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과학기술발표회 및 학술토론회 진행

 

전국정보과학기술부문 과학기술발표회 및 학술토론회가 조선과학기술총련맹 중앙위원회 조선정보기술협회와 조선과학기술정보학회의 공동주최로 22일부터 24일까지 과학기술전당에서 진행되였다.

정보기술분과와 과학기술정보분과로 나뉘여 진행된 이번 과학기술발표회 및 학술토론회에는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콤퓨터기술대학, 과학기술전당, 국가과학원 수학연구소를 비롯한 10여개 단위의 교원, 연구사, 박사원생 등이 참가하였다.

당 제8차대회 결정을 높이 받들고 첨단기술개발에서 이룩한 성과와 경험을 널리 교류, 공유하는것을 목적으로 한 과학기술발표회에는 90여건의 가치있는 론문들이 제출되였다.

기계번역기능을 수행하는 최신번역프로그람, 산업미술자료기지구축에서 분류색인방법을 비롯한 과학기술성과들이 실천적의의가 큰것으로 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학술토론회에서는 정보분석, 정보관리, 정보봉사를 비롯하여 과학기술보급사업을 개선하는데서 나서는 방도적문제들에 대한 토의가 있었다.

전국정보과학기술부문 과학기술발표회 및 학술토론회는 나라의 정보기술분야의 발전과 과학기술보급사업의 표준화를 실현하는데 적극 이바지하는 의의있는 계기로 되였다.

 

*     *

 

조선과학기술총련맹 중앙위원회 조선화학공업협회의 주최로 습식산화탈류촉매의 국산화를 실현하기 위한 학술토론회가 22일부터 24일까지 남흥청년화학련합기업소에서 진행되였다.

김일성종합대학김형직사범대학, 국가과학원 함흥분원, 남흥청년화학련합기업소, 흥남비료련합기업소를 비롯한 여러 단위의 교원, 연구사, 현장기술자들이 여기에 참가하였다.

참가자들은 비료생산의 정상화에 이바지할 탈류촉매의 정량분석, 습식산화탈류촉매의 활성화측정, 청정공정에서 탈류액속의 탄닌을 분석하는 방안 등에 대하여 토론하였다.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에서 실지 걸린 문제들을 풀어나갈데 대한 당의 뜻을 명심하고 참가자들은 새로 조성한 비료생산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며 탈류촉매의 국산화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들을 놓고 진지한 토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국내원료에서 추출한 탄닌의 활성화에 미치는 인자들의 영향과 탈류촉매의 국산화, 제조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론증한 방안들이 심사성원들과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학술토론회는 화학공업부문에서 비료생산을 결정적으로 늘이며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들의 결정관철에 이바지하는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의의있는 계기로 되였다.

주체111(2022)년 8월 25일 《로동신문》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