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1. 주체철학의 근본원리의 본질적내용은 무엇인가

주체철학은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지위와 역할문제에 과학적인 해답을 준 철학의 근본원리가 무엇인가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밝혀준다.

 

 

철학의 근본원리는 철학의 근본문제에 해답을 주는 원리로서 철학의 다른 모든 원리들과 내용들에 관통되여있는 기초적인 원리이다.

철학에서는 여러가지 원리들이 취급된다.

원리는 사물현상의 일반적인 련관, 그 본질과 운동발전의 합법칙성을 반영하고있는 리치를 말한다. 원리 그자체는 심오하면서도 단순하고 명백한 진리이다.과학의 원리는 사물현상의 본질을 반영하고있는것으로 하여 내용에 있어서 심오하다. 그러나 그 학술적표현형식에 있어서는 단순하고 명백하다.

철학의 전반내용을 이루는 여러 원리들가운데서 해당 철학의 기본내용을 집약적으로 담고있으며 다른 원리들을 규제하는 기초적인 원리가 철학의 근본원리이다. 해당 철학의 기본내용과 특징, 과학성과 혁명성 등은 철학의 근본원리에 의하여 규정된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주체철학의 근본문제인 세계와 사람과의 관계문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에 해답을 주는 원리이다.

 

참고자료; 주체철학이 새롭게 밝힌 철학의 근본원리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철학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를 밝힘으로써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에 가장 정확한 해답을 주었습니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이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것은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문제에 해답을 주는 원리이며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은 세계발전에서 사람이 노는 역할문제에 해답을 주는 원리이다.

 

 

-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것이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이다.

 

심화시킬 문제; 사람이 세계의 주인이라고 하는것은 어떤 측면을 강조한것인가

 

• 사람은 세계의 주인이다.

사람이 세계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주위세계에 종속되여 사는것이 아니라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세계를 복종시키면서 사는 세계의 지배자라는것이다.

사람이 세계의 주인인가 아닌가 하는것은 사람이 주위세계를 자기에게 복종시켜나가는가 아니면 주위세계에 순응하여 사는가 하는데 의하여 규정된다.

세계에는 천태만상의 사물현상이 있고 그가운데는 발전수준이 각이한 수많은 물질적존재들이 있다. 그러나 사람을 제외한 모든 물질적존재들은 주위세계에 순응하여야만 존재할수 있다. 동물만 보더라도 주위세계, 자연환경에 순응하여야만 개체를 유지하고 종을 보존할수 있다. 동물은 불리한 자연환경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변화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자기의 육체구조를 주위환경에 적응시키는 방법으로 생존한다. 만일 육체구조를 외부환경에 적응시키지 못하면 사멸하고만다.

사람은 다른 물질적존재들과 같이 주위세계에 순응하여 사는것이 아니라 그것을 자기에게 복종시키면서 살아나간다. 물론 사람도 세계속에서 살며 활동하는것만큼 생존과 발전에서 주위세계의 영향을 받지 않을수 없다. 그러나 사람은 주위세계에 순응하지 않는다. 사람은 주위세계의 변화발전법칙에 종속되여 그와 운명을 같이하는 존재가 아니며 그 법칙을 발견하고 인식리용하면서 주위세계를 자기의 요구에 복종시켜나간다. 세계의 발전력사를 보면 사람이 주위세계에 적응하면서 변화되여온것이 아니라 주위세계가 사람의 요구에 맞게 변모되여왔다는것을 알수 있다.

주위세계에 얽매여사는것이 아니라 그것을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복종시키면서 사는 존재라는 의미에서 사람을 세계의 주인이라고 한다.

• 사람은 자기 운명의 주인이다.

사람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자기 운명을 책임지고 자기의 의사대로 개척해나가는 존재라는것이다.

사람의 운명과 관련되는 모든 문제를 책임지고 결정할수 있는 존재는 오직 사람뿐이다. 세계에는 사람의 운명을 좌우지할수 있는 특정한 존재가 없다. 이 세상에 사람의 운명을 주관하는 《신》과 같은 신비스러운 존재가 없다는것은 과학에 의하여 이미 증명되였다.

사람은 주위세계의 지배자이다. 세계의 주인, 지배자인 사람이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되는것은 당연한 리치이다.

 

심화시킬 문제; 주체철학에서 《주인》이라는 개념이 담고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이다.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은 사람이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이다.

• 사람은 세계를 개조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

사람이 세계를 개조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은 사람이 세계를 개조변혁해나갈수 있는 위력한 힘을 가지고있으며 사람의 활동이 세계발전을 규제한다는것이다.

세계를 개조변혁할수 있는 위력한 힘을 지닌 존재는 세계에 사람밖에 없다. 자연계의 사물현상들은 호상 의존제약하면서 자연의 이러저러한 변화만을 가져올뿐이다. 물질기술적수단들도 어디까지나 그것을 창조하고 리용하는 사람을 통하여서만 세계발전의 위력한 힘으로 작용할수 있다.

사람은 세계를 개조변혁해나갈수 있는 위력한 힘을 지닌것으로 하여 세계발전을 규제한다.

물론 세계발전에서 주위세계의 작용을 무시할수 없다. 주위세계가 어떤 상태로 되여있으며 어떻게 작용하는가 하는데 세계의 개조발전을 위한 사람의 활동에는 유리하거나 불리한 조건이 조성되기도 한다.

그러나 주위세계의 작용은 어디까지나 사람의 활동에 의하여 규제된다. 사람은 주위세계의 작용원리와 법칙을 발견하고 그 내용을 파악한데 기초하여 그것이 세계를 개조발전시키기 위한 자기의 활동에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조절통제한다. 사람의 이러한 활동에 의하여 주위세계의 유리한 작용은 적극 조장되고 불리한 작용은 제한 또는 억제된다.

사람이 세계를 개조변혁해나갈수 있는 위력한 힘을 지니고있고 사람의 활동이 세계발전을 규제한다는 의미에서 사람이 세계를 개조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고 한다.

• 사람은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도 결정적역할을 한다.

사람이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은 사람의 운명개척에 작용하는 여러가지 요인들가운데서 사람자신의 활동이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는것이다.

사람의 운명은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개척되는것만큼 주위세계의 조건과 환경이 사람의 운명개척에 영향을 준다는것은 의심할바 없다. 특히 력사적으로 형성된 사회적관계와 물질문화적재부와 같은 사회적요인들은 사람의 운명개척과 그 전도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그러나 주위세계는 사람이 자기 운명을 개척하기 위하여 개조하는 대상이며 사회적관계나 물질문화적재부도 운명개척을 위한 투쟁과정에 사람이 만들어내고 리용하는 수단이다. 사람의 운명개척에 미치는 주위세계의 영향은 결국 사람자신이 어떻게 활동하는가에 따라 규제된다.

사람의 운명개척에서 객관적요인이 아니라 사람자신의 활동이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는 의미에서 사람이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고 한다.

 

참고자료; 인간의 운명에 대한 지난시기의 견해

 

- 주체철학의 근본원리의 두 내용은 어떻게 련관되여있는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 원리와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원리는 밀접히 련관되여있다.

사람은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인것으로 하여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

한편 사람은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하는것으로 하여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의 지위를 차지한다.

 

⚑​ 혁명일화: 《팔자》는 없다​        ⚑​ 혁명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라는 진리를 새겨주시며

심화시킬 문제; 지난 시기 인민들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을 깨닫지 못하고 운명의 노예로 산 원인은 무엇인가

 

★ 주요개념; 철학의 근본원리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