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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에 의한 주체의 철학사상의 전면적인 심화발전

오늘 우리 인민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우리 당과 혁명의 영원한 수령으로 높이 우러러모시고 그이의 사상과 의도, 구상과 뜻대로 주체혁명위업완성을 위한 힘찬 투쟁을 벌려나가고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는 이 세상 그 어느 뛰여난 사상가나 철학가들을 모두 합쳐도 따를수 없는 인류가 낳은 위대한 사상리론가, 희세의 철학가이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시대와 력사앞에 쌓아올리신 불멸의 사상리론적공적에서 빛나는 자리를 차지하는것은 비범한 철학적예지와 정력적인 탐구로 주체의 철학사상을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키신것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천재적예지와 과학적천품을 지니신 김정일동지께서는 정력적인 사상리론활동으로 수령님께서 내놓으신 주체사상, 선군사상을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키시여 자주시대의 완성된 지도사상으로 찬연히 빛을 뿌리게 하시고 주체철학과 문예학을 비롯한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를 최상의 지위에 올려세우시였습니다.》

주체의 철학사상은 사람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이며 우리 당의 지도사상인 주체사상의 철학적기초와 혁명의 근본원리를 밝혀주는 우리 당의 혁명철학이며 정치철학이다. 우리 당의 모든 사상과 리론, 로선과 정책은 사람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인 주체사상에 그 뿌리를 두고있다. 우리 당의 지도사상인 주체사상의 위대성이자 곧 그 철학적기초로 되는 주체의 철학사상의 위대성이다. 그런것만큼 주체의 철학사상을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켜 자주시대의 완성된 철학사상으로 빛내이는것은 우리 당의 지도사상인 주체사상의 위대성을 빛내이고 그 견인력을 강화하는데서 나서는 선차적인 문제이다.

시대의 지도사상의 기초를 이루는 철학사상을 심화발전시키는것은 아무나 할수 있는것이 아니다. 그것은 오직 비범한 철학가적풍모를 천품으로 지니고 탁월한 사상리론활동을 벌려나가는 위인중의 위인, 철학의 대가에 의해서만 이루어질수 있다. 로동계급의 철학발전사가 남긴 력사적경험과 교훈은 새로운 철학사상을 내놓은 수령의 사상과 업적을 순결하게 고수하고 대를 이어 빛내여나가는 걸출한 위인을 모실 때에만 혁명적인 철학사상의 끊임없는 심화발전도 이룩될수 있다는것을 뚜렷이 보여주고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는 빛나는 철학적예지와 정열적인 탐구심, 비범한 철학적조예와 식견을 지니신 대성인이시다. 그이께서는 어리실 때부터 남달리 철학적문제에 대해 사색하고 탐구하기를 즐겨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풍부하고 다방면적인 지식과 불타는 정열, 독창적인 안목과 창조적사색으로 그 누구도 할수 없었던 수많은 철학적발견을 하시였으며 특히 어버이수령님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심을 가슴깊이 간직하시고 수령님께서 창시하신 독창적인 주체의 철학사상을 자주시대의 유일무이한 철학사상으로 빛내이기 위하여 무한대의 정열과 노력을 다 기울이시였다.

희세의 철학가이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높이 모신것으로 하여 우리 당의 철학사상은 전면적으로 심화발전되여 온 누리에 찬연한 빛을 뿌리게 되였으며 날이 갈수록 그 위대성과 불패의 생활력은 만천하에 힘있게 과시되게 되였다.

주체의 철학사상을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키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탁월한 사상리론활동과 불멸의 업적에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먼저 주체의 철학사상을 독창적이며 전일적인 구성체계로 완벽하게 정립하신것이다.

철학사상은 인류의 리성적활동의 정화물로서 전일적인 구성체계를 갖출 때에만 자기의 우월성을 발휘할수 있다. 또한 독창적인 구성체계를 갖춘 철학사상만이 인류철학발전의 보물고를 풍부히 하고 자기의 존재가치를 가질수 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어버이수령님께서 내놓으신 사람중심의 독창적인 철학사상에 완전히 정통하시고 정력적인 탐구로 불후의 고전적로작 《주체사상에 대하여》를 비롯한 여러 로작들에서 주체의 철학사상의 독창적인 구성체계를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비범한 예지와 사상리론활동에 의하여 주체의 철학사상은 사람을 중심에 놓고 전체로서의 세계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견해와 관점, 립장을 밝혀주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세계관과 그것을 사회력사에 구현한 인민대중중심의 사회력사관, 사회력사적운동의 가장 높은 단계인 혁명운동에 대한 옳바른 리해와 관점을 밝혀주는 혁명관과 사람들에게 인생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견해와 관점을 밝혀주는 인생관을 구성부분으로 하는 독창적인 구성체계를 가지게 되였다. 그리고 주체철학의 구성체계를 이루는 모든 부분들은 사람을 중심에 놓고 사람과 세계와의 관계를 밝힌 독창적인 철학의 근본원리인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기초원리로 관통되고 그에 기초하여 하나의 전일적인 사상리론적체계를 이루게 되였다.

주체의 철학사상의 모든 원리들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원리로부터 출발하여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관한 원리와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원리들로 체계화되였다. 뿐만아니라 주체사상의 근본원리가 사회력사에 구체화되여 인민대중은 사회력사의 주체라는 원리와 사회력사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운동이라는 원리들로 체계화되고 혁명관, 인생관의 원리도 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원리에 기초하여 전일적으로 체계화되였다.

