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철학의 중요특징 2)
2.1.2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중심의 철학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장구한 력사를 거슬러보면 인민대중의
지배계급, 착취계급의 리익을 대변한 사상과 철학들은 지배계급, 착취계급을 력사의 《주인》으로 찬미하였으며 그들의 지배를 받는것을 인민대중의 숙명으로 규정하였다. 전쟁승리의 기록과 웅장하고 화려한 문명의 탑에 대한 기록에도 《영웅》들과 왕, 지배자들의 이름만 있고 그것을 이룩한 인민의 이름은 새겨지지 않았다. 쇠사슬에 매인 노예, 땅의 노예, 자본의 노예, 이것이 인민대중의 이름이였고 운명이였다.
물론 력사발전에서 개인이 아니라 인민대중이 결정적역할을 한다고 주장한 철학사상이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물질경제적조건을 위주로 하여 본 견해였다.
주체철학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회력사를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보며 인민대중의
주체철학이 철학적탐구의 중심에 놓는 사람, 모든것의 주인으로, 가장 귀중하고 힘있는 존재로 내세우는 사람은 다름아닌 근로하는 인민대중이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을 력사의 주체로, 사회발전의 동력으로 내세우고 그에 기초하여 사회력사원리를 전개하였으며
주체철학은 력사의 주체가 인민대중이라는 사회력사원리로부터 사회력사적운동은 본질에 있어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이고 그 성격은 인민대중의 창조적활동이라는데 있다는것을 밝혔다. 그리고 사회력사적운동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것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사상의식이며 인류력사의 발전방향은 인민대중의 지위와 역할이 더욱 증대되여나가는데 있다는것을 뚜렷이 밝혔다.
사회력사발전의 기본방향에 관한 문제는 본질에 있어서 인류의 운명개척의 길에 관한 문제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인류력사의 전기간 확고히 견지해야 할 운명개척의 실천적방도가 따르게 된다.
력사발전의 기본방향을 인민대중의 지위와 역할이 더욱 높아가는 과정으로 보는 주체의 사회력사관에서는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창조적능력, 사상의식을 끊임없이 높여나가는것을 운명개척의 방도로 제시하였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을 자연과 사회를 개조변혁하는 가장 위력하고 힘있는 존재로 내세움으로써 그의
주체철학은 이 세상에 전지전능한 존재가 있다면 그것은 다름아닌 인민대중이라고 밝혔다.
주체철학의 창시자이신
인민대중에 대한 이러한 관점과 립장으로 하여 주체철학은 명실공히 인민대중중심의 철학사상으로 전개되고 체계화될수 있었다.
오늘 우리 나라는 가장 철저한 사람중심의 철학, 인민대중중심의 철학인 주체철학이 구현되여 세상에 둘도 없는 인민대중중심의 사회주의로 공고발전되였으며 그 우월성과 생활력을 남김없이 발휘하고있다.
오늘도
이처럼 주체철학은 사람, 인민대중중심의 철학사상이라는데 가장 중요한 특징이 있다.
2.2. 주체철학은 자주성을 핵으로 하는 철학사상
주체철학의 가장 중요한 특징의 다른 하나는 자주성을 핵으로 하는 철학사상이라는데 있다.
주체철학이 자주성을 핵으로 하는 철학사상이라는것은 주체철학의 원리와 내용, 체계가 사람의 본성인 자주성으로 일관된 사상이라는것이다.
주체철학이 자주성으로 일관된 철학사상이라는것은 주체철학이 밝힌 철학의 근본원리에서 뚜렷이 표현된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이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이며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은 사람이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이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에는 사람이 세계의 주인,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 그 누구에게 예속되는것을 바라지 않는 자주적인 존재이며 사람은 오직 자기의 힘과 노력에 의하여서만 자기의 운명을 개척해나갈수 있다는 사상이 담겨져있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에 이러한 사상이 담겨지게 된것은 근본원리가 사람의 본성에 대한 철학적해명에 기초하고있기때문이다.
주체철학은 자주성을 사람의 본성으로, 생명으로 규정하였다.
자주성은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다. 자주성을 가진것으로 하여 사람은 자연의 구속을 극복하고 사회의 온갖 예속을 반대하며 모든것을
주체철학이 자주성을 사람의 본성으로 규정한것은 주체철학이 그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고 세계의 주인으로,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는것이
주체철학이 자주성을 사람의 생명으로 규정한것은 자주성을 지키는것이 사회적인간의 절대적인 요구이며 빼앗길수 없는 기본권리라는것, 사람이 자기의 자주성이 침해당하는것을 반대하여 투쟁하는것은 응당하다는것을 밝힌것으로 된다.
이렇게 놓고볼 때 사람의 자주적본성에 대하여 철학적으로 해명한것은 주체철학이
철학에서는 여러가지 원리들이 취급된다. 철학의 전반내용을 이루는 여러 원리가운데서 해당 철학의 기본내용을 집약적으로 담고있으며 다른 원리들을 규제하는 기초적인 원리가 철학의 근본원리이다. 해당 철학의 기본내용과 특징, 과학성과
주체의 철학적세계관이 밝힌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에 대한 견해와 관점, 립장과 주체의 사회력사관이 밝힌 사람이 사회의 주인이며 인민대중이 사회력사의 주체라는 원리, 주체의
사람의 본성에 대한 철학적해명에 기초한 주체철학의 근본원리에 의하여 이 모든 원리들이 자주성을 기본범주로 하여 규제되고 해당 구성부분들이 자주성과 그 실현을 위한 내용들로 전개되고있다.
이것은 사람중심의 사상인 주체철학이 이룩한 철학사적공적이며 바로 여기에 주체철학이 자주성을 핵으로 하는 철학사상으로 되는 중요한 근거가 있다.
3. 결론
사람, 인민대중중심의 철학사상이며 가장 철저한 자주의 철학사상인 주체철학은 우리
우리 공화국은 인민을 가장 귀중히 여기시고 인민의
우리 공화국은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