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의 특징 (1)

 

1. 서 론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사회주의위업은 온갖 계급적원쑤들과의 누가 누구를 하는 치렬한 계급투쟁을 동반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억압하려는 세력이 존재하는 한 그를 반대하는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은 불가피하다.

사회주의건설이 심화되면 될수록 그에 대한 계급적원쑤들의 도전은 약화되는것이 아니라 더욱 강화된다.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의 특징을 옳바로 밝히는것은 사회주의수호전에 관한 우리 당의 사상리론의 정당성을 론증하고 인민대중을 투철한 계급의식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교양사업의 원리화수준을 높이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에 관한 문제는 지난 시기 학자들속에서 많이 론의되였고 그 연구성과도 적지 않다. 지난 시기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에 관한 리론연구에서는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의 필연성,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의 특성과 형식, 원칙과 방도 등 많은 문제들을 론증하였다. 대표적인 도서들을 보면 《주체의 사회주의와 반제계급투쟁》, 《주체의 계급투쟁리론》, 《계급과 계급투쟁에 대한 주체적리론연구》등이다.

특히 도서 《계급과 계급투쟁에 대한 주체적리론연구》에서는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의 특성에 대하여 그 대상과 목적, 역할, 형태와 방법으로 나누어 론의하였다.

론문에서는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에 관한 선행한 연구성과들에 토대하여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의 특징에 대하여 원리적으로, 현실적각도에서 론증하는것을 주되는 과제로 삼고있다.

 

2. 본  론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은 착취사회에서 인민대중이 벌리는 계급투쟁과 다른 일련의 특징을 가지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을 위한 투쟁은 온갖 적대적이며 비사회주의적인 현상들을 없애기 위한 심각한 계급투쟁을 동반하게 됩니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인민대중이 벌리는 계급투쟁의 특징은 이전시기 계급투쟁 즉 착취사회에서의 계급투쟁과 대비하여 그자체의 고유한 측면이 무엇인가를 목적과 수단, 형식의 견지에서 분석할수 있다.

사회주의사회에서 계급투쟁은 그 목적에 있어서 온 사회의 통일단결을 강화하여 사회주의의 끊임없는 발전을 이룩해나가는 투쟁이며 그 수단에 있어서 강력한 국가적힘에 의거하는 투쟁이며 그 형식에 있어서 낡고 반동적인 사상과 비사회주의적, 반사회주의적현상들을 사상투쟁과 진압의 방법으로 없애기 위한 투쟁이라는데 특징이 있다.

착취사회에서 인민대중이 벌리는 계급투쟁은 지배계급, 착취계급을 타도하고 당대의 낡은 사회제도를 전복하기 위한 투쟁이다. 착취사회에서는 인민대중과 착취계급, 지배계급과의 적대적대립과 모순이 존재하며 따라서 온갖 계급적착취와 억압을 반대하고 착취계급, 지배계급을 청산하기 위한 투쟁이 벌어진다.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은 사회주의사회에 남아있는 온갖 착취계급의 잔여세력과 불순적대분자들의 책동, 사람들속에 남아있는 낡은 사상잔재와 외부로부터의 반동적인 사상문화적침투를 짓부시고 온 사회의 통일단결을 강화하여 사회주의를 끊임없이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투쟁이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자주성을 유린하는 착취계급, 지배계급이 존재하지 않으며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국가와 사회의 평등한 주인으로 되여 서로 돕고 이끄는 단결과 협력의 사회관계가 보편적인 사회관계로 된다. 그러므로 사회주의사회에서 계급투쟁이 심화됨에 따라 인민대중의 통일단결이 보다 강화되며 인민대중의 통일단결이 강화되는데 따라 사회주의건설이 성과적으로 진행되게 된다.

계급적원쑤들을 반대하는 계급투쟁을 강화하는것은 인민대중의 통일단결을 튼튼히 다져 혁명의 주체를 강화하며 사회주의위업의 승리적전진을 이룩하기 위한 확고한 담보로 된다. 안팎의 적대분자들은 수령을 중심으로 하는 인민대중의 통일단결을 약화시키며 사회주의건설을 파탄시키기 위하여 갖은 음모책동을 다 한다. 계급적원쑤들의 음모책동은 구체적으로 안으로부터 와해시키며 여러가지 수법으로 생산수단, 생활수단 등을 파괴하여 사회주의의 물질적토대를 약화시키고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을 가로막으려고 하는데서 표현된다.

계급적원쑤들을 반대하는 계급투쟁을 강화하면 할수록 인민대중의 통일단결에 쐐기를 박고 사회에 불안을 조성하여 사회주의를 전복시키려는 적대세력들의 시도가 분쇄되고 원쑤들이 사회에 발붙일수 있는 지반이 점차 없어지게 되며 수령을 중심으로 하는 인민대중의 사상의지적통일단결이 튼튼히 다져지고 사회주의건설에서 커다란 성과를 이룩해나가게 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비사회주의적현상과의 투쟁 특히 낡고 뒤떨어진 사상요소와의 계급투쟁은 인민대중의 통일단결을 강화하고 사회주의위업의 승리적전진을 이룩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나타나게 되는 온갖 비사회주의적현상들의 근저에는 바로 낡고 뒤떨어진 사상관점이 놓여있다. 여기서 낡고 뒤떨어진 사상관점이란 곧 개인리기주의적인 사상관점을 의미한다.

개인주의와 리기주의를 비롯한 낡고 뒤떨어진 사상요소들은 인민대중의 통일단결을 좀먹고 사회주의의 발전을 가로막는 주되는 장애물이다. 사람들이 개인주의, 리기주의사상에 물젖게 되면 집단의 리익보다 자기의 리익을 먼저 내세우게 되고 개인의 리익을 위하여 다른 사람의 리익은 물론 집단의 리익도 서슴없이 해치게 된다. 이것은 사회적으로 사람들사이의 불신과 대립을 야기시키고 집단주의에 배치되는 비정상적인 사회적행위들을 산생시킨다.

사회적불평등과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와 억압은 개인주의에 기초한 자본주의사회의 필연적인 현상이다. 이것은 인민대중이 모든것의 주인으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가는 사회, 집단주의에 기초한 사회주의사회에서 도저히 허용될수 없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사상혁명이 힘있게 추진되여 개인리기주의와 같은 낡은 사상잔재가 극복되고 근로자들이 수령의 혁명사상, 집단주의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게 되며 온 사회의 정치사상적통일이 더욱 공고화되고 인민대중이 사회주의위업의 정당성과 승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서로 돕고 이끌면서 집단적혁신으로 사회주의건설에서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게 된다.

이와 같이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급투쟁은 사회주의를 내부로부터 와해시키려고 날뛰는 계급적원쑤들의 책동과 반동적인 사상요소의 부식작용을 철저히 없애고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계속전진, 계속혁신을 이룩해나가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게 된다.

오늘 우리식 사회주의의 상징으로, 강위력한 힘의 원천으로 되고있는 일심단결과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이룩되고있는 성과들은 사회주의제도가 온갖 적대적인 요소들과 벌린 치렬한 계급투쟁을 떠나서는 생각할수 없다. 계급투쟁속에서 우리 인민은 당과 수령의 두리에 굳게 뭉쳐 사회주의의 승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자기가 선택한 길을 따라 신심드높이 전진해나가고있다.

 

김일성종합대학 리정범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