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소 가르쳐주신 인사례법

주체49(1960)년 11월 어느날이였다.

한 학생이 복도로 걸어가다가 여러명의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고계시는 위대한 장군님을 뵙게 되였다.

그는 위대한 장군님께 깊숙이 허리굽혀 정중히 인사를 드리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웃으시면서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것은 늙은이들에게 하는 인사법이라고, 혁명동지들사이에는 서로 안부를 물으면서 약간 고개를 숙여 인사를 나누는것이 좋다고 일깨워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동방례의지국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고, 례절을 잘 지키는것은 사람들사이의 정을 두터이하고 동지적단합을 이룩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하시면서 그런데 지금 학생들속에서는 매일 만나는 사람이라고 하여 인사말도 제대로 나누지 않거나 지어 교원들을 만나도 모르는척 하고 지나가는 학생들이 있다고 하시였다.

그러시면서 조선의 인사법은 우리 인민의 생활감정에 잘 맞는다고, 우리는 지난날의 인사례법가운데서 나쁜것은 버리고 좋은것은 오늘 우리 인민의 생활감정에 맞게 발전시켜 인사법에서도 민족적특성을 잘 살려나가야 한다고 가르쳐주시였다.

마디마디 심오한 뜻이 어린 위대한 장군님의 말씀을 새겨안은 학생들의 가슴마다에는 고상한 우리 민족의 풍습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이 넘쳐있었다.

한 학생으로부터 일부 대학생들속에서 인사법은 커녕 초보적인 례의도덕도 지킬줄 모르는 동무들이 더러 있다는 말을 들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제대군인학생들이 모범이 되여 그런 동무들을 교양해야 한다고 하시면서 말씀을 이으시였다.

늙은이나 웃사람앞에서는 인사말이나 몸가짐도 례절바르게 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보통 오래동안 헤여졌던 동무들을 만나면 특별히 반갑게 인사를 나누군 한다. 이것은 좋은 일이다. 그렇다고 하여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거나 조용한 학교복도같은데서 큰소리로 웃고 떠드는것은 좋지 않다. 허물없는 사이라고 하여 야비하고 속된말로 인사하는것은 점잖지 못한 표현이다. 혁명가들은 누구보다도 례의도덕을 자각적으로 지킨다. 사회주의례의도덕은 가장 고상하고 문명한 도덕이다. 동무들은 앞으로 사상적으로 건전하고 지식수준이 높을뿐아니라 사회주의례의도덕에도 밝은 훌륭한 민족간부로 더욱 튼튼히 준비해나가야 하겠다.…

인사례법 하나를 두고서도 우수하고 고상한 우리 민족의 슬기와 전통을 일깨워주시며 애국의 마음을 심어주시는 위대한 장군님의 가르치심을 받아안으며 학생들은 고상한 도덕품성을 지닌 참된 혁명인재로 준비해갈 굳은 결의를 다지였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