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어는 우리 민족의 큰 자랑
《우리 인민은 예로부터 우수한 민족어를 가지고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민족의 큰 자랑입니다.》
언어는 민족을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징표의 하나이다.
조선민족은 장구한 력사적기간 하나의 강토에서 하나의 말과 글을 쓰면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워온 단일민족이다. 조선어는 오랜 력사적뿌리와 우수한 구조적특성을 가진 세상에 자랑할만한 언어이다.
세상에 언어는 많아도 우리 조선어처럼
력사에는 자기 민족의 고유한 언어를 잃어버리고 타민족의 언어에 동화됨으로써 그로 하여 민족자체가 사멸된 실례가 적지 않다.
인류문명의 이른 시기에 독자적으로 형성된 조선어는 다른 나라의 언어와는 철저히 구별되는 언어로서 파란만장의 력사속에서도 자기의 본태를 잃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해왔다.
첫 통일국가였던 고려이전시기에 존재한 우리 민족의 여러 국가들의 언어는 단일하였으며 차이가 있다면 지역적인 방언의 차이뿐이였다.
조선반도를 중심으로 한 넓은 지역에 존재하였던 고대종족들과 고대 및 중세국가들의 언어와 풍속이 거의나 동일하였으며 그것이 주변나라들의 언어와는 근본적으로 달랐다는데 대하여서는 여러 력사자료들에 명백하게 서술되여있다.
※ 고대종족들의 언어적동일성은 그를 립증하는 일련의 력사기록외에도 그후에 존재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언어가 같았다는 사실을 통하여서도 잘 알수 있다.
이것은 조선어의 단일성을 부인하고 우리 민족어의 전일적발전과정을 외곡하려는 주장들이 그릇된것임을 명백히 보여주고있다.
조선어는 발음이 풍부하고 말소리울림이 아름다울뿐아니라 표현이 다양하고 문법구조가 째여있다.
우리 말을 가지고서는 세계 어느 나라 말도 자유로이 발음할수 있으며 우리의 말과 글로는 어떤 사상적내용이나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도 정확하고 풍부하게 표현할수 있다.
※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학자들은 《조선의 글자는 세계의 다른 글자들과 비교할수 없는 특별한 구조를 가지고있다.》, 《만일 말과 글로 한 민족의 문화정도를 잰다면 조선이 지구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문화의 첫째가는 자리에 설것이다. 조선글자는 배우기가 쉽고 간단하며 표현능력이 강하다.》고 하면서 우리 글자의 우수성에 대하여 찬사를 아끼지 않고있다.
조선어의 우수성과
※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