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김  정  일
 

자기 조국과 민족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

 

평양제1중학교 학생들과 한 담화

1957년 9월 3일

 

도서실에서 책정리를 하느라고 수고합니다. 방학기간 도서실에 새 책들이 많이 들어온것 같습니다.

청년문고 《조국에 대한 지식》은 우리 나라의 과학문화유산에 대하여 서술하였는데 학생들을 슬기로운 우리 민족에 대한 긍지감으로 교양하는데서 참고가 될 좋은 책입니다.

청년문고의 제목을 《조국에 대한 지식》이라고 달고 《우리 나라의 과학문화유산》이라는 부제목을 단것을 보면 출판사에서 앞으로 우리 나라의 력사와 지리를 비롯하여 우리 조국에 대한 여러 분야의 지식을 소개하는 책을 계속 출판하려는것 같습니다.

조국에 대한 지식을 문고판으로 만드니 책을 가지고다니기도 편리하고 보기도 좋을것 같습니다. 학생들한테는 문고형식의 작은 책이 더 좋습니다.

자라나는 새 세대들이 조선의 참된 혁명가가 되려면 자기 조국과 민족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합니다.

우리 조국의 유구한 력사와 문화, 자연과 지리, 우리 민족의 아름다운 도덕과 풍속을 잘 모르고서는 조선의 진정한 혁명가가 될수 없습니다. 조국애나 민족애는 허공에서 떨어지는것이 아닙니다. 자기 조국의 력사와 자기 민족의 우수한 문화유산에 대하여 잘 알아야 조국에 대한 사랑과 민족적자부심과 긍지감을 간직하게 됩니다.

그런데 지난 시기 사대주의, 교조주의의 해독적인 후과로 하여 우리의 일부 학생들은 아직도 우리 나라의 력사와 지리, 고귀한 과학문화유산에 대하여 잘 모르고있으며 또 알려고 노력하지도 않고있습니다. 심지어 옛말이나 노래 같은것도 남의것만 좋다고 생각하는 한심한 현상까지 나타나고있습니다.

우리는 남의것만 좋다고 하는 사대주의와 교조주의의 낡은 사상잔재를 하루빨리 뿌리빼고 모든 학생들이 우리 민족에 대한 긍지감과 자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한 교양사업을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잘하여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속에서 조국과 민족에 대한 교양사업을 하는데서 민주청년사가 이번에 출판한 《조국에 대한 지식》과 같은 책을 잘 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우리 나라의 과학문화유산에 대하여 서술한 대중도서 《조국에 대한 지식》은 매우 좋은 책입니다. 필자가 력사기록자료서술에 치우치다보니 책에 일부 력사적인 사실과 인물들에 대하여 과대평가된것도 있으며 학생들 보기에는 힘들게 씌여진것도 있지만 그것은 비판적으로 보면 됩니다. 청년학생들을 력사적자료를 가지고 애국주의와 민족적긍지감으로 교양하기 위한 책으로는 청년문고 《조국에 대한 지식》이 괜찮습니다.

우리 인민들은 고대로부터 과학과 문화를 발전시켜 인류문화의 보물고에 크게 기여한 슬기롭고 문명한 인민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먼 옛날부터 주조술을 발전시켜왔으며 금속가공에서 특이한 기술을 가지고있었습니다.

우리 나라에 지금 있는 봉덕사의 종은 세계적으로 그 형태와 소리에서 특색있는 명종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7세기 전반기에 벌써 세계에 이름난 천문대인 첨성대를 건설하고 수많은 천문관측기구를 발명하여 기상학과 천문학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우리 선조들의 건축술과 미술은 매우 발전하였습니다. 건축술과 미술이 얼마나 발전하였는가 하는것은 1 000여년전에 건설되여 오늘에 와서도 그대로 보존되고있는 불국사의 다보탑과 석가탑, 수천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고구려고분의 벽화들과 경주 석굴암의 조각들을 통하여서도 잘 알수 있습니다.

세계최초의 금속활자를 발명한것은 우리 민족의 자랑으로 되고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금속활자를 쓴것은 구라파사람들이 세계에서 제일 처음으로 금속활자를 썼다고 전하고있는것보다 몇백년이나 앞서고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고있는 조선문자만 보아도 세계적으로 가장 발달한 우수한 문자입니다. 세계의 많은 문자들은 거의나 약속상기호에 지나지 않지만 우리의 문자는 발음기관의 모양과 동작에 기초하여 만든 과학적인 문자입니다.

임진조국전쟁때 왜적을 물리치는데서 위력을 발휘한 거북선은 우리 선조들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만든 철갑선이며 이것은 세계적인 대발명으로 됩니다. 우리 선조들은 구라파에서 처음으로 철갑선을 만들어 썼다고 하는 나라보다 몇세기나 앞서서 독특하고 위력한 철갑선인 거북선을 만들어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의학을 발전시키는데서도 세계적인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동방의학의 전반적인 성과를 집대성한 《동의보감》은 중국과 일본은 물론 구라파나라들에까지 널리 알려진 의학전서입니다.

이상의 몇가지 사실만 놓고보아도 우리 인민은 참으로 슬기롭고 재능있는 인민이며 인류의 과학문화발전에 크게 기여한 긍지높은 민족이라는것을 잘 알수 있습니다.

청년문고 《조국에 대한 지식》에는 우리 인민의 과학문화발전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이 자료적으로 서술되여있기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 우리 나라의 과학문화유산에 대하여 더 잘 알게 되며 애국심과 민족적긍지감을 가지게 됩니다.

학교책소개판에 청년문고 《조국에 대한 지식》의 내용을 간단히 써붙이고 모든 학생들이 이 책을 다 읽도록 조직사업을 짜고들어야 하겠습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