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끼리리념은 조국통일의 앞길을 밝혀주는 불멸의 기치
오늘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 자주통일의 밝은 미래를 내다보며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올해를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놓는 일대 전환의 해로 빛내여나가기 위한 투쟁을 줄기차게 벌려나가고있다.
《북남공동선언에서는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한 조항이 기본입니다.》
10. 4선언은 6. 15공동선언의 정신을 재확인하였으며 우리 민족끼리 뜻과 힘을 합치면 민족번영의 시대, 자주통일의 새시대를 열어나갈수 있다는 확신에 기초하여 북남관계발전과 조선반도의 평화, 민족공동의 번영과 통일을 실현해나가는데서 나서는 원칙적문제들과 그 실천적해결방도들을 명백하게 밝혀주었다.
우리 민족끼리는 6. 15공동선언과 마찬가지로 10. 4선언의 기본정신이다. 따라서 10. 4선언을 고수하고 성과적으로 리행해나가자면 온 겨레가 우리 민족끼리리념을 높이 발휘하여야 한다.
우리 민족끼리리념이 조국통일의 앞길을 밝혀주는 불멸의 기치로 되는것은 무엇보다먼저 여기에 온 겨레가 주인이 되여 통일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해나가게 하는 민족자주의 정신이 반영되여있기때문이다.
우리 민족은 조국통일의 주체이고 그 실현의 당사자이다. 조국통일을 절박하게 요구하는것도, 조국통일을 실현할수 있는 힘과 의지를 가지고있는것도 우리 민족이다. 우리 나라의 통일문제는 철두철미 민족내부의 문제로서 그것은 오직 우리 민족자체의 힘에 의해서만 성과적으로 해결될수 있다. 북남관계문제, 조국통일문제를 외세에 의존함이 없이 민족자체의 힘으로 풀어나가는 확고한 자주적립장에 서는것이 바로 조국통일운동에서 우리 민족끼리리념을 구현하는 길이다.
우리 민족끼리리념은 자기 운명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며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 힘도 자기자신에게 있다는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의 원리에 기초하고있다. 전체 조선민족이 조국통일의 주인이라는 자각을 가지고 나라의 통일문제를 민족의 자주적의사와 요구에 맞게 민족자체의 힘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는것은 우리 민족끼리리념의 본질적내용이다.
온 민족은 강의한 민족자주정신을 지니고 나라의 통일문제에 대한 외세의 간섭과 방해책동을 철저히 배격하면서 조국통일을 민족자체의 힘으로 이룩해나가야 한다.
우리 민족끼리 나라의 통일문제를 해결하자면 북과 남의 화해와 협력을 실현하여야 한다.
통일의 당사자인 북과 남의 화해와 협력이 없이는 통일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할수 없다. 북과 남이 통일을 지향하여 뜻과 마음을 합치고 민족공동의 리익과 요구에 맞게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해나가야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조국통일의 앞길을 열어나갈수 있다.
우리 민족끼리는 나라의 통일문제를 철저히 겨레의 지향과 요구, 북남공동의 리익에 맞게 해결할수 있게 하는 가장 과학적이고 정당한 리념으로서 우리 민족모두가 그 생활력을 페부로 절감하고 심장으로 받아들인것이다.
올해에만 보더라도 우리는 파국에 처한 북남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획기적인 제안들을 내놓고 중대조치들을 련이어 취하였다.
전체 조선민족이 나라의 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거족적운동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 올해를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놓는 일대 전환의 해로 빛내일데 대한
이번에도 우리는 북남고위급긴급접촉을 통해 무력충돌에로 거침없이 치닫는 일촉즉발의 위기를 해소함으로써 핵전쟁의 위험으로부터 민족의 운명과 나라의 평화, 안정을 수호하였으며 북남관계개선을 위한 극적전환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현실은 북남관계에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문제가 얽혀있다 하더라도 우리 민족끼리리념에 따라 북남관계에서의 대전환, 대변혁을 이룩한다면 반드시 조국통일을 이룩할수 있다는것을 뚜렷이 보여주고있다.
그러므로 북과 남은 6. 15공동선언과 그 실천강령인 10. 4선언을 통해 재확인된 우리 민족끼리의 리념을 민족공동의 리념으로 존중하고 귀중히 여기며 그것을 북남관계개선과 자주통일을 위한 투쟁의 기치로 높이 들고나가야 할것이다.
