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단학교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항일혁명투쟁시기 두만강연안의 유격구들에 세워주신 학교이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투쟁의 초기 후대교육사업에서 이룩하신 경험에 기초하여 항일혁명투쟁시기 두만강연안의 모든 유격구들에 아동단학교를 내오도록 하시였다. 아동단학교는 4년제였고 입학나이는 8살이였으나 일제의 식민지통치로 하여 학교에 갈수 없었던 청소년들을 고려하여 나이든 경우에도 입학시켰다. 아동단학교에서는 무료교육이 실시되였으며 모든 학생들에게 교과서와 학용품은 물론 옷과 신발, 생활필수품에 이르기까지 전적으로 보장해주었다. 아동단학교에는 혁명렬사유자녀들과 적통치구역에서 부모를 잃고 유격구에 찾아온 어린이들을 위한 숙식조건과 생활조건이 보장되여있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위대한 수령님께 끝없이 충직한 혁명전사로 키우는데 교육교양의 기본을 두었으며 학과목으로서는 조선어, 조선력사, 조선지리, 정치, 산수, 글짓기, 리과, 군사, 체육, 창가 등이였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아동단생활과 사회정치활동에 적극 참가시켜 그들이 어려서부터 정치사상적으로, 혁명적으로 교양되도록 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그처럼 바쁘신 가운데서도 아동단학교들에 나가시여 교육교양사업정형을 료해하시고 뜨거운 은정을 베풀어주시였으며 아동단원모두가 참된 혁명가로 자라나도록 손잡아 이끌어주시였다. 그리하여 아동단학교는 조선혁명의 믿음직한 계승자들을 키워내는데서 커다란 역할을 하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