럼 사람은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의 주인인것으로 하여 사회의 주인으로 된다.

 

 

⚑​ 혁명일화: 혁명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라는 진리를 새겨주시며    뜻깊은 선거날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