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자유자녀들을 친부모의 심정으로 보살펴주어야 한다
나는 오늘
우리는 동무들을 믿고 혁명자유자녀들을 훌륭한 민족간부로 키울데 대한 중요한 임무를 맡겼습니다. 그런데 동무들은 유자녀들의 생활을 잘 돌봐주지 못하고있습니다.
학원에 와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다 지난날 일본제국주의자들에게 부모를 빼앗기고 별의별 고생을 다하면서 살아온 유자녀들입니다. 혁명자유자녀들은 지난날 자기 부모들이 혁명자였던탓으로 누구보다도 일제놈들의 압박과 천대를 많이 받았으며 공부는 고사하고 제대로 먹지도 입지도 못하면서 정처없이 여기저기를 헤매지 않으면 안되였습니다. 참으로 그들은 한창 배우고 뛰놀며 자라야 할 어린 나이에 온갖 고초를 다 겪으면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아이들입니다. 그들의 부모들은 조국의 독립과 인민의 행복을 위해 강도 일본제국주의자들을 반대하여 용감하게 싸우다가 희생된 혁명렬사들이며 열렬한 애국자들입니다. 그들은 조국의 광복을 보지 못한채 눈을 감으면서 우리에게 자기의 아들딸들을 잘 키워달라는 간절한 부탁을 하였습니다.
혁명자유자녀들은 모두가 부모들의 뜻을 이어야 할 혁명의 귀중한 보배들입니다. 이 귀중한 유자녀들을 훌륭한
학원책임일군들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식생활에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지금 국가에서는 혁명자유자녀들에게 많은 배려를 돌려주고있으며 학원에서 요구하는것은 우선적으로 보장하여주고있습니다. 그런데 동무들이 일을 잘하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잡곡밥을 먹이고 고기와 기름 같은것도 제대로 먹이지 못하고있습니다.
우리가 산에서 싸울 때에는 쌀이 없어서 아동단원들에게 잡곡밥을 먹이였지만 나라가 해방된 오늘의 조건에서야 무엇때문에 귀중한 유자녀들에게 잡곡밥을 먹이겠습니까. 학생들에게 백미밥을 먹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여러가지 음식을 먹이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매끼 같은 음식만 먹여서는 안됩니다. 같은 음식을 계속 먹이면 학생들이 잘 먹지 않으며 그들의 신체발육에도 나쁩니다. 학원에서는 학생들의 구미에 맞게 식사계획을 세워가지고 식생활을 다양하게 조직하여야 합니다. 학원에서는 학생들에게 떡도 만들어주고 국수도 눌러주며 지짐도 지져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팥밥을 자주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팥밥을 자주 먹이면 각기병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부식물도 여러가지를 먹여야 합니다. 고기와 신선한 채소를 정상적으로 먹이는것과 함께 두부와 콩나물, 물고기도 먹이고 산나물 같은것도 먹여야 합니다. 그래야 학생들이 필요한 영양소들을 충분히 섭취하여 건강하게 잘 자랄수 있습니다.
부모있는 아이들은 먹고싶은 음식을 해달라고 부모에게 말할수 있지만 부모없는 아이들은 그렇게 할수 없습니다. 혁명자유자녀들은 지난날 남의 눈치를 보면서 자랐기때문에 자기의 요구를 남에게 말하기를 주저하며 어떤 음식이 먹고싶거나 입맛이 없어도 그에 대하여 잘 말하지 않을것입니다.
동무들은 식당취사원들에 대한 교양사업을 잘하여 그들이 학생들을 친자식처럼 사랑하고 그들의 식성에 맞게 음식을 잘 만들어 먹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중에 고기를 먹지 않는 학생들이 있을수 있는데 그런 아이들에게는 고기대신 닭알이나 물고기 같은것을 주도록 하여야 합니다.
식당에서는 위생을 잘 지켜 학생들이 변질된 음식을 먹고 식중독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고기나 물고기는 변하기 쉬우므로 지하실 같은데 랭장고를 만들고 잘 보관하였다가 학생들에게 늘 신선한것을 먹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지금 학생들에게 주는 간식의 질이 낮습니다. 일군들이 조금만 노력하면 맛있고 영양가높은 간식을 만들어 공급할수 있습니다. 학원에 자그마한 빵공장을 하나 꾸리면 거기에서 계란빵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먹일수 있을것입니다. 학생들에게 과실도 공급하여야 합니다. 과실을 먹일 때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씻어 먹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제복을 몸에 맞게 잘 만들어 입혀야 하겠습니다. 옷은 아무리 좋은 천으로 만들어도 몸에 맞지 않으면 볼모양이 없고 단정해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학생들에게 제복을 되는대로 해입혀 어떤 학생들의 옷은 크고 어떤 학생들의 옷은 작아 보기 좋지 않습니다.
