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혁명투쟁시기에 마련된 사상사업의 위대한 전통 1)
1. 서 론
조선혁명은 혁명사상이 안고있는 진리의 힘을 확신하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에 의하여 사상전의 력사로 시작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간고하고도 시련에 찬 조선혁명의 개척기부터 사상사업에 선차적인 의의를 부여하시고 광범한 대중을 혁명적으로 교양각성시키고 그들을 항일혁명투쟁에로 불러일으키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벌리시였으며 이 과정에 사상사업의 위대한 전통을 마련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 혁명에서는 사상사업이 언제나 첫째가는 중대사로 나서고 혁명의 개척기에 벌써 사상사업의 위대한 전통이 마련되였습니다.》
적수공권으로 시작한 조선혁명에서 유일무이한 무기는 위대한 혁명사상이였다. 조선의 혁명가들은 사상의 힘으로 동지를 얻고 무기도 해결하였으며 사상의 힘으로 일제를 타승하고 조국해방의 력사적위업을 성취하였다.
그 어느 나라, 그 어느 당의 력사에도 우리 혁명과 같이 첫걸음부터 자기의 확고한 지도사상을 가지고 시작한 혁명, 사상을 위대한 투쟁과 변혁의 강력한 힘으로 전환시킨 혁명은 없다.
항일혁명투쟁시기에 마련된 우리 당사상사업의 빛나는 전통에 대하여 깊이 해설하는것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사상사업에서 이룩하신 불멸의 혁명업적을 빛내이며 당원들과 근로자들, 청년학생들을 우리 당의 혁명전통으로 튼튼히 무장시키는데서 교양적의의가 크다고 본다.
이 글에서는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항일혁명투쟁시기에 마련된 사상사업에 관한 주체적인 리론과 조선인민혁명군 대원들과 광범한 대중속에서 사상사업을 힘있게 벌리는 과정에 이룩된 고귀한 업적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해설하려고 한다.
2.1. 본 론
우리 당이 계승하고있는 혁명전통의 주요한 특징은 불멸의 주체사상을 초석으로 하고 주체사상으로 관통되여있는 주체의 전통이며 류례없이 간고한 혁명의 가시덤불길을 헤쳐오는 과정에 위대한 수령님께서 창조하신 영광스러운 전통이라는데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하여 우리 당의 혁명전통은 무한히 풍부하고 심오한 내용들로 충만되여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항일혁명투쟁시기에 마련하신 사상사업의 위대한 전통에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도 사상사업에 관한 주체적인 리론의 창시이다.
혁명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다. 인민대중은 혁명투쟁에서 주인이고 력사를 창조하고 발전시키는데서 기본동력이지만 결코 저절로 혁명투쟁에 나설수 있는것은 아니다.
인민대중은 자기의 사회적 및 계급적처지를 옳게 깨닫고 혁명을 해야 한다는 자각을 가질 때 비로소 혁명을 지지하게 되며 혁명투쟁에 떨쳐나서게 된다. 이 사업은 오직 사상사업을 통해서만 실현될수 있다.
인민대중을 정치적으로 각성시키고 하나의 조직에 묶어세우는 중요한 사업은 탁월한 수령에 의하여 빛나게 실현된다.
1920년대 중엽이후 민족의 자주권을 되찾기 위한 우리 인민의 반일민족해방투쟁은 일제의 류혈적인 탄압속에 실패와 좌절을 겪고있었다.
당시 새로운 지도리론이 없이는 혁명을 한걸음도 전진시킬수 없다는것을 누구보다도 깊이 절감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사선의 고비를 헤쳐나가시는 투쟁의 길에서도, 길림감옥의 차디찬 감옥에서도 사색에 사색을 거듭하시며 조선의 현실에 부합되는 옳은 지도리론을 내놓자면 고전이나 다른 나라의 경험을 절대시하지 말고 모든 문제를 자체의 실정에 맞게 독자적으로 사고하고 풀어나가야 하겠다는 결심을 굳히시였다.
이러한 신념으로부터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19(1930)년 6월 카륜에서 진행된 공청 및 반제청년동맹지도간부회의에서 주체사상의 원리를 천명하시고 조선혁명의 주체적인 로선을 밝히시였다.
