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사회의 주인

 

 

인민이 사회의 주인으로 된 참다운 인민의 나라

 

사람과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로 이루어진 사회에서 주인의 지위를 차지하는것은 어디까지나 사람이다.

 

△ 사람은 사회의 주인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의 주인은 다름아닌 사람이며 사람은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을 가지고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존재입니다.》

사람이 사회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의 주인이라는것이다.

사회를 이루는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는 다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고 개변되며 리용되는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람은 사회의 주인이다.

 

 

ㅡ 사람은 사회적재부의 주인이다.

사람이 사회적재부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모든 사회적재부의 창조자이고 그것을 자기에게 복무시켜나가는 담당자라는것이다.

사람은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자기의 요구를 제기하고 그 실현에 필요한 사회적재부를 목적의식적인 활동으로 창조해나간다. 사람의 이러한 요구와 그 실현을 위한 활동을 떠나서는 사회적재부의 창조와 발전에 대하여 절대로 생각할수 없다.

사람이 사회적재부의 주인으로 되는것은 사람에 의하여 사회적재부가 창조되고 창조된 사회적재부가 사람에게 복무하는 수단으로 되기때문이다.

재부는 크게 자연적재부와 사회적재부로 구분된다.

 

자연적재부는 사람의 활동과는 관계없이 자연에 존재하는 물질들의 호상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 재부들을 통털어 말한다. 이러한 자연적재부는 사람의 의사와 리익과는 관계없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사회적재부는 저절로 마련되지 않는다. 모든 사회적재부는 다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게 된다. 사람을 떠나서는 사회적재부의 마련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 사람은 자기가 먹고 입고 쓰고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요구를 제기하고 그 요구실현에 필요한 사회적재부를 자기의 창조적활동을 통하여 만들어내며 높아가는 자기의 요구에 맞게 사회적재부를 끊임없이 개변시켜나간다. 사람에 의하여 창조된 재부만이 사회적재부로 되게 된다.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지 않은 재부는 사회적재부가 아니다.

 

사회적재부는 정신적재부와 물질적재부로 나누어진다.

 

물질적재부는 사람의 물질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재부이며 정신적재부는 사람의 사상정신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재부이다. 사람은 생산수단을 비롯한 물질적재부가 있어야 물질생활을 해나갈수 있으며 사회적사상과학을 비롯한 정신적재부가 있어야 사회적인간으로서의 고유한 사상문화생활을 할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사회적재부는 다 사람이 만들어낸것이다. 사람을 떠나서는 그 어떤 사회적재부도 창조될수 없고 개변되여나갈수도 없다.

 

사회적재부는 사람에 의하여 창조될뿐아니라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는 수단이다.

사람은 자기에게 필요한 사회적재부를 창조하고 개변해나가며 그것을 리용하면서 자기에게 복무시켜나간다.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지 않는 사회적재부는 아무러한 가치도 가지지 못한다. 결국 사람은 자기자신을 위하여 사회적재부를 만들어낸다. 사회적재부의 향유자는 사람자신이다.

ㅡ 사람은 사회적관계의 주인이다.

사람이 사회적관계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모든 사회적관계를 주동적으로 맺고 개조발전시켜나가는 담당자이라는것이다.

사회적관계는 사람들사이에 맺어지는 관계이며 사회적관계의 주인은 어디까지나 사람이다.

사람이 사회적관계의 주인으로 되는것은 사람에 의하여 사회적관계가 이루어지고 개조발전되게 되기때문이다. 사람은 자기의 생존과 발전에 필요한 사회적재부를 창조하고 그것을 합리적으로 리용하기 위하여 주동적으로 사회적관계를 맺는다.

사람은 주동적으로 사회적관계를 맺을뿐아니라 맺어진 사회적관계를 부단히 개변하여나간다. 물론 사회적관계는 사람들의 생활과 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사회적관계가 진보적인가 반동적인가 하는데 따라서 사람들의 생활과 활동에는 유리한 조건이 주어질수도 있 불리한 조건이 주어질수도 있다.

사람은 주어진 사회적관계에 그저 순응하지 않고 그것을 자기의 요구에 맞게 개조변혁한다.

 

△ 사람에 의한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의 창조, 발전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는 다 사람이 창조하는것이다. 그런것만큼 사람의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이 발전하는데 따라 사회적재부가 창조되고 사회적관계가 개변되여나간다.

사회를 이루는 사람과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는 호상 련관속에서 발전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과 사회적재부, 사회적관계가 다같이 동시에 발전한다는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회의 구성부분들의 변화발전은 그 주인인 사람의 발전으로부터 시작된다.

