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사회주의대건설시기 급속히 늘어나는 수송수요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하여 철도의 수송체계, 수송방법을 혁신하여 집중수송을 실현하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심으로써 철도운수에서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오시였다.
ㅡ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당시 철도수송에서 나타나고있던 부족점을 통찰하시고 수송의 긴장성을 풀기 위한 중요한 방도로서 집중수송체계를 세우도록 하시였다.
주체63(1974)년 6월 16일이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함경북도사업을 현지지도하기 위하여 가시던 렬차안에서 일군들을 부르시여 수송문제를 토의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청진-라진사이 철도전기화공사가 어떻게 진행되고있는가를 알아보시고 자재와 로력을 집중하여 공사를 빨리 끝내라고 이르신 다음 철도의 수송실태를 알아보시였다. 수송의 긴장성을 아직 풀지 못하고있다는 일군의 보고를 들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그런 사정은 자신께서도 알고있다고 하시면서 그 원인이 어디 있는지 생각해보았는가고 물으시였다.
일군은 철도의 통과능력, 륜전기재의 리용률 등을 렬거하면서 앞으로 전기화를 더 하고 부족한 화차를 보충해주면 수송이 풀릴것 같다고 말씀올리였다.
그의 대답을 들으시고 잠시 생각에 잠기시던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물론 전기화도 하고 화차도 더 있어야 하겠지만 내 생각에는 그보다도 수송조직, 다시말하여 철도운영방법에 문제가 있는것 같다고 하시면서 최근 여러 부문사업을 지도하는 과정에 료해하신 철도수송실태를 놓고보아도 지금과 같은 수송방법을 가지고서는 긴장한 수송문제를 도저히 풀수 없다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자신께서 구상해오신 새로운 수송방법에 대하여 설명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환경이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철도운수부문에서는 의연히 매 역들에 한두차량씩 부리우는 수공업적인 방법에 매달리고있었으며 이로 말미암아 생기는 수송의 긴장성을 메꾸기 위하여 마치 아이들의 바지가 꿰지면 기워입히는 식으로 일하고있다고 하시였다. 그러시면서 철도운수부문에서는 현시기 우리 나라에 조성된 정세와 빨리 발전하는 새로운 환경에 맞게 수송방법을 결정적으로 개선하여야 하겠다고 하시였다.
한동안 차창밖을 내다보시다가 다시금 일군들에게로 시선을 돌리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무장투쟁시기 대부대선회작전을 벌리시던 때의 일을 회고하시였다.
그 시기 일제는 조선인민혁명군 주력부대에 《토벌》력량을 집중하고있었다. 매일과 같이 사령부로 일제군경이 도처에 깔려있다는 보고가 들어왔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러한 정황을 설명하시고나서 우리는 소극적인 방법으로 계속 싸움을 하면 큰 손실을 입을수 있다는것을 판단하고 대담하게 전술을 바꾸어 부대를 집결하여 대부대선회작전을 하였습니다, 우리는 돈화현쪽으로 강행군하여 빠져나갔습니다, 당시 돈화현근방에는 적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목재소를 지키는 《토벌대》놈들이 한 20명씩 있었는데 그것은 쉽게 칠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많은 식량과 고기같은것을 해결하여가지고 대부대선회작전으로 한해 겨울을 보냈습니다, 이처럼 적들과의 싸움에서 이기자면 조성된 새로운 환경에 맞게 전술을 고쳐야 합니다라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이어 수송사업도 리치상으로 보면 다를것이 없다고 하시면서 수송에서 낡은 방법을 버리고 집중화, 전문화방법을 받아들일데 대하여 밝혀주시였다. 이어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철도운수부문에서 화물전문역을 만들고 화물수송을 집중적으로 하여야 하겠다고, 석탄을 많이 쓰는데는 석탄을 부리는 전문역을 만들며 목재를 많이 쓰는데는 목재를 부리는 전문역을 만들어야 하겠다고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화차운행을 이런 방법으로 하려면 화물을 부리는 전문역들을 지정해놓아야 합니다. 한개 도에 몇개씩 목재부리는 역, 석탄부리는 역, 광석부리는 역 같은것을 지정해놓아야 합니다. 화물전문역들에는 화물적재장도 잘 만들어놓고 기중기도 다 놓아야 합니다.》
사실 석탄, 광석, 목재와 같은 화물은 철도수송총량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다량화물들이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소비지에 전문역들을 만들어놓고 이러한 다량화물을 생산지로부터 소비지로 직송하는 화물렬차를 편성하여 운영할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늘어나는 수송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출로를 찾아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도별로 몇개의 전문역을 어디에 꾸릴것인가를 타산해보라고 이르신 다음 화물전문역을 큰 시, 군들에만 건설하면 철도가 들어가지 않았거나 화물역이 꾸려지지 않은 군들에는 불합리할수 있으므로 그런 시, 군들에서도 짐을 실어가기 편리하게 전문역의 위치를 바로 정하며 또한 자동차문제를 해결하여 전문역으로부터 공장, 기업소까지 련대수송을 옳게 조직할데 대하여 강조하시였다.
