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1) 주체철학은 사람중심의 철학

 

 

주체사상탑 3인군상

 

주체철학은 다른 모든 철학들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새롭고 독창적인 철학사상이다.

 

 

주체철학의 중요한 특징은 사람중심의 철학, 인민적인 철학이며 우리 당의 혁명철학, 정치철학이라는데 있다.

 

주체철학의 근본특징은 사람중심의 철학이라는데 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철학은 사람을 위주로 하여 세계에 대한 견해를 세우고 사람을 중심으로 세계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을 밝혔습니다. 여기에 우리 시대의 혁명적세계관으로서의 주체철학의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주체철학이 사람중심의 철학이라는것은 주체철학이 사람을 위주로 하여 철학의 근본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에 대한 견해, 세계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을 밝힌 철학이라는것을 의미한다.

주체철학은 지난 시기의 철학들과는 달리 그 사명과 근본문제, 구성체계와 모든 원리와 내용들이 철저히 사람을 중심에 놓고 전개되고 체계화된 철학사상이다. 주체철학은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특출한 지위와 역할을 해명하고 그에 기초하여 모든 세계관적문제들을 제기하고 해명한 철학이다.

이런 의미에서 주체철학을 사람중심의 철학이라고 한다.

 

참고자료: 사람위주의 철학이 담고있는 본질적내용

 

ㅡ 주체철학은 사람을 위주로 하여 철학의 근본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해명한 철학이다.

해당 철학의 특징은 근본문제를 어떻게 설정하고 해결하는가에 의하여 규정된다.

지금까지의 철학에서는 사람을 위주로 하여 철학의 근본문제를 제기하고 해명한 철학이 없었다. 종래의 철학들은 주로 물질이나 정신을 위주로 하여 세계의 시원문제를 론의하였다.

주체철학은 세계의 시원문제가 아니라 세계와 사람과의 관계문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새롭게 제기하였다.

사람이 세계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는 문제는 사람을 철학적탐구의 중심에 놓고 제기된 문제이며 그것을 해명한 원리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이다.

사람을 위주로 하여 철학의 근본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과학적인 해답을 주는것으로 하여 주체철학은 세계의 시원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삼고 론의하여온 종래의 모든 철학들과 근본적으로 구별된다.

ㅡ 주체철학은 사람을 중심에 놓고 세계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을 밝혀주는 철학이다.

해당 철학의 특징은 무엇을 위주로 하여 세계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을 밝히는가에 의하여서도 규정된다.

인류의 철학사를 돌이켜보면 사람을 위주로 하여 세계관을 밝힌 철학은 없었다.

관념론철학은 관념, 정신을 위주로 하여 세계에 대한 허황한 견해를 주며 유물론철학은 물질을 위주로 하여 세계에 대한 견해를 준다.

결국 지난 시기의 모든 철학들은 다 초자연적인 신비로운 존재나 정신위주의 관념론적세계관이 아니면 물질위주의 세계관이였다.

이와는 달리 주체철학은 사람을 중심에 놓고 세계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을 새롭게 밝혀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명언: 《사람을 가장 귀중히 여기며 존중하는것은 주체의 철학사상이다.》

 

물론 종래에 인간철학과 같이 사람을 전면에 내세운다고 표방한 철학들도 있었다.

인간철학은 발생한지도 오래고 또 여러가지 류파가 있지만 그것들은 어디까지나 세계관을 주는 과학으로서의 철학의 본래의 사명을 부인하고 주로 인간이란 무엇이고 인생이란 어떤것인가 하는 문제를 론하는 인생철학이였다.

그러나 주체철학의 근본문제는 순수 인간문제가 아니라 세계와 사람과의 관계문제이며 주체철학의 원리는 단순히 인생관이 아니라 세계관을 밝힌 원리이다.

주체철학이 사람을 중심에 놓고 세계관을 밝힌다는것은 사람만을 보고 객관세계를 무시해도 된다는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물현상을 탐구하는데서 중심을 중요시하라고 하는것은 결코 중심만을 보라는것이 아니다. 객관세계를 무시하고 인간의 주관적욕망만을 일방적으로 내세우는것은 주관관념론적세계관이다.

사람으로부터 출발하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세계의 모든것을 보고 대하는 사람중심의 세계관은 주관주의와는 아무런 인연도 없는 세계관이다.

바로 사람을 중심에 놓고 철학의 근본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세계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을 밝힌 철학이라는데 다른 모든 철학들과 구별되는 주체철학의 근본특징이 있다.

 

혁명일화: 혁명하는 사람들의 좌우명

명언해설: 《우리 당과 인민이 나아갈 불변의 진로는 오직 주체의 한길이며 우리 혁명의 백전백승의 기치는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이다.》

참고자료: 철학발전에서 《꼬뻬르니끄식전환》

상식; 주체사상탑​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