위대한 장군님에 의하여 주체의 철학사상의 구성체계와 그 내적련관성이 심오히 해명되게 됨으로써 비로소 선행한 모든 철학사상들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주체의 철학사상의 고유한 면모가 뚜렷이 밝혀지고 사람이 살고있는 오늘의 현실세계에 맞게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모든것을 보고 대하는 주체철학의 위대성이 힘있게 론증되게 되였다.

주체의 철학사상을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키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탁월한 사상리론활동과 불멸의 업적에서 중요한것은 다음으로 주체의 철학사상을 자기의 고유한 새로운 원리들과 내용들로 심화발전시키신것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선 사람중심의 새로운 철학적원리들을 더욱 심화발전시키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철학의 사명문제부터 사람과의 관계에서 새롭게 정립하시였다.

철학의 사명은 철학을 연구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로서 이 문제부터 옳바로 해명하여야 철학의 발전방향을 옳바로 정하고 그에 따라 철학탐구를 진행해나갈수 있다. 지난 시기에는 맑스주의철학에 의하여 처음으로 인식의 목적은 실천에 있다는 견해로부터 혁명적철학은 로동계급의 계급적해방위업을 위한 실천에 복무하여야 한다는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인식과 실천과의 관계에서 보면 실천이 인식의 목적이지만 사람과의 관계에서 보면 인식이나 실천이나 다 사람의 운명개척에 이바지하자는데 궁극적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철학의 목적은 단순히 인식이냐 실천이냐 하는 견지에서는 옳바로 밝힐수 없으며 사람의 운명개척과의 관계에서만 옳바로 밝혀질수 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인식이나 실천의 목적은 다 사람이 자기의 운명을 개척하자는데 있는것만큼 철학의 근본사명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 운명개척의 근본방도를 과학적으로 밝히는데 있다는것을 독창적으로 해명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철학의 근본사명이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밝히는데 있다는것을 독창적으로 밝혀주심으로써 주체의 철학사상을 단순한 물질중심의 철학사상의 계승으로가 아니라 인간의 운명개척의 과학적인 방도를 명시하여주는 사람위주의 독창적인 철학사상이라는것이 새롭게 밝혀지게 되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주체의 철학사상은 철학의 근본문제도 지난날의 철학과는 달리 사람과 세계와의 관계문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로 하고있는 독창적인 철학사상이라는것을 새롭게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물질과 의식, 존재와 사유의 관계문제가 맑스주의에 의하여 유물론적기초우에서 과학적으로 해결된 조건에서 인간의 운명개척의 근본방도를 직접 밝혀주는 사람과 세계의 관계문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새롭게 천명하시고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근본원리를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에 의하여 철학의 근본문제와 근본원리가 새롭게 밝혀짐으로써 주체의 철학사상은 선행한 철학의 틀안에서는 해석할수 없는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인 철학으로, 인간의 운명문제에 과학적이며 실천적인 해답을 줄수 있는 완성된 철학으로 되게 되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철학의 근본문제와 근본원리에 대한 새로운 해명에 기초하시여 주체의 철학사상에서 근본적인 의의를 가지는 사람에 대한 완벽한 철학적해답을 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모든 물질적존재들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사람의 특성은 사람이 사회적관계를 맺고 사는 사회적존재라는데 있다는것을 밝혀주시였다. 이로써 사람은 단순한 물질적존재나 정신적존재가 아니라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라는 사람의 본질적특성을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사람의 본질적특성과 사람중심의 철학의 근본원리에 기초하여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과의 관계에서 볼 때 세계는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고 개조되며 세계를 보고 대하는 사람의 관점과 립장은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고 사람의 역할을 기본으로 하는 관점과 립장으로 되여야 한다는것을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또한 인민대중중심의 사회력사원리를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키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사회는 사람들이 살며 활동하는 집단이라는것을 밝히시고 사회적운동에는 자연의 운동에서와는 달리 주체가 있다는것, 사회력사적운동의 주체는 바로 인민대중이라는것을 밝히시였다. 또한 인민대중의 운동으로서의 사회력사적운동은 그들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운동이라는것을 정식화하시였다. 그리하여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들의 호상작용에 의하여 맹목적으로 일어나는 자연의 운동과는 달리 사회적운동은 주체인 인민대중의 주동적인 작용에 의하여 발생발전한다는 고유한 합법칙성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게 되였다. 이것은 로동계급의 철학의 사회력사관을 물질중심의 유물사관으로부터 인민대중중심의 사회력사관으로 전환시킨 위대한 철학적발견이고 불멸의 철학사적업적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이밖에도 혁명적수령관, 조직관, 군중관, 도덕관에 관한 사상리론과 사회정치적생명에 관한 사상리론 등 수많은 독창적인 사상리론으로 주체의 혁명관과 인생관의 보물고를 발전풍부화하시고 그 위대성을 온 세상에 힘있게 과시해주시였다.

참으로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철학적기초를 이루는 영생불멸의 주체의 철학사상의 모든 원리와 명제들마다에는 우리 인민과 인류가 처음으로 맞이한 희세의 탁월한 철학가이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불면불휴의 철학적사색과 탐구가 력력히 어리여있다.

우리 인민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창시하시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발전풍부화하신 사람중심의 독창적인 주체의 철학사상을 생명선으로 틀어쥐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령도를 충직하게 받들어나감으로써 이 땅우에 주체의 사회주의강국을 기어이 일떠세울것이다.

박사 부교수 서광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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