력사발전의 기본방향​

 

 

사회주의혁명 및 사회주의건설탑

 

인민대중이 사회의 발전, 시대의 발전과 함께 력사적으로 벌려온 사회적운동은 사회발전단계에 따라서 그 형태와 수준 각이하지만 모든 운동은 다 인민대중의 자주적운동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운동이며 사회가 발전한다는것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이 심화되여나간다는것을 말합니다.》

 

△ 사회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운동

자주성을 본성으로 하는 력사의 주체인 인민대중에 의하여 일어나고 전진하는 사회적운동은 자주적인 운동이라는데 그 본질적특성이 있다.

인민대중이 력사의 주체라는 관점에서 보면 력사발전의 원인은 인민대중에게 있다. 인민대중은 력사발전을 추동하는 온갖 사건, 사변들에 피동적으로 말려드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다. 인민대중은 자신의 본성적요구와 지향에서 출발하여 사회력사적운동을 주동적으로 일으키고 떠밀고나간다.

이런 의미에서 력사발전의 기본방향은 인민대중이 결정한다.

인류력사발전방향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와 인민대중의 본성적요구와 지향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밀접히 련관되여있다.

인민대중이 력사를 전진시키고 발전시켜온것은 자주적으로 살기 위해서이다.

 

인민대중이 력사발전의 초시기부터 착취와 억압의 사회질서에 반항하여나선것은 그들이 계급적 및 민족적예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리기 위한 사회정치적조건을 마련하기 위해서였으며 오랜 기간 자연을 길들이고 정복하여온것은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물질적조건을 마련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인민대중이 자신을 힘있고 문명한 존재로 끊임없이 발전시켜온것은 낡은 사상과 문화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사상문화적조건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인민대중이 자신을 개조해온것은 단순히 정신적쾌락을 위해서가 아니라 낡은 사상과 문화의 구속에서 완전히 벗어나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건전한 문화를 소유함으로써 자기 운명을 자신이 확고히 틀어쥐고 자주적으로 개척해나가자는데 있다.

 

이처럼 력사발전을 위한 인민대중의 모든 활동의 밑바탕에는 자주적요구와 지향이 놓여있는것으로 하여 력사는 그들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는 방향으로 전진한다.

력사는 결코 착취계급이 의도하고 바라는데로 흐르지 않는다.

인민대중은 비록 착취계급에게 모든 권리를 빼앗기고 그들의 향락과 치부를 위해 고역을 치르면서도 그에 순응하거나 복종한것만은 아니였다. 인민대중은 착취계급사회의 전기간 착취계급에게 항거해왔다.

인민대중의 투쟁이 강화될수록 력사는 한걸음 한걸음 앞으로 전진하기 시작하였으며 인류력사는 새로운 력사적전환기에 들어서게 되였다. 특히 20세기 전반기에 들어서면서 세계의 모든 대륙에서 억압받고 천대받던 광범한 인민대중이 력사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던것이다.

 

인민대중은 드디여 력사와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여 주동적으로 력사의 전진방향을 선택하고 자기의 힘으로 력사를 창조해나가는 새시대를 창조하기 시작하였다. 이 투쟁에 의하여 인민대중을 민족적으로 억압하던 세계식민지체계가 붕괴되였다. 또 선진적인 인민대중의 투쟁에 의하여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에서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온 새롭고 선진적인 사회주의도 출현하였다. 이것은 20세기 전반기부터 중엽에 아시아,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에서 민족적독립을 쟁취하고 새 사회건설에 들어선 사실들을 통하여 잘 알수 있다.

 

이처럼 인민대중이 벌리는 모든 운동은 다 자기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운동이며 사회가 발전해나간다는것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더 잘 실현되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간다는것이다.

 

△ 인민대중의 자주적운동의 합법칙성

ㅡ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사회개조, 자연개조, 인간개조의 3대령역에서 전면적으로 진행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은 사회발전단계에 따라서 각이한 발전수준과 형태, 내용을 가지지만 궁극에는 사회개조, 자연개조, 인간개조의 3대령역에서 진행되게 된다.

○ 사회개조를 위한 투쟁은 인민대중이 온갖 계급적 및 민족적지배와 예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사회정치적조건을 마련하기 위한 투쟁이다.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면 자주성을 짓밟고 억누르는 낡은 사회제도부터 개조하여야 한다. 사회제도의 성격이 변하지 않는 이상에는 인민대중이 아무리 자주적인 생활을 위한 투쟁을 벌리고 아무리 아름다운 생활을 지향한다고 하여도 한갖 꿈과 리상으로밖에 되지 않는것이다. 물론 지난 시기 인민대중은 수천년을 두고 자주성을 위한 투쟁을 벌리고 그 과정에 여러가지 형태의 사회제도들이 존재하였지만 그 착취적, 략탈적성격은 달라진것이 없었으며 오히려 더욱더 악랄해지고 횡포해졌다. 사회주의제도가 수립됨으로써만 착취계급과 착취제도가 종국적으로 청산되며 인민대중이 자기 손에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을 틀어쥐고 자주적인 생활을 마음껏 누릴수 있는 조건이 마련된다.

