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민족어

 

민족어는 민족을 특징짓는 중요한 징표의 하나로서 민족성원들의 일상적인 교제와 사상교환에 쓰이는 언어이다.

언어는 민족을 특징짓는 공통성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징표의 하나로서 피줄이 같고 한 령토안에서 살아도 언어가 다르면 하나의 민족이라고 말할수 없다.

민족어는 씨족, 종족단계를 거쳐 민족과 함께 형성되였는데 민족이 존재하는 전 기간 민족의 가장 중요한 표식으로 남아있게 된다. 따라서 민족어는 민족과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으며 민족어의 운명은 민족의 운명과 직접 련관되여있다.

민족어는 민족성원들의 공동의 소유물로서 그들에게 동등하게 복무한다. 

민족어는 민족성원들의 교제와 사상교환의 필수적인 수단으로, 혁명과 건설의 힘있는 무기로 되고있으며 또한 민족적긍지와 민족적자부심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되고있다.

민족어에는 민족의 자랑과 정서가 깃들어있으며 민족의 고유한 생활상 특징들이 반영되여있다. 따라서 자기의 훌륭한 민족어를 가지고있다는것은 곧 민족의 커다란 자랑으로 되며 힘으로 된다.

민족어는 또한 민족의식을 높이고 민족성원들사이의 뉴대를 강화하며 민족적단합을 이룩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되고있다.

이처럼 민족에게 있어서 민족어는 매우 중요한것이며 그것은 항시적으로 민족의 륭성발전을 위하여 복무한다.

세계의 모든 민족들은 자기들의 민족어를 끊임없이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며 그것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힘쓴다.

민족적불평등과 온갖 계급적착취와 억압이 지배하는 착취사회에서는 민족어가 근로인민대중의 지향과 요구에 맞게 발전할수 없다. 온갖 형태의 민족적불평등과 계급적착취와 억압이 철페되고 근로인민대중이 나라와 사회의 주인으로 된 사회주의사회에서 처음으로 민족어가 자유롭게 발전할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선진적인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새로운 사회주의적민족어가 형성되게 된다. 사회주의적민족어는 근로인민대중의 사상감정과 생활감정에 맞는 언어로서 혁명적으로 세련되고 문화적으로 다듬어졌으며 인민성이 높이 발양된 언어이다.

우리 나라에서 민족어는 조선어이다. 조선민족어는 오랜 옛날부터 우리 말의 단일성을 보장하면서 발전하는 력사적과정에 이루어졌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현명한 령도밑에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평양을 중심지로 하고 평양말을 기준으로 하여 사회주의적민족어인 문화어가 건설되고 발전되게 되였다. 문화어는 우리 민족어의 최고형태이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