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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체철학은 인민적인 철학

주체철학의 중요한 특징은 인민적인 철학이라는데 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당은 인민대중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가장 지혜로운 존재라는 관점과 립장으로부터 출발하여 인민대중의 요구와 지향을 반영하고 대중의 투쟁경험을 일반화하여 주체철학을 정립하고 심화발전시켰으며 그것을 인민대중자신의 투쟁의 무기로 전환시키였습니다. 주체철학이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지향에 부합되는 절대적인 진리로, 인민대중이 쉽게 리해하고 투쟁의 무기로 삼는 인민적인 철학으로 되는 근거가 여기에 있습니다.》

 

 

주체철학이 인민적인 철학이라는것은 주체철학이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지향을 반영하고있으며 대중의 투쟁경험을 일반화하고 대중이 쉽게 리해할수 있도록 정립체계화함으로써 인민대중이 절대적진리로, 투쟁의 무기로 삼는 철학이라는것을 의미한다.

ㅡ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지향을 반영한 철학이다.

착취사회에서 부르죠아철학을 비롯한 온갖 반동적인 철학들은 착취계급, 지배계급의 계급적요구와 리익을 반영한 반인민적인 철학이다.

착취사회에서 철학은 반동적지배계급, 착취계급의 독점물로, 반동적통치제도를 합리화하고 인민대중을 그에 순종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되고있다.

주체철학은 철저히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지향을 반영하고있는 인민대중의 철학이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실현하는것을 근본목적으로 내세우고있으며 전 체계와 내용이 인민대중의 요구와 리익을 실현하는것으로 일관되여있다.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절대다수를 이루는것은 인민대중이다. 사람의 본성적요구이자 인민대중의 본성적요구이며 그것을 실현하는것은 인류의 리상이고 념원이다.

주체철학이 밝혀주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과 인민대중중심의 사회력사관, 혁명적수령관을 핵으로 하는 혁명관과 집단주의적인생관은 다 광범한 인민대중의 지향과 요구에 전적으로 부합되고 그것을 가장 정확히 반영한것이다.

ㅡ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투쟁경험을 일반화하여 정립되고 심화발전된 철학이다.

주체철학은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인민대중의 장구한 투쟁속에서 이룩된 고귀한 투쟁경험을 원천으로 하여 전개되고 체계화된 철학사상이다.

리론은 실천으로부터 나오고 실천이 제기하는 문제에 해답을 주는것을 사명으로 한다.

혁명실천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이며 이 투쟁의 담당자도 인민대중이다. 인민대중의 투쟁경험을 일반화하여 리론을 전개하여야 그것이 인민대중자신의것으로 될수 있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풍부한 투쟁경험을 분석종합하여 모든 원리와 내용을 전개하며 그 진리성도 인민대중의 투쟁경험에서 찾고있다.

주체철학의 원리와 내용들은 어느것이나 다 민족해방, 계급해방, 인간해방을 위한 우리 시대 인민대중의 풍부한 투쟁경험을 전면적으로 일반화한것이다.

주체철학이 인민대중의 생활속에 깊이 뿌리박고 그들의 삶과 투쟁의 절대적인 진리로 되고있는것은 바로 인민대중의 투쟁경험을 일반화하여 정립체계화된 철학사상이기때문이다.

 

반향: 인류공동의 위대한 사상​

인디아의 저명한 정치학박사이며 아시아지역 주체사상연구소 서기장이였던 고빈드 나라인 스리바스타바는 주체71(1982)년 4월 위대한 수령님 탄생 70돐을 계기로 인디아의 뉴델리에서 진행된 주체사상국제토론회에서 이렇게 토로하였다.

《주체사상은 인간을 옹호하고 인간에게 모든 혜택을 베푸는 인간중심의 위대한 사상입니다! 때문에 그 사상은 누구나 받아들일수 있고 누구나 숭배할수 있으며 누구에게나 필요한 인류공동의 위대한 사상입니다!》

 

ㅡ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이 쉽게 리해하고 자기의것으로 받아들일수 있도록 정립체계화된 철학이다.

지난 시기에는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철학들까지도 철학리론을 대중이 리해하기 힘든 추상적인 개념들로 까다롭게 전개하는것이 일반적인 현상으로 되여왔다. 특히 반동적착취계급은 인민대중의 리익과 배치되는 저들의 계급적리익을 옹호하기 위하여 더욱 모호하고 까다롭게 리론을 전개한다. 이로부터 반동적인 철학들은 반동적착취계급과 그 사상적대변자들의 독점물로 되며 인민대중에게는 쉽게 리해될수 없고 접수될수도 없다.

인민대중이 리해할수 없고 받아들이지 않는 사상과 리론은 생활력을 가질수 없다.

철학은 인민대중을 위한것이며 인민대중이 쉽게 리해하고 인민대중자신의것으로 되여야 철학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참고자료: 우리 인민의 《웃음의 철학》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사상감정과 생활을 반영하여 모든 체계를 구성하고있으며 개념과 범주로부터 원리와 내용에 이르기까지 인민대중이 쉽게 리해하고 생활에 구현할수 있도록 인민적문풍으로 알기 쉽게 전개하고있다. 그리하여 누구나 그것을 자기의 세계관으로 쉽게 받아들이고있으며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실천에 적극 구현해나가고있다.

인민대중이 주체철학을 절대적인 진리로, 생활의 교과서로, 투쟁의 무기로 삼는것은 바로 주체철학이 인민대중의 요구와 지향을 반영하고 대중의 투쟁경험을 일반화하였을뿐아니라 대중이 쉽게 리해하고 적극 받아들일수 있도록 정립체계화되였기때문이다.

 

⚑​ 참고문헌: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불후의 고전적로작 《주체철학에 대한 옳바른 관점과 리해를 가질데 대하여》

되새겨볼 문제: 주체철학이 가장 인민적인 철학으로 되는 기초, 출발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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