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국가상징-밝고 아름다우면서도 뜻이 깊은 국장
국장은 국가의 사명을 체현하고있는 공식적표장이다. 국장은 직관성이 강한 그림형상으로서 해당 나라의
우리 국장에는 우리 인민과 공화국의
우리 공화국의 국장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쓴 붉은 띠로 땋아올려감은 벼이삭의 타원형테두리안에 웅장한 수력발전소가 있고 그우에 혁명의 성산
ㅡ 우리의 국장은 우선 혁명의 성산
ㅡ 또한 붉은 띠와 그우에 새겨진 국호를 통하여 공화국의 불패의 위력을 뚜렷이 상징하고있다.
붉은 띠를 테두리로 하여 국장을 타원형으로 한것은 당과
붉은 띠 아래부분의 중심에 새겨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국호에는 국가건설과 활동에서 민주주의를 최대한 보장하여 인민대중이 국가주권의 진정한 주인으로서 국가사업에 참가하며 인민민주주의독재를 강화하여 계급적원쑤들에게는 철저한 독재를 실시하고 로동자, 농민을 비롯한 근로인민대중에게는 진정한 정치적자유와 권리, 행복한 물질문화생활을 보장하는 우리 공화국의 성격과 사명이 뚜렷이 반영되여있다.
ㅡ 또한 수력발전소와 벼이삭을 통하여 자주적이고 부강번영하는 우리 공화국의 찬란한 미래를 뚜렷이 상징하고있다.
국장의 한가운데 새겨진 수력발전소는 강력한 중공업에 의거하고있는 자립적이며 현대적인 공업을 상징하고있는것으로서 날로 륭성번영할 우리 조국의 찬란한 앞날을 확신하게 해주고있다.
국장에 새겨진 벼이삭도 지난날 봉건적질곡속에서 갖은 천대와 멸시, 착취와 압박을 받아온 우리 인민이 토지개혁으로 땅의 주인, 나라의 주인으로 되여 풍족한 생활을 누리게 된 당시의 현실은 물론 앞으로 현대적으로 발전하게 될 우리 나라 농업의 밝은 전망을 상징하고있다.
오늘 우리의 국장은 약동하는 조선의 기상인양 더 밝은 빛을 뿌리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