철도화물수송의 현대화를 위한 연구를 벌리고있는 차량설계연구소의 기술자들
ㅡ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집중수송을 실현하는데서 걸린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주시면서 집중수송체계가 은을 내도록 이끌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가르치심을 받아안은 일군들은 곧 집중수송을 받아들이기 위한 사업을 벌려 우선 탄광을 끼고있는 로선에서부터 집중수송을 조직하기 시작하였다. 그러자 대번에 수송량이 늘어나고 시간이 단축되였다. 그러나 성과는 오래가지 못하였다. 전문역에 석탄을 부리우는 설비와 저탄 능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하였기때문에 이른바 《목이 메여》 집중수송을 계속 들이댈수 없게 되였다. 이것은 석탄만이 아니라 다른 다량화물을 집중수송하게 되는 경우에도 부닥치게 될 난점이였다.
주체63(1974)년 7월말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정무원(내각) 전원회의에서 한달남짓한 기간에 집중수송을 진행해본 정형을 료해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준비를 갖추지 않고 수송조직만 바꾸어서야 되겠는가고 하시면서 집중화물역은 집중수송의 거점으로 되며 따라서 집중수송의 성과는 화물역을 어떻게 꾸리는가에 크게 달려있다는것을 깨우쳐주시였다. 그러시면서 먼저 석탄, 광석, 목재 이 세가지에 힘을 넣어 집중수송을 들이대도록 주타격방향을 정해주시고나서 앞으로 석탄을 부리는 집중화물역을 70~80개 만들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그리고 2개 군에 하나씩 해도 80여개는 꾸려야 한다는것을 거듭 강조하시면서 철도략도를 펼쳐놓으시고 손수 붉은색연필로 집중화물역을 꾸릴 곳에 동그라미를 그리시였다.
사실 집중역에는 화물렬차가 들어오면 짧은 시간안에 짐을 부리우고 실을수 있는 크고작은 기중기들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어야 하였는데 바로 이것을 해결하는것이 집중화물역건설에서 제일 문제거리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집중화물역을 전국적으로 100개 정도 꾸린다면 한곳에 기중기를 4대씩 놓는다쳐도 400대가 있어야 한다고 하시면서 그것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철강재부터 할당해주시였다. 그리고 기중기를 만드는데는 신비한것이 없다, 전후에도 수백대의 탑식기중기를 짧은 시일안에 만들어냈는데 모든 정무원(내각) 위원회, 부들이 달라붙으면 집중화물역을 얼마든지 꾸려줄수 있다고 교시하시였다.
참으로 그것은 집중화물역건설을 전국가적인 사업으로 밀고나가도록 하신 혁명적인 조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처럼 낡은 수송방법을 버리고 집중수송을 실현하는것을 철도운수에서 하나의 혁명으로 보시고 제기되는 문제들도 그에 맞게 혁명적으로 풀어나가도록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말머리를 돌리시여 집중수송과 함께 분산수송도 하여야 한다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일군들이 다량화물의 집중수송을 실현하는데만 힘을 넣고 분산수송을 해야 할 화물처리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미리 일깨워주시였다.
이 회의가 있은후 도처에서 집중화물역건설이 대대적으로 진행되였다.
집중화물역에는 저탄장, 화물적재장, 창고, 상하차설비들을 현대적으로 건설하게 하였다. 정무원(내각)위원회, 부들이 철도수송에 대한 관심을 높여 상하차설비들과 건설자재들을 책임적으로 보장해주었으며 건설을 적극 밀어주었다.
이리하여 집중화물역들이 단시일내에 수많이 꾸려졌으며 그것이 은을 내여 화물수송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였다.
ㅡ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그후에도 계속 철도수송의 집중화에 깊은 관심을 돌리시여 이미 이룩한 성과를 끊임없이 확대해나가도록 이끌어주시였다.
주체64(1975)년초에는 집중수송의 실현정형을 거듭 료해하시고 이 사업을 더욱 강력하게 밀고나가도록 가르치시면서 여러가지 형태의 집중화물역을 잘 꾸릴데 대해서와 집중화물역에서 공장, 기업소까지의 수송을 원활하게 보장하기 위하여 자동차에 의한 련대수송을 강화할데 대하여 구체적인 지도를 주시였다.
그리하여 한 품종의 짐을 취급하는 집중화물역과 여러가지 품종의 짐을 취급하는 집중화물역들이 더 많이 건설되고 현대적으로 꾸려졌으며 자동차수송대들이 조직되여 철도와 긴밀한 협동작전을 벌리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집중수송을 실현하면서 짐함수송도 강화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여러차례에 걸쳐 짐함을 규격화, 전문화하고 그 리용률을 높일데 대하여, 짐함의 생산과 관리를 잘하고 짐함수송 조직과 지휘방법을 정연히 세울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집중수송의 성과는 련대수송, 짐함수송과 결합됨으로써 더욱 확대되였다.
주체66(1977)년에 벌써 철도운수에서 집중수송비중은 50%를 훨씬 넘어서게 되였다.
집중수송체계를 받아들인 결과 철도운수부문에서는 총 화차수의 15%밖에 안되는 화차를 가지고 철도화물수송총량의 절반이상을 담당할수 있게 되였으며 화차의 머무름시간을 줄이고 그 리용률을 현저히 높일수 있게 되였다.
참으로 철도운수에서 혁명적전환을 가져오게 한 집중수송의 실현은 달라진 환경에 맞게 정확한 전략전술을 세우시고 그 어떤 아름찬 과제도 혁명적으로 풀어나가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현명하고 정력적인 령도의 빛나는 결실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