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문맹퇴치운동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현명한 령도밑에 주체34(1945)년말부터 주체38(1949)년초에 걸쳐 공화국북반부인민들속에서 우리 글을 읽고 쓸줄 알도록 하기 위하여 진행된 전인민적운동. 

발단과 구호제시

일제의 악독한 민족우매화정책으로 말미암아 해방직후 공화국북반부에는 230여만명에 달하는 근로자들이 문맹자의 처지에 놓여있었다. 이것은 우리 인민을 정치생활에 적극 참가시키며 그들을 새 조국건설에 조직동원하는데서 커다란 장애로 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문맹퇴치사업을 문화혁명의 선차적과업으로 규정하시고 인민문화향상은 문맹퇴치로부터!》라는 구호를 제시하시였으며 전체 인민을 문맹퇴치운동에 떨쳐나서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국가의 통일적인 계획과 지도밑에 전국도처에 성인학교들을 내오고 교원, 지식인들이 대중속에 들어가 문맹퇴치사업을 활발히 벌리도록 하시였다.

생활력

결과 1946년 8월에 벌써 8 061개의 성인학교가 나왔으며 여기서 41만 3 000여명의 성인들이 우리 글을 배우고있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문맹퇴치운동을 대중적운동으로 벌리시기 위하여 주체35(1946)년 11월 북조선림시인민위원회에서 동기농촌문맹퇴치운동을 전개할데 대한 조치를 취하시였다. 이 조치에 의하여 1946년 12월부터 1947년 3월말까지 진행된 동기농촌문맹퇴치기간에 당, 정권기관, 사회단체일군들을 망라하여 중앙과 도, 시, 군, 면들에 문맹퇴치지도위원회가, 리들에 문맹퇴치반이 조직되였으며 12살부터 50살까지의 남녀문맹자들이 성인학교에서 매일 2시간이상 우리 글을 배우게 되였다. 결과 전국도처에 설치된 1만 6 000개이상의 성인학교에서 문맹을 퇴치한 사람들은 50만여명이나 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이 승리하고 사회주의혁명단계에 들어선 새로운 환경에 맞게 이때까지 운영해오던 성인학교를 4개월반 우리 글학교로, 고급성인학교를 2년제 성인학교와 3년제 성인중학교로 하는 새로운 성인교육체계로 개편하시고 여기에서 우리 인민들이 글을 배우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문맹퇴치사업에서 모범을 창조하게 하시고 그것을 전국에 일반화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36(1947)년 12월초부터 주체37(1948)년 3월말까지의 4개월기간을 동기문맹퇴치돌격기간으로 설정하시고 이 기간에 남은 문맹자의 80%를 없애기 위한 투쟁을 승리적으로 이끄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문맹에서 벗어난 근로자들을 재교육하기 위한 속성성인학교를 내오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내놓으신 조치에 따라 1948년 4월부터 속성성인학교가 도처에 세워졌으며 2개월후에는 55만여명의 성인들이 이 학교들에서 공부하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문맹퇴치전람회를 여시고 그것을 통하여 문맹퇴치운동에서 이룩한 성과와 경험을 일반화하시였으며 이 운동을 더욱 힘있게 벌리기 위한 과업을 제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37(1948)년 12월부터 주체38(1949)년 3월말까지를 제2차 동기문맹퇴치성인재교육돌격기간으로 설정하시고 당, 사회단체, 기관, 기업소들을 발동하여 남은 문맹자들을 최종적으로 없애며 이미 문맹을 퇴치한 성인들을 재교육하도록 하심으로써 문맹퇴치운동의 력사적승리를 이룩하시였다.

문맹이 완전히 퇴치됨으로써 우리 인민은 문명한 인민으로서 새 조국건설에 더욱 힘차게 나서게 되였으며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더욱 성과적으로 수행해나갈수 있게 되였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