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국의 국가상징제정의 강령적지침을 마련해주신 절세의 애국자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국장과 국기를 제정하는 사업은 매우 중요한 국사입니다. 국장과 국기를 잘 만드는것은 지난날 세계지도에서 빛을 잃었던 우리 나라의 존엄과 영예를 빛내이고 우리 인민들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높여주는데서 큰 의의를 가집니다.》
국가상징은 해당 국가를 특징짓는 중요한 표징이다.
국가상징에는 해당 국가의 형태, 력사적전통과 민족적특성, 자연지리적특징 등이 반영되여있으며 자기 나라에 대한 인민들의 사랑의 감정이 비껴있다. 사람들은 국가상징을 통하여 자기 나라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며 자기 조국을 귀중히 여기고 빛내여가려는 마음을 키우게 된다.
세계의 많은 국가들에 국가상징들이 있지만 우리의 국장, 국기를 비롯한 우리 공화국의 국가상징들처럼 그것이 담고있는 의미의 숭고성에 있어서나 형식에 있어서 특색있고 진취적이며 고상한 국가상징들은 없다.
우리의 국가상징들에는 나라와 민족을 제일로 사랑하시고 세계만방에 빛내여주시려 그토록 마음쓰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웅심깊은 뜻과 불멸의 령도업적이 깃들어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는 우리 공화국의 국가상징제정과 관련한 강령적지침을 마련해주신 절세의 애국자이시다.
자기의 진정한 국가상징을 가지는것은 지난날 일제식민지통치하에서 갖은 천대와 멸시를 받으며 살아온 우리 인민의 절절한 요구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해방후 전체 조선인민의 의사와 리익을 대표하는 전조선적인 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창건하는데서 인민의 지향과 념원을 반영한 국가상징제정이 가지는 중요성을 깊이 통찰하시고 우리 공화국의 국가상징제정사업을 현명하게 령도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37(1948)년 1월 19일 국장, 국기도안작성자들과 하신 담화 《국장과 국기도안을 잘 만들데 대하여》와 주체35(1946)년 9월 27일 작가들과 하신 담화 《애국가와 인민군행진곡을 창작할데 대하여》에서 우리 공화국의 국가상징제정과 관련한 강령적인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국가상징을 제정하는 사업은 매우 중요한 국사라고 하시면서 이것은 지난날 세계지도에서 빛을 잃었던 우리 나라의 존엄과 영예를 빛내이고 우리 인민들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높여주는데서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하시였다.
ㅡ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선 국가상징들에 우리 공화국이 인민대중이 국가주권의 주인이 되여 자주권을 행사하는 존엄있는 자주독립국가라는것을 잘 반영하여야 한다고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공화국은 착취계급의 리익을 옹호하는 봉건국가나 자본주의국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새로운 형태의 국가, 철두철미 근로인민의 리익을 옹호하는 가장 인민적이며 민주주의적인 국가라고 하시였다.
일제의 식민지통치에서 해방된 우리 인민은 조국땅우에 자기 손으로 인민정권을 세웠고 민족문화를 발전시켰으며 부강한 자주독립국가를 건설하였다. 로동계급은 공장의 주인, 농민들은 땅의 주인으로 되였으며 근로하는 인민의 아들딸들은 마음놓고 학교에서 공부하게 되였고 누구든지 병이 나면 치료받을 권리를 보장받았다.
해방된 제 나라에서 새 생활을 창조하는 우리 인민의 정치적열의는 매우 높았으며 우리 인민은 빼앗겼던 나라를 다시 찾고 행복한 생활을 누리게 된 기쁨과 감격으로 가득차있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공화국은 해방후 북조선에서 실시한 제반 민주개혁과 민주건설의 성과에 토대하여 선진적인 공업과 농업을 가진 부강한 민주주의자주독립국가로 강화발전할것이라고 하시면서 창건되는 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이러한 성격과 발전전망을 잘 반영하여 국가상징을 제정하여야 한다고 하시였다.
ㅡ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또한 국가상징들에 우리 민족의 찬란한 문화와 슬기로운 전통, 민족적특성을 잘 반영하여야 한다고 하시였다.
우리 나라는 참으로 아름답고 살기 좋은 나라이다. 세면이 바다로 둘러싸여있고 산들은 기세차고 장엄하며 산과 들에는 오곡백과 무르익고 지하자원과 금은보화가 무진장하다.
우리 인민은 반만년의 오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슬기로운 인민이다. 우리 인민은 애국정신과 창조력을 높이 발휘하여 세계에 명성을 떨친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였다.
예로부터 한강토에서 살아온 우리 인민은 단일민족으로 민족의 존엄을 무엇보다도 귀중히 여겨왔다. 우리 인민은 먼 옛날부터 외래침략자들로부터 나라를 지켜 굴함없이 싸워온 슬기롭고 용감한 인민이다. 특히 우리 인민은 일본제국주의를 반대하여 손에 무장을 들고 영웅적으로 싸운 항일무장투쟁의 영광스러운 전통을 가지고있는 인민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우리 인민의 이러한 전통과 조선민족의 우수한 기질과 풍모를 잘 반영하여 국가상징을 제정하여야 한다고 하시였다.
ㅡ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또한 국가상징들의 제정에서 직관성을 잘 보장하여야 한다고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국장과 국기는 심원한 내용을 담고있어야 할뿐아니라 보기에도 좋아야 한다고 하시면서 국장과 국기에 깊은 내용이 담겨져있어도 미관상 좋지 못하면 그것은 잘된것이라고 말할수 없다고 하시였다. 그렇기때문에 국장과 국기도안은 깊은 뜻을 담으면서도 보기에도 좋게 만들어야 한다고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국가상징제정과 관련한 강령적지침을 환히 밝혀주심으로써 국장과 국기, 국가를 비롯하여 국가상징들에는 우리 공화국의 혁명적이고 인민적이며 민족적인 성격들이 훌륭히 반영되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