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다른 나라를 침략한 제국주의자들은 많은 경우 농촌에서 자본주의적경영방법을 통하여 농민들을 착취했어요.
그런데 일제는 왜 조선을 강점하고 자본주의적관계가 아니라 봉건적착취관계를 조장시켰는지 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진나리 [ - 재중동포 ] 2019-08-26 15:53:35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김국철 | 김일성방송대학 |       2019-08-28 16:29:23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자본주의적경영이 우월한가, 아니면 봉건적경영이 우월한가 하는 식으로 고찰해서는 옳게 풀수 없습니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당시 조선의 구체적인 사회력사적조건에서 어느것이 일제의 식민지지배와 략탈에 더 유리하였겠는가 하는 관점에서 풀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나라를 침략한 제국주의자들은 많은 경우 농촌에서 자본주의적경영방법을 통하여 농민들을 착취하였습니다.
그러나 일제는 조선을 강점한 후 우리 나라에서 자본주의적경영방법이 아니라 봉건적방법으로 인민들을 착취하였습니다.
일제가 봉건적방법으로 우리 나라를 착취하게 된데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주요하게 제기되는것은 계급적지반문제였습니다.
제국주의자들이 다른 나라에 대한 식민지통치에서 가장 큰 관심을 돌리는 문제는 식민지지배의 계급적지반을 어떻게 꾸리겠는가 하는것입니다.
일제는 우리 나라에 대한 식민지지배에서 봉건지주를 중요한 계급적지반으로 삼았습니다.
일제강점전에 우리 나라에는 봉건적착취관계가 지배하였는데 이 시기에 봉건지주는 사회의 기본적인 착취자, 략탈자로서 자기 리익을 위해서는 어떠한 매국반역행위도 서슴지 않는 가장 반동적인 계급이였습니다. 일제는 지주와 같은 반동계급을 그대로 유지하고 그에 의거하여 식민지통치를 하는것이 어느모로 보나 유리하다고 타산하였습니다.
당시 우리 나라 농촌에서 지주들이 거두어들이는 소작료는 보통 수확고의 절반이상에 달하였으며 70~80%에 이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서는 자본을 많이 들여 현대적기술수단을 도입하는것과 같은 자본주의적경영방법을 실시하는것보다 봉건지주들을 리용하여 고률의 소작료를 통한 착취를 하는것이 저들에게 더 많은 리득을 가져다줄수 있었습니다. 또한 식민지를 뒤떨어진 농업지대로 전락시켜야 필요한 원료와 식량을 헐값으로 강탈하고 저들의 공업상품을 비싼 값으로 팔아넘길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일제는 지주의 경제적지반인 봉건적토지소유관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지주들로 하여금 농민들을 가혹하게 착취할수 있는 조건을 보장해주면서 그들을 식민지통치의 계급적지반으로 리용하였던것입니다.
이와 같이 일제가 우리 나라에서 봉건적착취관계를 유지한것은 조선의 사회발전을 억제하고 인민들을 몽매한 상태에 얽어매놓음으로써 식민지적착취와 억압을 더욱 용이하게 하려는 음흉하고 교활한 목적과 관련되여있었습니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