 

사회의 구성부분들은 사회적운동을 통하여 변화발전한다. 이러한 사회적운동은 인간이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인간의 운동이다. 사회적운동을 일으키는 원인도 인간에게 있고 이 운동을 추동하는 힘도 바로 인간에게 있다. 그런것만큼 인간의 발전으로부터 시작하여 사회의 구성부분들의 변화발전이 이루어지게 된다.

 

사람이 발전한다는것은 사람의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이 발전한다는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의 변화발전이 인간의 발전으로부터 시작된다는것은 곧 사회의 변화발전이 사람의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의 발전으로부터 시작된다는것을 의미하게 된다.

인간의 발전에 따라 사회적재부가 창조되고 발전다.

사회적재부가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고 그 발전이 이루어지기때문에 사회적재부의 발전은 사람의 발전을 전제로 한다.

사람의 자주의식과 창조적능력이 높아지고 발전함에 따라 사회적재부를 창조하기 위한 사람의 활동범위는 점점 확대되고 그 수준도 더욱 높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사람의 발전에 따라서 사회적재부가 창조되고 발전되여나가는것은 필연적인 과정으로 된다.

인간의 발전에 따라 사회적관계가 개선되여나간다.

사회적관계는 사람들사이에 맺어지는 관계이기때문에 그 발전은 사람의 발전에 기초하고있다. 사람의 자주의식과 창조적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사이의 관계가 더욱 긴밀해지고 높은 수준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사람의 발전에 따라서 사회적관계가 개선되여나가는것은 사회적관계가 변화발전되여나가는 합법칙적인 과정으로 되게 된다.

 

인류력사발전과정은 사람들이 자기의 발전에 맞게 사회적재부를 창조하고 사회적관계를 개변하여 온 과정이다. 이것은 사회발전수준이 결국 인간의 발전수준에 의하여 규정되게 된다는것을 말해준다.

 

이와 같이 사람의 발전에 따라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가 창조되고 끊임없이 발전해나가게 된다.

 

△ 사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

 

 

주체사상은 사회의 본질에 대한 독창적인 해명을 주고있다. ❖ 노래: 인민주권가

ㅡ 사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은 사람을 사회의 독자적인 구성부분으로 내세운것이다.

사회는 물질세계의 장구한 발전과정에 사람이 출현하면서 생겨났다. 사회는 그 출현으로 보나 기능으로 보나 결코 사람을 떠나서 존재할수 없다.

그러나 지난 시기에는 맑스주의철학까지도 포함하여 이 명백한 진리가 무시되여왔다.

주체의 사회력사관은 사람을 사회의 독자적인 구성부분으로 내세우고 사회를 사람들이 모인 집단, 사람들이 사회적재부를 가지고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여 생활하는 집단으로 새롭게 규정하였다. 바로 여기에 사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의 하나가 있다.

ㅡ 사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은 사람을 사회의 주인으로 내세운것이다.

주체사상은 사람을 사회의 주인으로 내세우고 그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해명을 주고있다.

 

지난 시기 선행한 리론에서는 사람을 사회의 독자적인 구성부분으로 보지 못하였을뿐아니라 사람을 사회의 주인으로 내세우지도 못하였다.

자연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들로 이루어져있으며 자연의 운동은 그 물질들의 호상작용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진행되여나간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과는 달리 사회는 사람과 사회적재부와 회적관계로 구성되여있으며 그 주인인 사람의 주동적인 작용과 역할, 목적의식적인 활동에 의하여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를 창조고 개조변혁하기 위한 사회적운동이 일어나고 추동되여나간다.

 

주체의 사회력사원리는 사회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고 사람이 사회의 기본구성부분을 이룬다는것을 새롭게 밝힌데 기초하여 사람이 사회의 주인이라는것을 독창적으로 밝히고 그에 대한 과학적해명을 준다.

사람은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의 주인으로서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사회적재부를 창조하고 사회적관계를 맺으며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를 더욱더 개변시켜나간다.

사람을 주인의 지위에 놓고 사회의 근본특을 새롭게 해명한 바로 여기에 사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의 다른 하나가 있다.

이처럼 주체의 사회력사원리는 사람을 사회의 독자적인 구성부분으로, 주인으로 내세우고 사람에 의하여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가 창조되고 발전되여나간다는것을 새롭게 해명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완벽한 과학적해명을 주고있는것이다.

 

혁명일화: 혁명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라는 진리를 새겨주시며 뜻깊은 선거날에​

용어해설: 국가주권 ... 국가정권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