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2.2 김일성-김정일주의의 특징

 

김일성-김정일주의는 그 내용과 구성에 있어서 자기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있는 독창적인 혁명사상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 창시하시고 김일성동지와 김정일동지께서 심화발전시키신 주체사상과 그에 의하여 밝혀진 혁명과 건설에 관한 리론과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입니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를 이루는 혁명사상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가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라는것은 주체사상을 진수로 하고 그에 의하여 밝혀진 혁명리론과 령도방법이 하나의 통일된 사상리론체계를 이룬 위대한 혁명사상이라는것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우선 내용에 있어서 주체사상을 진수로 하는 혁명사상이다.

혁명사상의 진수란 한마디로 말하여 혁명사상의 구성체계와 내용전반에 관통되여있는 핵, 기본알맹이로 되는 사상이다.

혁명사상의 진수에는 그 사상전반을 관통하는 핵심적인 사상이 담겨지며 그에 의하여 해당 사상리론의 모든 내용이 규제된다.

혁명사상의 진수에는 사상리론의 모든 내용들과 구성체계를 전개하기 위한 원리적기초와 방법론적원칙이 담겨져있다. 혁명사상은 진수로 되는 사상을 출발점, 기초로 하여 전개되여야 하며 그래야 하나의 전일적인 체계를 갖출수 있게 된다.

식물의 종자에 성장을 위한 모든 유전정보가 담겨지고 거기에서 뿌리가 내리고 싹이 트며 줄기와 잎이 자라나 열매를 맺듯이 혁명사상도 진수로부터 출발하여 모든 사상리론들이 전개되며 하나의 전일적인 체계를 이루게 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실현의 앞길을 밝혀주는 투쟁의 무기인 혁명사상은 어떤 경우에도 반드시 과학이여야 한다. 그러므로 혁명사상의 진수는 오직 세계에 대한 가장 본질적이고 일반적인 견해와 관점, 립장을 주는 철학사상과 그에 의하여 확립된 혁명과 건설의 지도적원칙을 담고있는 사상만이 될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기초로 하여 전개된 혁명사상만이 인민대중에게 진리로 간직되고 삶과 투쟁의 지침으로 될수 있다.

사람중심의 철학사상인 주체사상은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진수이다.

주체사상이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진수라는것은 그것이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출발점, 기초를 이루면서 모든 원리와 명제, 내용에 일관되여있는 근본핵, 기본알맹이로 된다는것이다.

주체사상은 인민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혁명실천속에서 위대한 수령님에 의하여 인류사상사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였다.

주체사상의 발견은 선행한 모든 철학적발견들을 다 합쳐도 비기지 못할 위대한 발견이다. 이 위대한 발견으로 자주시대의 지도사상을 과학적으로 정립체계화하고 전면적으로 완성해나갈수 있는 넓은 길이 열려지게 되였다.

주체사상은 사람을 세계의 단순한 한 부분이 아니라 그 주인, 지배자로 내세우고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세계관을 밝혀주는 사람중심의 철학사상이다.

주체사상이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진수이라면 주체사상의 진수는 사람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이다.

사람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자기의 운명문제를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처리할 권리를 가지고있으며 자기 운명을 책임지고 개척할 의무를 지니고있다는것이다.

사람들에게 자기의 운명을 책임지고 운명의 길을 열어나갈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것을 철학적으로 집약화한것이 바로 사람은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이다.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지위와 역할을 밝혀주고있는 이 정의는 사람자체가 가지고있는 본질적특성에 대한 철학적해명에 기초하고있는 새로운 철학적정의이다.

사람중심의 철학사상으로서의 주체사상은 사람의 본질적특성과 사회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해명하는것을 중요한 철학적과제로 제기하고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와 력사의 주체는 인민대중이며 사회력사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 창조적, 의식적운동이라는 인민대중중심의 사회력사원리를 확립하였다.

뿐만아니라 주체사상은 사람, 인민대중중심의 철학적 및 사회력사적원리를 혁명과 건설에 구현하여 혁명과 건설에서 견지하여야 할 지도적원칙을 밝혀준다.

주체사상의 지도적원칙에는 자주적립장과 창조적립장을 견지하며 사상의식의 역할을 높여 혁명과 건설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근본원칙들이 밝혀져있다.

자주적립장은 인민대중이 혁명과 건설의 주인으로서의 지위를 지키기 위한 립장이며 창조적립장은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한 립장이다.

그리고 사상의식의 역할을 높일데 대한 원칙은 혁명과 건설에서 사람들의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나가는 원칙이다.

주체사상은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와 인민대중중심의 사회력사원리, 혁명과 건설에서 견지하여야 할 지도적원칙을 기본내용으로 하는 혁명의 지도사상인것으로 하여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진수로서의 완벽한 체모를 갖출수 있게 되였다.

주체사상이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진수인것만큼 김일성-김정일주의의 혁명리론과 령도방법도 주체사상을 사상리론적 및 방법론적기초로 하여 전개되고 체계화되였으며 따라서 주체의 혁명리론, 주체의 령도방법으로 된다.

