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김  일  성
 

민주녀성동맹앞에 나서는 당면한 몇가지 과업

 

북조선민주녀성동맹 중앙위원회 위원장과 한 담화

1946년 8월 2일

 

이번에 남녀평등권법령이 발포됨으로써 우리 녀성들에게 참다운 민주주의적권리와 자유가 보장되고 새 생활창조를 위한 길이 활짝 열리게 되였습니다. 이제부터 우리 녀성들은 정치, 경제, 문화를 비롯한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 나라 력사발전에서 하나의 커다란 사변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남녀평등권법령이 발포되였다고 하여 녀성들의 사회적해방문제가 완전히 해결된것은 아닙니다. 녀성들이 실제적으로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행사하도록 하기 위하여서는 아직도 할 일이 많습니다. 모든 조선녀성들은 분발하여 자기의 사회적해방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더욱 강력히 전개하여야 합니다.

녀성들이 자기의 진정한 권리를 행사하기 위하여 떨쳐나서도록 그들속에서 사상교양사업을 실속있게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

남녀평등권법령의 발포는 녀성들에 대한 사상교양사업을 강화하는데서 아주 좋은 계기로 됩니다.

우선 녀성들에게 남녀평등권법령에 대하여 알기 쉽게 해설하여줌으로써 그들을 정치적으로, 계급적으로 각성시키는것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우리 인민정권이 실시하는 남녀평등권법령은 과거 일부 자산계급출신의 녀성들이 표방하던 《녀권운동》과는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과거 일부 자산계급출신의 녀성들은 《녀권운동》이라는것을 들고나와 일제식민지통치와 지주, 자본가들의 압박과 착취가 있는 조건에서도 녀성들이 사회생활에서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행사할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완전한 환상이며 녀성들에 대한 기만선전입니다.

민족적해방, 계급적해방이 없이는 녀성들의 진정하고 완전한 사회적해방이란 있을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조선의 참된 녀성들은 손에 총을 잡고 조국을 광복하기 위한 성전에 떨쳐나섰습니다.

항일무장투쟁시기 항일유격대의 녀성대원들은 일제침략자들과 지주, 자본가의 착취와 압박이 없는 새 세상, 진정한 녀성해방이 이룩된 새 사회를 세우기 위하여 청춘도 생명도 다 바쳐 굴함없이 싸웠습니다. 이러한 력사적사실에 대하여 녀성들에게 광범히 선전함으로써 그들이 항일유격대 녀성대원들의 모범을 따라배워 해방된 조국에서 남녀평등권을 마음껏 행사하며 새 사회건설을 위한 투쟁에 적극 떨쳐나서도록 하여야 합니다.

오늘 북조선에서는 토지개혁의 실시로 반민주주의적반동세력의 사회경제적토대인 봉건적토지소유제도가 영원히 청산되였습니다. 그리고 로동법령이 실시됨으로써 과거 일제의 식민지노예로동제도가 철페되고 로동자, 사무원들이 지난날의 가혹한 식민지적로동조건에서 해방되였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제도하에서 실시되는 남녀평등권법령은 녀성들에게 진정한 권리를 안겨주는 민주주의적법령입니다. 이에 대하여 녀성들에게 알기 쉽게 잘 해설선전하여야 합니다.

또한 모든 녀성들이 과거 일제식민지통치하에서 강요당한 비참한 생활을 잊지 말고 그러한 피눈물나는 생활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자기들에게 자유와 평등을 가져다준 인민정권을 적극 지지하고 인민정권의 모든 법령과 결정들을 철저히 실행하도록 고무추동하는것입니다.

토지개혁으로 땅의 주인이 된 농촌녀성들이 농사를 더 잘 짓도록 하며 로동법령의 혜택을 받게 된 모든 근로녀성들이 자기가 하는 일에 더 열성을 내여 새 조국건설에 이바지하도록 교양하여야 합니다. 가정부인들도 잘 교양하여 지난날처럼 방구석에 들어앉아 있을것이 아니라 건국사업에 적극 참가하게 하여야 합니다.

한편 남조선을 강점하고있는 미국반동파들의 죄행에 대하여서와 그 주구들의 매국배족행위 그리고 북조선에서 전복된 착취계급과 온갖 반동분자들의 민족반역행위에 대하여 신랄히 폭로규탄하여야 합니다.

녀성들속에서 문맹퇴치운동을 광범히 전개하여야 하겠습니다.

과거 일제가 실시한 식민지우매화정책의 후과로 말미암아 지금 우리 나라에는 문맹자가 많으며 그중에서도 절대다수는 녀성들입니다. 녀맹조직들에서는 녀성들속에 깊이 들어가 문맹퇴치사업을 활발히 조직전개하여야 합니다.

민주녀성동맹 중앙위원회에서는 모든 녀성들이 꾸준히 배우고 또 배워 민주건국사업에 적극 떨쳐나서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