 

○ 자연을 개조하는 투쟁은 인민대중이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물질적조건을 마련하는 투쟁이다.

 

 

자연은 사람의 물질적부의 원천이며 인간의 필수적인 생활원천이다. 그러나 자연 그자체는 사람들에게 생활자료를 스스로 제공하지 않으며 자체의 법칙에 따라 운동하면서 사람들의 자주성을 구속하는 현상들이 적지 않다. 따라서 사람은 반드시 생산력을 발전시켜 자연을 자기에게 복무시킴으로써만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물질적조건을 마련할수 있다.

 

인간을 개조하는 투쟁은 인민대중이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사상문화적조건을 마련하는 투쟁이다.

 

 

건전하고 문명한 사회주의사상문화생활을 마음껏 향유하는 우리 근로자들

 

인간은 물질경제적으로 풍요하게 살뿐아니라 사상문화적으로 발전할것을 요구한다. 사람은 본성적으로 보다 힘있는 존재로 발전하며 생활을 아름답고 문명하게 할것을 요구한다. 사람들은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건전한 문화를 소유하여야 자기 운명을 자신이 틀어쥐고 개척해나갈수 있으며 자주적인 존재로서 참답게 살아나갈수 있다.

 

ㅡ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일정한 력사적순차성에 따라 진행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은 사회개조, 자연개조, 인간개조의 모든 령역에서 다같이 진행되지만 사회발전단계에 따라 보다 전면에 나서는것이 있다.

○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에서는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개조가 선차적인 문제로 나선다.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한다는것은 인민대중이 온갖 형태의 사회적예속에서 벗어나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된다는것을 의미한다.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는것은 사람이 자연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는데서나 사상문화적발전을 이룩하는데서 열쇠로 된다.

○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이 실현된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자연개조와 인간개조사업이 전면에 제기되고 실현되여나간다.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이 실현되였다고 하여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완전히 실현되는것은 아니다. 사회주의제도수립이후에도 사회생활의 여러분야에는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구속하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많이 남아있다. 아직도 사회의 생산력은 낮은 수준에 있고 사상문화적락후성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구속하는 주되는 요인들이다. 따라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사회주의제도수립이후에도 자연개조, 인간개조사업을 힘있게 벌려야 한다.

 

 

반제자주와 련대에 관한 주체사상국제토론회

 

ㅡ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국제적성격을 띠고 진행되게 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이 국제적성격을 띤다는것은 자주성을 옹호하는 세계의 모든 나라, 모든 민족과 인민들이 굳게 단결하여 공동으로 투쟁하는 과정이라는것이다.

자주성은 사회적존재인 인간의 생명인 동시에 모든 나라와 민족의 생명이다. 따라서 자주성을 위한 투쟁은 모든 나라, 모든 민족의 공동의 투쟁과업으로 되며 국제적성격을 띠게 된다.

제국주의자들은 서로 심각한 갈등과 모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와 민족을 지배하고 자주성을 유린말살하는데서는 공통된 리해관계를 가지고있다. 특히 오늘 제국주의나라들과 그에 추종하는 세력들 서로 련합하여 전세계가 합의하여놓은 국제적인 합의들과 규정들, 질서들을 란폭하게 위반하고 진보적이며 자주적인 나라들을 대상으로 갖은 모략과 책동을 다하고있다.

이런 조건에서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자주성을 옹호하는 모든 나라와 민족들이 제국주의련합세력에 맞서 나갈 때에만 성과적으로 실현될수 있고 정의와 공정성, 평등에 기초한 새로운 국제관계도 확립할수 있다.

 

ㅡ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을 통하여 그 종국적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 사회주의 너를 사랑해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운동의 가장 높은 형태의 운동이다.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을 통하여 력사적으로 내려오던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 계급에 의한 계급의 압박, 국가에 의한 국가의 지배, 타민족에 의한 민족의 지배를 영원히 끝장내고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게 되며 낡은 사회의 유물을 청산하고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게 된다.

력사적으로 벌려온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사회주의건설을 위한 투쟁을 통하여 가장 높은 단계에 들어서게 된다.

이처럼 인민대중이 력사적으로 벌려온 운동은 그 어느것이나 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운동이며 이러한 운동은 일정한 합법칙성을 띠고 진행되며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에서 그 종국적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불후의 고전적로작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에 관한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용어해설: 3대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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