후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투쟁의 나날에 심어지고 옥중에서 무르익힌 그 사상과 립장을 《조선혁명의 진로》라는 이름으로 발표하였을뿐이라고, 그것이 곧 우리 혁명의 로선으로 되고 지도사상으로 되였다고, 우리가 그 론문에서 전개한 내용을 보면 모두가 주체사상을 핵으로 하였다고 할수 있다고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주체사상을 창시하심으로써 우리 혁명은 첫걸음부터 자기의 확고한 지도사상을 가지게 되였으며 사상을 위대한 투쟁과 변혁의 강력한 힘으로 전환시켜나갈수 있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사상으로 대중을 무장시키고 혁명투쟁에로 불러일으켜 조국해방의 력사적위업을 이룩하시는 과정에 사상사업에 관한 주체적인 리론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밝히신 사상사업에 관한 주체적인 리론에서 중요한것은 사상사업에서 견지해야 할 기본요구, 사상교양사업의 기본내용과 형식, 방법에 관한 리론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모든 반일애국력량을 각성시키고 튼튼히 묶어세워 성스러운 반일투쟁에 불러일으키기 위한 사상사업이 조선혁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복종되도록 하시였다.
매개 나라 혁명가들이 자기 나라 혁명을 위하여 투쟁하는것은 그 나라 혁명가들앞에 나선 기본임무이며 이것은 그 누구도 빼앗을수도 없고 빼앗길수도 없는 신성한 자주적권리이다. 특히 제 나라를 외세에게 빼앗기고 남의 나라 땅에서 혁명을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자기 나라 혁명을 위하여 싸우는것은 조국의 운명과 관련되는 중차대한 문제로 나선다.
그러므로 항일혁명투쟁시기 일제를 미워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모든 반일애국력량을 자주적인 혁명사상으로 무장시키고 그들을 하나의 혁명력량으로 묶어세워 반일투쟁에로 불러일으키기 위한 사상사업은 조선혁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철저히 복종되여야 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사상사업을 항일혁명투쟁의 승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과업으로 틀어쥐고 그것을 다른 모든 사업에 앞세우며 철두철미 조선혁명의 리익과 우리 혁명의 성과적수행에 맞게 진행하고 사상사업을 대상의 특성과 준비정도에 맞게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참신하게, 혁명임무수행과 밀접히 결부하여 실속있게 벌리는것을 사상사업의 기본요구로 내세우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사상사업의 기본내용과 형식, 방법에 관한 사상리론을 밝혀주시였다.
사상사업의 기본내용을 옳게 설정하는것은 사상사업의 목적을 이룩하기 위하여 나서는 필수적인 요구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밝혀주신 사상사업의 기본내용은 혁명에 대한 충실성교양, 조선혁명의 로선과 전략전술적방침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교양, 반일사상과 계급의식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교양, 애국주의와 숭고한 국제주의정신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교양,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교양, 혁명승리에 대한 신심, 혁명적락관주의, 불굴의 투쟁정신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교양, 관병일치, 군민일치의 미풍을 높이 발양하도록 하기 위한 교양을 강화하는것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밝혀주신 사상사업의 기본형식은 선전과 선동이였다.
사상사업의 형식과 방법문제는 사상사업의 성과를 좌우하는 중대한 문제의 하나이다. 사상사업은 사람들의 사상의식을 개조하고 발동하는 고도의 창조적인 사업인 동시에 매우 어려운 사업이다. 그런것만큼 사상사업은 그 어느 사업보다도 옳바른 형식과 방법에 의거할 때에만 성과를 거둘수 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격식과 틀이 없이 실속있고 참신한 선전과 선동을 통하여 대중에게 조선혁명의 주체적인 로선과 전략전술로 무장시키며 대중을 반일투쟁에로 불러일으키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사상사업을 대상의 준비정도와 특성에 맞게 해설과 설복으로 진행하는 방법, 누구나 다 알아듣고 리해할수 있게 통속적으로 진행하는 방법, 긍정감화교양으로 진행하는 방법, 작은것으로부터 큰것에로 체계성있게 조직진행하는 방법, 꾸준하고 인내성있게 진행하는 방법으로 해나가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항일혁명투쟁시기 사상사업의 기본방향으로부터 그 내용과 형식, 방법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으로 밝혀주심으로써 대중을 교양각성시키고 투쟁에로 조직동원하는 사업을 진공적으로 실속있게 벌려나갈수 있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