어머니들은 자기 자식들에게 옷을 몸에 맞게 해입히려고 몸을 이렇게도 재보고 저렇게도 재보면서 온갖 정성을 다합니다. 동무들은 유자녀들의 부모를 대신하고있는것만큼 학생들의 제복차림에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제복을 몸에 꼭 맞게 해입히면 보기에도 좋을뿐아니라 천도 절약할수 있습니다. 피복공장에서 학생들의 몸을 재고 키가 한해동안에 얼마나 자라겠는가 하는것까지 타산하여 그들의 제복을 잘 만들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혁명자유자녀들이 지난날 토스레옷을 입고 자랐기때문에 제복을 잘 입을줄 모를수 있습니다. 학원교직원들은 학생들에게 옷입는 법도 하나하나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훈련복과 운동복도 만들어주어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훈련복은 보위색천으로 만들며 인차 해지는 팔굽과 무릎, 엉뎅이부분에는 천을 덧대는것이 좋겠습니다. 운동복은 흰 광목천으로 만들되 학생들이 운동하는데 편리하게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훈련복과 운동복을 동시에 만들기 힘들면 운동복을 먼저 만들어주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금년 겨울부터는 학생들에게 좋은 모직천으로 외투를 만들어 입혀야 하겠습니다. 외투형태는 다른 나라의것을 기계적으로 본따지 말고 우리 학생들의 체격과 우리 나라 기후조건을 고려하여 특색있게 하여야 합니다. 외투형태를 어떻게 하는것이 좋겠는가 하는것을 많이 연구하여야 합니다. 외투천색갈은 곤색으로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외투를 곤색천으로 만들면 학생들의 마음에도 들고 보기에도 좋을것입니다.
모자와 신발도 잘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모자와 신발은 학생들의 머리와 발을 재가지고 꼭 맞게 만들어주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건강관리에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하겠습니다.
지금 학원에서 공부하고있는 유자녀들은 지난날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입지도 못하면서 자랐기때문에 대부분이 몸이 허약하며 그들중에는 환자도 있을수 있습니다. 학원책임일군들이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잘 모르고있는데 유자녀들의 건강에 대하여 무관심하여서는 안됩니다. 학원에서는 보건국과의 련계밑에 학생들의 건강검진을 빨리 하여야 하겠습니다. 건강검진을 하여 매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구체적으로 료해한 다음 학원의무실에서 치료할 학생들은 학원의무실에서 치료하고 병원에 보내야 할 학생들은 빨리 병원에 보내여 치료를 받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학원에서는 환자들과 허약자들에게 여러가지 보약을 먹여 그들의 건강을 빨리 회복시켜야 합니다. 특히 학원의무실에서는 병이 있거나 허약한 학생들을 장악하고 그들의 병과 신체상태에 맞게 음식을 만들어 먹이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집단생활을 하고있는 조건에서 위생사업에 특별한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학생들이 목욕과 리발을 정상적으로 하며 개체위생을 잘 지키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불잇과 베개잇, 백포를 한주일에 한번씩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지금 학생들이 덮고있는 이불솜이 뭉킨다고 하는데 이불을 좋은 솜으로 폭신하게 만들어주어야 하겠습니다.
학원에서 학생들의 생활을 잘 돌보아주기 위하여 식당과 재봉실, 세탁소 같은데서 일하는 사람들을 될수록 혁명자유가족들로 꾸리는것이 좋습니다. 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어머니들을 학원후방부문에서 일하게 하면 그들이 학생들을 친자식처럼 사랑하고 세심히 돌봐줄것입니다.
지금 국가에서 학원에 보내주는 귀중한 물자들이 시장으로 새여나가는것이 있다고 하는데 후방경리일군들속에서 부정행위를 없애기 위한 투쟁을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학원책임일군들은 아무리 일이 바빠도 매일 학생들의 식당과 침실, 교실들을 한번씩은 돌아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학생들의 잠자리는 어떠한가, 그들이 밥을 제대로 먹는가, 학원사업에서 걸리고있는것이 무엇인가 하는것들을 제때에 알고 필요한 대책을 취할수 있습니다.
학원에서 학생들을 입학시키는 사업도 잘하여야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학원에서는 일부 유자녀들을 학기도중이라고 하여 입학시키지 않고 학원에서 일을 시킨 사실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매우 잘못되였습니다. 앞으로는 혁명자유자녀라는것이 확인되면 학기도중이라 하더라도 편입시켜야 하겠습니다.
교직원들은 그 누구보다도 높은 혁명정신과 의리를 지녀야 합니다. 학원교직원들이 높은 혁명정신과 의리를 지녀야 혁명렬사의 유자녀들을 자기의 친자식과 같이 사랑할수 있으며 그들을 부모들의 대를 이을 훌륭한
학원에서는 교직원들에 대한 교양사업을 강화하여 그들모두가 유자녀들을 친자식처럼 여기고 따뜻이 보살펴주며 새 조국건설의 믿음직한 역군으로, 열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