우리 민족끼리리념이 조국통일의 앞길을 밝혀주는 불멸의 기치로 되는것은 다음으로 여기에 우리 겨레의 지향과 의지를 하나로 묶어세울수 있는 민족단합의 정신이 반영되여있기때문이다.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고 자기의 민족성을 귀중히 여기는것은 민족성원들의 공통된 심리이며 사상감정이다. 사람들이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살아가고 운명을 개척해나가는것만큼 민족성원들의 운명은 민족의 운명과 뗄수 없이 결합되여있다. 어떤 계급과 계층도 민족공동의 리익을 떠나서는 자기의 리익을 실현할수 없다. 민족성과 민족의 공통된 리해관계는 민족의 각이한 계급, 계층을 광범히 묶어세우는
우리 민족은 유구한 력사와 문화를 가진 단일민족으로서 나라와 민족을 열렬히 사랑하며 민족의 넋을 소중히 간직하고 이어나가는 민족성과 단결력이 강한 민족이다. 우리 민족의 애국애족의 정신과 고유한
우리 민족끼리리념은 민족자주의 원칙에 기초하고 한피줄을 이은 북과 남의 우리 겨레가 민족성을 토대로 하여 서로 화해하고 굳게 단합하여 자주통일을 이룩할데 대한 사상을 밝혀주고있다. 또한 사상과 리념, 정견과 신앙의 차이와 계급과 계층의 리해관계를 뛰여넘어 민족공동의 리익을 내세우며 그에 기초하여 통일문제해결에서 우리 민족끼리 뜻과 힘을 합칠것을 요구한다.
조국통일의 주체는 우리 민족이며 그 위력은 대단결에 있다. 전민족대단결은 조국통일의 천하지대본이다.
력사적인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이 발표된 후 북과 남사이에 끊임없이 진행된 다방면적인 대화와 협상, 여러 갈래의 협력과 교류, 전례없는 규모에서 성대히 진행된 민족공동의 통일행사를 비롯하여 북남관계와 통일운동발전에서 이룩된 경이적인 성과와 자랑찬 현실은 조국통일운동에서 우리 민족끼리리념을 대신할 그 어떤 리념도 없으며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가 우리 민족끼리리념의 기치를 높이 들고 하나로 굳게 뭉쳐 투쟁해나간다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것을 실증해주고있다.
하기에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 북남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10. 4선언을 자주통일, 평화번영에로의 길을 밝혀주는 애국애족의 선언으로 적극 지지찬동하면서 그 실천투쟁에 광범히 떨쳐나섰다.
남조선의 남북공동선언제주실천련대는 《10. 4선언의 채택과 그 실천은 대세의 흐름》이라고 주장하면서 이 력사의 흐름을 더욱 추동할 의지가 담긴 새해투쟁결의문을 발표하였으며 16개 녀성단체가 망라된 《전국녀성련대》는 자주통일의 새시대를 열어놓은 력사적인 10. 4선언의 리행에 녀성들도 힘차게 떨쳐나설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터네트신문 《자주민보》를 비롯한 남조선언론들도 10. 4선언이 채택된것은 《전민족의 단합을 실현할수 있게 한 또 하나의 쾌거》라고 하면서 우리 민족끼리의 리념에 따라 민족의 리익을 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할것을 강조하였다.
우리 민족끼리리념이야말로 민족자주의 원칙과 민족단합의 사상을 구현하고있는것으로 하여 온 겨레를 조국통일투쟁에로 힘있게 고무추동하는 조국통일의 필승의 리념으로 된다.
북과 남사이의 관계는 한피줄을 나눈 동족사이의 관계이며 외세의 반통일책동을 끝장내고 갈라진 국토와 민족의 재결합을 실현하기 위한 통일지향적인 관계이다. 이로부터 북남관계는 우리 민족끼리관계 이외의 다른것으로 될수 없다.
북과 남이 조국통일을 지향하여 서로 접촉하고 대화를 하며 화해와 협력을 도모해나갈 때 북남관계는 명실공히 조국통일을 위한 우리 민족끼리의 관계, 화해와 협력의 관계로 발전할수 있다.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