이처럼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주체사상을 출발점, 초석으로 하여 모든 원리와 명제, 내용들이 전개되고 체계화되여있다. 바로 여기에 김일성-김정일주의의 특징의 하나가 있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또한 구성에 있어서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를 이루고있다.

혁명사상의 본질적특징은 그 진수에 의해서뿐 아니라 구성체계에 의해서도 규정된다.

혁명사상이 어떠한 내용들로 구성되여있으며 어떠한 체계를 갖추는가 하는데 따라 담게 되는 사상리론의 포괄범위와 그것들의 련관관계가 규정된다.

인류사상사에는 각이한 구성과 체계로 전개된 사상리론들이 있었지만 정연성과 전일성을 최상의 수준에서 갖춘 완벽한 사상리론체계는 김일성-김정일주의밖에 없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사상리론, 혁명학설로서뿐아니라 대중령도방법까지 다 포괄하는 혁명의 지도사상, 지도리론, 지도방법으로서 자기의 완벽한 구성체계를 갖추고있다.

김일성-김정일주의가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전일적이며 완벽한 구성체계를 갖추게 된것은 시대와 혁명앞에 지닌 김일성-김정일주의의 력사적사명과 관련된다.

김일성-김정일주의의 력사적사명은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등장하여 력사를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해나가고있는 우리 시대의 인민대중에게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의 앞길을 밝혀주는것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인민대중의 해방투쟁을 인도해야 할 자기의 무거운 력사적사명으로 하여 인민대중에게 자주의식을 심어주는 철학사상과 투쟁목적과 방향, 방도를 과학적으로 밝혀주는 혁명리론과 령도방법의 전일적인 구성체계를 갖추게 되였다.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3대구성체계는 여러 학문들의 종합체가 아니라 혁명사상으로서의 완벽한 구성체계이다.

혁명사상이 완벽한 구성체계를 갖추자면 그것이 리론과 실천의 통일을 보장하여주는것으로 되여야 한다.

혁명사상과 리론은 혁명실천의 요구로부터 나오고 실천에서 그 진리성이 검증되며 혁명실천에 이바지한다. 혁명실천과 유리되여 공리공담을 일삼는 사상은 결코 완성된 혁명사상이라고 말할수 없다.

혁명리론과 혁명실천의 결합이 최상의 수준에 도달하자면 그 원리와 내용뿐아니라 구성도 혁명실천의 요구에 기초하고 그에 해답을 주며 혁명실천의 경험과 교훈에 기초한것으로 되여야 한다.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3대구성체계에는 인민대중이 옳바른 지도사상, 지도리론, 지도방법을 가지고 투쟁하여 승리한 경험과 그렇지 못하여 실패한 교훈들이 전면적으로 분석총화되였다.

지난날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이 우여곡절을 겪게 된것은 옳바른 지도사상, 지도리론, 지도방법이 없었기때문이다. 바로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3대구성은 인민대중의 혁명실천, 혁명투쟁의 경험과 교훈이 필연적으로 요구하는 사상리론체계이다.

수천년에 걸치는 인류사상사에서 김일성-김정일주의와 같이 사상, 리론, 방법이 독특하면서도 완벽한 구성체계를 갖춘 혁명사상은 없었다.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체계는 오직 김일성-김정일주의에만 고유한 구성체계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인류사상사에서 찾아볼수 없는 독창적인 구성체계를 갖춤으로써 인민대중의 운명을 끝까지 책임지고 인도하려는 확고부동한 의지를 표명하였다.

이처럼 김일성-김정일주의는 내용과 구성의 견지에서 볼 때 자기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있다.

 

3. 결   론

 

위대한 사상은 위대한 실천을 낳는다.

인민대중제일주의사상인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조선혁명실천에서 거대한 생활력을 발휘하였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우리 인민을 자기 운명을 자기 손에 틀어쥐고 자기의 힘으로 개척해나가는 자주적인민으로 존엄을 떨칠수 있게 하였으며 지난날 렬강들의 각축전장으로, 식민지약소국으로 빛을 잃었던 우리 나라를 자주, 자립, 자위의 사회주의국가로 전변시켰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한 나라, 한 민족의 범위를 벗어나 진보적인류의 참다운 세계관, 시대의 기본사조로 되고있으며 자주성에 기초한 국제관계발전의 공인된 리념으로, 예속과 불평등을 강요하는 제국주의의 지배와 전횡을 반대하는 위력한 투쟁의 무기로 되고있다.

조선의 현대력사를 빛나게 개척하고 승리적으로 전진시켜왔으며 인류의 정신생활을 근본적으로 일신시키고 세계자주화위업을 힘있게 떠밀어온 김일성-김정일주의는 그 과학성과 혁명성, 거대한 변혁적의의로 하여 조선혁명의 승리를 확고히 담보하는 영원한 지도사상으로, 참된 자유와 행복을 지향하는 진보적인류의 넋으로, 투쟁의 기발로 나붓기고있다.

인민대중의 자주적본성과 지향이 영원하듯이 인민대중제일주의사상인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며 자주의 새 세계를 창조하기 위한 력사의 거세찬 대하와 더불어 영원히 빛을 뿌릴것이다.

 

김일성종합대학 박사 부교수 최광룡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