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절 고대문화

신지글자

조선민족의 원시조글자.

단군조선 즉 고조선때의 단일한 고유민족글자로서 우리 민족이 사는 전 령역에 걸쳐 널리 쓰이였다.

《녕변지》에는 신지글자 16자가 들어있다.

고조선시기의 옛 무덤들에서 나온 질그릇들에도 《녕변지》의 신지글자와 같거나 비슷한 글자가 씌여있는것을 볼수 있다.

이것은 신지글자가 고조선시기에 사회적으로 확실히 쓰이였으며 또한 《녕변지》의 16자외에도 일정하게 더 많은 글자들이 쓰이였다는것을 알수 있게 한다.

신지글자는 남아 있는 자료의 제한으로 그 수와 체계, 매 글자의 소리값과 쓰임의 규범 등이 아직 다 밝혀져있지 못하고있다. 그러나 글자의 짜임의 특성으로 보아 그것은 소리글자, 마디글자이며 글줄은 내리쓴다는것을 알수 있다.

《신지글자》라는 이름에서의 《신지》는 《신시》라고도 하였는데 원래 《큰 사람》이라는뜻으로 《임금》(왕)을 뜻하는 말이였으며 나중에는 높은 벼슬의 이름으로 되여 《지배자》, 《통치자》를 가리키는 말로 되였다. 한자로는 《神誌》, 《神志》, 《臣智》, 《臣芝》, 《神市》 등으로 썼다.

《신지글자》를 옛 문헌들에서는 《신지전》, 《신지전서》, 《신전》, 《신시전서》라고하였다. 그것은 그 글자체가 한자의 례서나 행서, 초서 등과는 달리 전자와 비슷한것으로 볼수 있기때문이다.

8세기 발해의 시조 대조영의 동생인 대야발의 원저로 전해오는 《단기고사》와 14세기 고려 말 리암의 《단군세기》 등에는 고조선의 3대왕인 가륵 2년에 강보록(을보록)이 국문정음을 만들었으며 그것을 《가림도(가림토)글자라고 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것은 다 신지글자의 한개 발전형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단군요의》에는 《신지글자로 써놓은 비》를 《단군전》이라고도 하였는데 이것은 《단군조선의 신지전자》라는 뜻이다.

《규원사화》에는 《신지가 사냥을 하다가 사슴발자국을 보고 처음으로 글자를 만들었다.》고 하면서 《륙진지방의 바위돌에 글자를 새긴것이 나타나군 하는데 그것이 범자도 아니고 전자도 아니니 신지씨가 만든 옛 글자가 아니겠는가.》 하는 기록이 있다.

또한 《평양지》에도 법수교에 비가 있었는데 그 글자가 언문(훈민정음)도 아니고 범자도 전자도 아니여서 아는 사람들이 없다고 하면서 그것이 단군때의 신지가 쓴것이라고도 한다고 하였다.

또 《대변설》의 《주》에는 《남해현 량가리의 계곡바위에 신시의 옛 새김이 있는데 그 글에 <환웅이 사냥하여 세 신에게 제사를 지내다.>라고 한 기록이 있다. 이것은 <서불의 글자>라고도 하던 남해의 바위글자를 두고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태백일사>에는 <신시전서>(신지글자)가 태백산과 흑룡강, 청구 등 지역에서 널리 쓰이였다.》고 하였다. 우리 나라와 이웃나라의 옛 문헌들에 단편적으로나마 기록되여 전해오는 왕문글자와 삼황내문글자도 신지글자를 가리키는것이라고 볼수 있다.

이상에서 본 이러저러한 기록들과 사실들은 무엇보다도 신지글자가 고조선시기에 이미 조선인민이 독자적으로 만들어쓴 고유민족글자로서 륙진지방으로부터 남해지방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강너머의 북의 흑룡강에 이르는 넓은 대륙에 이르기까지 조선사람이 사는 온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쓰이였다는것을 잘 말해준다.

신지글자가 처음부터 조선인민자신이 독자적으로 만들어쓴 고유민족글자라는것은 그 글자모양이 이웃한 다른 나라 글자들과 구별되여 독창적이라는데서와 글자생활과 관련된 《글》, 《붓》, 《쓰다》 등과 같은 말마디들이 다 처음부터 고유한 우리 말로 되여있은데서 알수 있다.

그것은 또한 신지글자가 남해의 바위글자에서 볼수 있는 그러한 그림(상형)글자와 같은 글자발생의 첫 단계를 거쳐 《녕변지》에서 보여주는 높은 단계에로 세련발전되였으며 나중에는 《단군세기》의 가림도글자와 같은 자모글자의 단계에로 비약하고 15세기 중엽에는 드디여 훈민정음과 같은 가장 발전된 단계에로까지 계승되고 완성되였다는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또한 신지글자와 삼황내문글자와의 관계, 가림도글자와 일본에 남아 전해지는 아비루글자와의 관계를 통하여 신지글자의 대외적전파관계도 일정하게 헤아려 볼수 있게 한다.

신지글자는 조선인민의 력사에서, 특히 조선말과 조선글, 조선인민의 민족문화발전에서 력사적의의를 가질뿐아니라 동방의 글자력사와 세계글자력사에서도 획기적의의를 가진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