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교양을 계속 심화시킬데 대한 사상 (1)
1. 서 론
오늘 온 나라 전체 인민은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가 펼친 휘황한 진로따라 우리식 사회주의의 새 승리를 이룩하기 위한 장엄한 투쟁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섰다.
본 론문은
2. 본 론
《사회주의교양사업은 조국과 민족, 우리 인민의 운명과 관련되고 사회주의위업의 전도와 관련되는 중대한 사업입니다.》
사회주의교양사업은 조국과 민족, 우리 인민의 운명과 관련되고 사회주의위업의 전도와 관련되는 중대한 사업이다.
사회주의사회는 사회주의사상에 의하여 향도되고 사회주의사상을 기본추동력으로 하여 발전하는 사회이다. 사회주의사회의 발전완성과정은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를 사회주의사상의 요구대로 개조하는 과정이며 여기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사회주의사상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사회주의교양을 강화하는것이다.
사회주의의 본태와 위력, 승리적전진은 그 담당자인 인민대중의 사상정신력에 달려있으며 그것은 사회주의교양을 계속 심화시킬 때 높이 발휘되게 된다.
하기에 우리 당은 혁명과 건설을 령도하는 전 행정에서 언제나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 사상사업을 확고히 앞세우는 원칙을 견지하였으며 사회주의건설이 진척되는데 따라 사회주의교양을 중시하고 끊임없이 심화발전시켜왔다.
2.1. 사회주의교양을 계속 심화시켜야 할 필요성
사회주의교양은 사람들을 사회주의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켜 우리식 사회주의에 대한 애착, 우리식 사회주의에 대한 신념을 굳게 간직하고 사회주의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는 참다운
우리식 사회주의에 대한 애착도, 우리식 사회주의는 과학이며 그 승리도 과학이라는 확고한 신념도 또 사회주의원칙에서 추호의 양보도 모르는 드팀없는 의지도 다 사회주의교양에 의하여 형성되고 굳세게 벼리여진다.
사회주의교양을 계속 심화시키는것은 무엇보다먼저 모든 사람들이 우리식 사회주의에 대한 애착을 굳게 간직하도록 하기 위한 필수적요구이다.
애착은 무엇을 몹시 귀중히 여기고 사랑하며 그것과 떨어지지 못하는 마음으로서 여기에는 가정에 대한 애착, 고향마을과 일터에 대한 애착, 조국에 대한 애착 등이 있다.
가정에 대한 애착, 직업에 대한 애착, 일터에 대한 애착은 조국에 대한 애착으로 이어지게 된다.
사회주의 우리 조국에 대한 애착은 그 밑바탕에 애국심이 깔려야 생기는 법이다.
오늘 우리가 말하는 애국심은 주체의 조국에 대한 열렬한 사랑의 마음이며 참된 삶과 행복의 요람인 사회주의 내 조국을 세상에서 으뜸가는 나라로 빛내이려는 불타는 마음이다.
애국심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생활속에서 발현되는 구체적인 사상감정이다.
애국은 자기 집뜰안에서부터 시작된다. 애국심은 자기 부모처자에 대한 사랑, 자기 고향마을과 일터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싹트게 되며 그것이 나아가서 조국과 인민에 대한 사랑으로 자라나게 된다. 자기의 부모처자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 자기의 고향마을과 일터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조국과 인민을 사랑할수 없으며 참다운 애국자로 될수 없다.
사람들은 흔히 자기 초소, 자기 일터에서 얼마나 큰 일을 하는가 하는것은 취미와 소질, 재능과 능력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것은 애착이다.
무슨 일에서나 마음이 동하지 않고서는 진취적인 사업태도도 왕성한 일욕심도 나올수 없고 뜨거운 사랑의 감정이 분출되지 않고서는 강의한 의지도 생길수 없다.
검덕의 영웅소대원들과 섬분교와 최전연지대, 산골학교들에 자원진출한 교육자들, 궂은일, 마른일을 가리지 않고 수십년간 한직종에서 성실하게 일하고
그들에게 있어서 자기 일터는 우리 당의 원대한 구상을 실현하는 전초선, 적대세력들의 책동으로부터 소중한 우리 집을 굳건히 지키는 사회주의수호전의 제1선참호, 나라의 재부를 늘이고 인민의 행복을 꽃피우는 중요한 초소였다. 하기에 그들은 누가 보건말건, 알아주건말건 높은 영예감과 책임감을 지니고 당이 준 과업을 가장 충실하게, 가장 훌륭하게, 가장 완벽하게 수행하는데서 기쁨과 보람을 찾으며 애국의 한길을 꿋꿋이 걸어올수 있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그 어느 초소, 어느 일터나 다 부강조국을 떠받드는 주추이고 공화국의 륭성발전은 바로 매 사람들이 자기 직업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자기 일터를 성실하게 지켜나가려는 높은 자각과 헌신적노력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국가의 강대함은 그 어떤 특별한 힘에 있는것이 아니라 매 공민들의 심혼이 깃든 하나하나의 창조물과 사업성과에 의하여 안받침된다는것을 누구나 명심하여야 한다. 사회성원들은 누구나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 인민을 위한 일이라면 그것을 자기가 응당 해야할 일로 여기고 그 어떤 어렵고 힘든 초소도 스스로 맡아나서 뚜렷한 삶의 자욱을 새겨야 하며 당이 맡겨준 초소와 일터마다에서 하루하루를 조국과 인민, 후대들앞에 부끄럼없이 살며 일해나가야 한다.
현시기 우리 당이 사회주의교양을 계속 심화시킬데 대하여 강조하고있는것은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보석과 같은 애국의 마음을 심어주어 그들의 애국적열의를 총폭발시키자는데 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의 심장에 자기의 고향과 일터를 비롯하여 당의 령도밑에 이룩된 모든것에 대한 열렬한 애착을 심어주고 조국의 부강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 성실하게 일하도록 추동하는 원동력이 바로 사회주의교양사업이다.
사회주의교양을 계속 심화시키는것은 다음으로 모든 사람들이 인민대중제일주의를 구현한 우리식 사회주의에 대한 굳은 신념을 간직하도록 하기 위한 절실한 요구이다.
신념은 자기가 받아들인 사상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이며 그대로 행동하려는 강의한 의지이다. 신념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조건과 환경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그들의 사고와 행동을 규제한다.
사회주의에 대한 신념은 사회주의위업의 정당성과 사회주의승리의 필연성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며 사회주의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끝까지 싸우려는 강의한 의지이다.
혁명투쟁에서 발휘되는
사회주의에 대한 신념은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는 사람이라고 하여 저절로 생기는것이 아니고 한번 간직하였다고 하여 영원한것도 아니다.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일해온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회주의교양을 꾸준히 받지 않으면 난관앞에 굴복하게 되고 나중에는 저도 모르는 사이에 변질될수 있다. 가장 굳센 신념, 세월이 흘러도 변색을 모르는 신념은 사회주의의 과학성과 우월성을 깊이 체득할 때에만 확고부동한것으로 될수 있다.
사회주의교양은 사람들에게 사회주의의 과학성과 필승불패성을 깊이 인식시키는 힘있는 수단이다. 사회주의교양을 통하여 사람들은 우리
사회주의교양사업에서는 만족이란 있을수 없다.
사회주의교양을 계속 심화시켜 혁명대오안에