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광복회 장백현위원회 결성​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온 겨레의 크나큰 기대속에 무장투쟁의 성과를 공고히 다져나가시면서 반일민족통일전선운동을 확대발전시키기 위하여 조국광복회 조직망을 전국적, 전민족적범위에로 늘여나가는데 커다란 힘을 돌리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25(1936)년 10월 7일 중국 장백현 곰의골밀영에서 조선인민혁명군 군정간부 및 정치공작원회의를 소집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회의에서 하신 연설 《조국광복회조직을 급속히 확대해나가자》에서 조국광복회조직을 전국적, 전민족적범위에서 급속히 확대할데 대한 방침과 과업을 제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는 전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일제의 식민지통치를 끝장내고 조국광복위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조국광복회 조직을 전국적, 전민족적범위에서 급속히 확대해나가야 하겠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연설에서 국내를 비롯한 광활한 지역에 조국광복회 하부조직을 내오고 그에 대한 지도체계를 확립하며 광범한 군중을 조국광복회 하부조직에 튼튼히 결속하는것이 중요한 과업으로 나선다는데 대하여 지적하시였다. 또한 조국광복회 하부조직을 급속히 확대하는 사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대중정치사업을 힘있게 전개하고 적을 제압하며 조선인민혁명군의 위력을 시위하는 군사활동과 밀접히 결부하여 진행하며 정치공작원들과 인민혁명군 대원들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는데 대해서도 가르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그후 주체26(1937)년 봄에 집필하신 고전적로작 《조선에서 광범한 군중의 반일운동을 어떻게 조직할것인가》를 비롯하여 여러 기회에 조국광복회조직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투쟁에서 견지하여야 할 일련의 원칙적문제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밝히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조국광복회 조직건설사업에서도 시범단위를 먼저 꾸리고 그것을 모체로 하여 사방에 조직을 늘여나가는 방침을 취하시고 그런 시범단위들을 우선 조직건설의 기초가 있고 운동경험이 있는 곳, 군중의 사상동향이 좋고 혁명성이 강한 곳, 지하전선을 움직여나갈수 있는 지도력량이 일정하게 마련되여있는 곳들에 꾸리도록 하시였다. 회원 3명이상이 되면 분회를 꾸리고 분회가 3개이상이면 지회를 꾸리게 하시였으며 지회가 3개이상이면 구회를 꾸리도록 하시였다. 또한 적기관들에도 조국광복회 하부조직들을 꾸리게 하시였다. 한편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조선인민혁명군의 작전지역에 조국광복회조직들을 내오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그 린접구역들과 국내깊이에로 조직을 확대해나가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조국광복회 창립직후인 5월 동강밀영에서 조선인민혁명군 주력부대 지휘관들과 대원들의 회의를 여시고 부대내 전체 지휘관, 대원들을 조국광복회에 가입시키는 조치를 취하시였으며 그들로 하여금 전민을 반일민족통일전선에 묶어세우는데서 선전자, 조직자가 되며 조선인민혁명군 대오에서 선발된 정치공작원들이 조국광복회조직을 확대하는데서 주역을 담당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백두산근거지안에 조국광복회 조직을 내오시고 장백현위원회를 결성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백두산근거지안에 조국광복회 조직을 체계적으로 결성하여 이 일대가 조국광복회운동을 전국적범위에로 확대하는데서 믿음직한 거점으로 되게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조선인민혁명군 주력부대의 지휘관들인 김주현, 김일을 비롯한 지하활동경험이 풍부한 우수한 지휘성원들을 책임자로 하는 정치공작소부대들을 무어 장백일대의 여러 지역에 파견하시였으며 몸소 장백의 눈깊은 골짜기와 험한 산발을 쉼없이 걸으시면서 정치공작원들과 지하조직성원들에게 조국광복회조직을 늘여나가는 방법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25(1936)년 11월 어느날 밤 부대를 거느리시고 출전하시였다가 밀영지로 돌아오시던 길에 중국 장백현 19도구 소암촌에 들리시여 그곳에서 《구장》을 하고있는 한 지하공작원에게 광범한 군중을 교양하여 조국광복회조직에 묶어세우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기쉽게 해설해주시였다. 수령님께서는 그후에도 각지에서 활동하는 정치공작원들과 지하혁명조직성원들을 자주 만나시여 사업정형을 알아보시고 사업방법도 가르쳐주시며 그들의 사업을 세심히 지도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25(1936)년 12월에는 조국광복회10대강령에 대한 해설론문을 쓰시여 조선인민혁명군 지휘관 및 대원들과 혁명조직성원들앞에서 강의하시였으며 혁명가요 《조국광복회10대강령가》를 창작하여 인민들속에 널리 보급하도록 하시였다.

 

글을 모르는 사람들도 한두번만 들으면 조선혁명의 당면목적과 투쟁과업을 똑똑히 알수 있고 부르기도 쉬운 이 혁명가요는 광범한 군중의 심장을 틀어잡았다. 가사의 혁명적내용에 공감하면서 농민들은 김을 매면서도 이 노래를 불렀고 광산과 산판에서 일하는 로동자들도 신명이 나서 이 노래를 부르면서 조국광복회10대강령의 참뜻을 마음속깊이 새겨넣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정력적인 지도와 정치공작원들의 눈부신 활동에 의하여 불과 반년동안에 장백현일대에는 조국광복회조직들이 정연하게 나오게 되였다. 주체25(1936)년 10월 조국광복회 장백현 20도구 신흥촌지회가 조직된데 이어 수많은 조국광복회지회들이 조직되였으며 지회산하에는 분회와 생산유격대들이 조직되고 반일청년동맹, 반일부녀회, 아동단이 꾸려졌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장백현의 상강구, 중강구, 하강구에 조국광복회 구위원회들을 조직하도록 하시고 주체26(1937)년 2월에는 횡산밀영에서 진행된 조선인민혁명군 당위원회 회의에서 리제순을 책임자로 하는 조국광복회 장백현위원회를 조직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급속히 확대되는 조국광복회조직들을 공고히 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더욱 높이기 위하여 항일의 녀성영웅 김정숙동지를 비롯한 조선인민혁명군의 유능한 지휘성원들과 대원들을 여러 지방에 거듭 파견하시였다.

 

주체26(1937)년 4월초 장백현 하강구의 도천리에 이르신 김정숙동지께서는 이곳을 중심으로 하는 하강구일대와 그 대안인 북부조선국경일대의 조국광복회운동실태를 전면적으로 료해하시였다. 그리고 결성된 조국광복회 조직들을 전투적으로 꾸려나가시는 한편 반일청년동맹, 반일부녀회, 반일로인회, 반일소년회와 같은 계층별 조직들을 내오시고 청장년들과 부녀들, 로인들과 아동들을 그에 망라시켜 교양하시면서 압록강연안의 여러 마을들을 혁명화하시였으며 국내에까지 나오시여 조국광복회 하부조직을 내오기 위한 활동을 정력적으로 벌리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현명한 령도에 의한 조국광복회 장백현위원회의 결성은 장백일대에서 조국광복회조직을 급속히 확대하고 그에 대한 통일적인 지도를 확립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였다.

 

        학습자료;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 제5권 제15장 2. 국내공작위원회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