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동맹결성회의에서 한 연설
1928년 3월 10일
우리는 오늘 우리 나라에서의 첫 혁명적농민조직인 농민동맹을 결성하게 됩니다.
지금 우리 나라 농민들은 일제와 지주의 가혹한 착취와 압박을 받으며
우리 농민들이 가난에 쪼들리며 고생스럽게 사는것은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겼기때문입니다. 농민들이 오늘의 처지에서 벗어나 사람답게 살기 위하여서는 일제를 때려부시고 나라를 찾아야 합니다.
우리 나라 인구의 절대다수를 차지하고있는 농민대중이 로동계급과 함께 혁명투쟁에 떨쳐나서야 일제를 때려부시고 나라의 독립을 성취할수 있습니다.
농민대중을 일제와 지주를 반대하는 투쟁에로 조직동원하기 위하여서는 농민들의 혁명조직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전부터 공청원들과 반제청년동맹원들을 신안툰을 비롯한 길림주변의 농촌지역에 파견하여 농민들의 혁명조직을 내오기 위한 준비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들은 농민들속에서 해설담화와 강연도 하고 연예선전대활동도 하여 농민들을 계몽하고 혁명적으로 각성시켜 농민동맹을 결성할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농민동맹은 고농과 빈농을 핵심으로 하고 일제를 반대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광범한 농민대중을 망라하는 농민들의 대중적인 혁명조직입니다.
농민동맹의 사명은 강도 일제를 타도하고 나라의 독립을 성취하며 근로하는 인민이 주인으로 된 새 나라를 건설하는것입니다.
농민동맹앞에 나선 당면과업은 동맹대렬을 급속히 확대강화하는것입니다.
농민동맹대렬을 확대하기 위하여서는 동맹원들이 농민들속에 들어가 그들을 계몽하고 각성시켜 조직에 받아들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농민들을 조직에 받아들이는 기준은 그들이 일제와 지주를 반대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심이 얼마나 높은가 하는것입니다. 토지를 좀 가지고있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반일애국사상을 가지고있으면 배척하지 말고 꾸준히 교양하여 조직에 받아들여야 합니다.
농민동맹조직을 확대하면서 친일주구들과 불순분자들이 동맹대렬에 끼여들지 못하도록 각성을 높여야 합니다. 농민들을 조직에 받아들일 때 동맹조직에서 그들을 구체적으로 료해하고 집체적으로 협의하여 받아들여야 합니다.
농민동맹에서는 민족주의자들과 종파사대주의자들의 영향하에 있는 농민단체들과 일제의 어용단체들에 망라되여있는 농민들을 교양하여 전취하기 위한 사업도 하여야 합니다. 동맹원들을 민족주의자들과 종파사대주의자들의 영향하에 있는 농민단체들에 들여보내여 거기에 망라된 농민들을 꾸준히 교양하고 혁명적영향을 주어 참다운 혁명의 길로 이끌어나가야 합니다.
농민동맹에서 농민대중을 계몽각성시켜 반일투쟁에 불러일으키기 위하여서는 동맹원들부터 우리 글을 배우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람이 글을 모르면 세상물정을 알수 없고
지금 농민들의 절대다수가 자기 이름 석자도 쓸줄 모르고 자식들을 학교에 보낼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있는데 동맹원들이 앞장서서 야학에 나가 우리 글을 배우고 그들을 이끌어나가야 합니다. 그리하여 농민들이 일제의 식민지예속화정책과 착취사회의 반동적본질을 똑똑히 인식하고 일제와 지주를 반대하는 투쟁에 적극 떨쳐나서도록 하여야 합니다.
동맹원들의 조직생활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농민동맹에서는 동맹원들이 조직을 귀중히 여기고 조직생활에 자각적으로 참가하며 조직에서 주는 위임분공을 제때에 어김없이 수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동맹원들이 동맹의 강령과 규약을 철저히 준수하며 조직의 비밀을 엄수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농민들을 지주를 반대하는 투쟁에로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농민동맹에서는 농민들의 준비정도와 력량관계를 정확히 타산한데 기초하여 처음에는 소작료감하투쟁과 같은 낮은 단계의 경제투쟁을 벌리고 농민들이 각성되고 단련되는데 따라 점차 높은 단계의 정치투쟁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동무들은 농민동맹조직의 첫 성원이라는 높은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농민들을 계몽각성시키고 반일투쟁에로 불러일으키는데서 자기의 역할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